신곡 - 연옥편 - 단테 알리기에리의 코메디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51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박상진 옮김, 윌리엄 블레이크 그림 / 민음사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테의 신곡 두번째 단계, 신곡 연옥편

 

단테의 신곡 3부작 중 두번째 편인 연옥편은 약간의 정보를 미리 접하고 읽어서인지 지옥편을 읽을 때보다는 내용을 이해하는데 조금 더 수월했다. 그러나 여전히 주석을 보면서 읽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연옥에 등장하는 인물들도 지옥에서 만난 인물들처럼 배경 정보를 모르는 인물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순례자가 죽음 이후에 영혼들이 가는 3개의 단계 중 중간에 있는 단계인 '연옥'을 지나는 과정을 담고 있는 부분이다. 이전의 '지옥편'에서 그랬듯이 연옥의 안내자도 여전히 베르길리우스이다. 연옥은 7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층마다 해당되는 죄가 존재하며, 그 죄를 저지른 죄인들이 그곳에서 벌을 맞으며 자신들의 영혼을 정화하고 있다. 각 층의 죄와 해당되는 죄인이 받는 벌은 다음과 같다. 지옥도 잔인한 형벌이 많았지만 연옥이라 해서 크게 나아진 것처럼 보이지는 않았다. 벌의 강도가 강하다고 느껴지는 것들이 꽤 있었다.

첫번째, 교만의 죄. 죄인들은 돌을 등에 지고 걸어가야 한다.

두번째, 질투의 죄. 죄인들의 눈은 철사로 꿰매져 있어서 볼 수 없다.

세번째, 분노의 죄. 죄인들은 자욱하고 답답한 안개 속을 다녀야 하는 벌을 받고 있다.

네번째, 나태의 죄. 죄인들은 쉬지않고 계속해서 달려야 하는 벌을 받는다.

다섯번째, 탐욕의 죄. 죄인들은 바닥에 엎드려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부절제의 죄와 낭비의 죄를 저지른 인물들이 포함된다.

여섯번째, 탐식의 죄. 죄인들이 말라비틀어진 몸으로 걷고 있다. 엄청나게 야위어 있는 죄인들은 갈증과 허기를 겪어야 한다.

일곱번째, 색욕의 죄. 죄인들은 불길 주변을 돌면서 자신들의 죄를 언급하며 자책한다. 죄인들은 두 부류로 나뉘어 있다. 한 쪽은 '소돔'이라고 부르는데 그것은 동성애와 관련된 것이고, '파시파이'라고 불리는 것은 이성애와 관련된 것이다. 이 둘은 각각 관련 설화와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다.

연옥에서 이야기하는 죄도 상당히 무거워보이는데, 지옥이 아니라 연옥이라는 공간을 따로 만들어 7개의 죄를 범한 죄인들을 두었던 것은 어떤 의미였을까. 당대의 종교관에 대해서 좀더 알아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옥'에 대해서 들어본 적은 있지만 정확히 어떤 의미를 가지는 공간인지 잘 알지 못하니 어려웠다. 단테의 글은 당대의 종교관을 바탕으로 해 쓰였기 때문에 독자들이 이미 알 것으로 생각했을 부분들이 많다고 느껴지기 때문이었다.

 

한편 순례자는 연옥에 들어가기 전 입구에서 이마에 7개의 'P'가 새겨졌는데, 7개의 공간을 통과할 때마다 'P'가 한 개씩 지워지고, 마지막에는 불길을 통과하게 된다. 여기서 'P'는 죄를 의미하는 단어의 첫 글자라고 한다. 그리고 순례자는 레아와 라헬을 보는 꿈을 꾼 뒤 마텔다의 안내로 에덴에 도착해 베아트리체를 만나고, 그곳에서 새롭게 거듭나는 과정을 겪게 된다.

연옥을 통과한 뒤 순례자가 마주하는 공간은 굉장히 아름답고 평화로운 세계이다. 고통을 지나온 이후의 행복이랄까. 이후의 천국편이 어떨지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기도 했다.

 

연옥편을 읽으면서 여전히 어려움을 느꼈다. 고전을 읽기 때문만은 아니다. 물론 고전은 일반 소설보다는 읽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신곡'의 경우 책 속의 정보만으로 파악할 수 없는 내용이 너무나 많다. 이대로 천국편을 읽어도 괜찮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래도 일단 시작한 이상 3부작을 다 읽어보기로 마음먹었다. 연옥편 마지막에서는 천국편에 대한 암시가 있다. 좀더 높은, 별의 세계로 올라가는 것이다.

 

이 더없이 성스러운 물에서 돌아왔을 때

나는 새로 돋아난 잎사귀와 새로워진 나무로

다시 살아나고 순수해져서,

 

별들에게 올라갈 열망을 가다듬었다. (p.30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