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 - 돌하르방 어디 감수광, 제주도편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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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있는 제주를 만나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7 돌하르방 어디 감수광

 

읽은지 꽤 오래되었는데 늦게야 서평을 쓰게 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7>. 서평 쓰기를 자꾸 뒤로 미뤘던 것은 이 책에서 배우고 느낀 것이 너무 많아 그것들을 서평에 어떻게 담아내야 할지 도무지 가닥이 잡히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른 뒤에도 그 상황은 여전하다.

책을 읽으면서 아름다운 자연을 품은, 관광지로만 생각했던 제주의 새로운 면을 접할 수 있었다. 제주도에 가서 그것들을 확인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났다. 그러나 얼마전 제주에 갔음에도 불구하고 혼자 간 것도 아니었고 짧았던 일정 탓에 이 책에서 인상깊게 느꼈던 곳을 찾아가지 못했다. 언젠가 이 책을 중심으로 한 여행 계획을 짜서 실행해야겠다고, 지금 다시 한 번 다짐해본다.

 

지난 기억을 떠올린다. 이 책을 읽었던 것은 초여름이었다.

의외로 책은 빨리 읽히는 편이었다. 그러나 그 여운은 오래간다.

책을 한 장 한 장 넘겨가며 하나하나 제주도에 숨겨져 있던, 아니 찾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알아갔다. 새삼 세상에 참 모르는 것이 쌓여 있구나 생각한다. 문화적 지식은 정말 폭넓다. 모르는 것이 왜 이리 많은 건지. 알아가는 기쁨도 있지만 다 알지 못하는 게 아직도 많음에 서글퍼졌다.

 

앞부분에서 제주와 관련된 문화적 자취를 남긴 인물들의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유명한 인물도 있었지만, 처음 듣는 인물들의 사례도 많았다.

제주의 문화유산 중 '서낭당' 부분에서 '해리포터'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같은 것들이 떠오른다는 이야기를 접하고 제주의 토속신앙을 바탕으로 매력적인 판타지를 만들어 보는 것도 흥미롭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에서 이야기하고 있듯이, 실제 자료가 있는 설화를 바탕으로 해서 현대적인 관점으로 재해석해 세계적으로도 공감할 수 있을만한 이야기를 만든다면 우리 문화에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어주지 않을까.

 

"전설이 유물을 만나면 현실적 실체감을 얻게 되고, 유물은 전설을 만나면서 스토리텔링을 갖추게 된다." (p.224)

 

제주에 관한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디자인 건축물을 만들 때 '관'과 '민이 적절히 의견을 조율한 부분이 있었다는 점이었다. 책 속에서 저자가 아쉬워하고 있듯이, 우리 나라는 관의 주도로 공공디자인 작품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제주는 그렇지 않은 사례가 있다는 게 신기했다.

 

여기에서 우리는 참된 문화 창조의 방향을 배울 수 있다. 그 명제는 다음과 같다.

"관이 민에게 강제하면 생명 없는 관제(官制) 작품이 되지만 민이 요구하는 것을 관이 받아들이면 명작이 나온다." (p.248)

 

후대까지 두고두고 사랑받을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 꼭 생각해봐야할 문제가 아닐까. 그런데 제주가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육지와 거리감이 있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제주도의 성향이 좀 달랐기 때문인 것 같다. 오래 전부터 내려온 관습적인 측면이랄까. 책에서 제주를 자주 다니다보면 육지와 다르게 민의 생각과 역할이 잘 반영되어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게 제주라는 섬을 아름다운 관광지로 만들어낼 수 있었던 원동력의 하나가 되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책을 읽으면서 느끼고 생각했던 것이 정말 많은데, 시간이 흐르기도 했고 언어로 잘 정리하지 못해서 다 쓰지 못하는 점이 아쉽다. 제주의 관광지의 면이 아니라 오래전부터 내려온 문화적인 측면을 느낄 수 있어서 참 좋았다. 그러나 지금 제주는 상업적으로 바뀌어나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 이 책에 소개된 것들이 시대 저편으로 가기 전에, 어서 다 찾아보고 꼼꼼하게 기억하고 돌아와야겠다고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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