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의 모든 순간들 - 서로 다른 두 남녀의 1년 같은 시간, 다른 기억
최갑수.장연정 지음 / 인디고(글담)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과 일상 그 사이의 이야기, 안녕 나의 모든 순간들

 

최갑수, 장연정 두 작가님의 책들 중 각각 하나씩을 읽어보았기 때문에, 기대를 안고 있었다.
잔잔하고 차분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그 기대는 맞아떨어졌다.
여행이 일상이 된 남자, 일상을 여행하는 여자.
제목 옆에 적혀 있는 이 부제가 눈길을 끌었다.
여행과 일상은 전혀 다른 상태인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은 통한다는 걸까.
결국 삶 속의 일이니까.

 

두 사람이 1년이란 시간 속에서 전혀 다른 지점에서 들려주는 이야기.
그들의 일상의 기록이 담긴 글들.
먼저 들려주는 것은 여행이 일상이 된 남자, 최갑수 님의 글이었다.
이곳 저곳 여행한 곳에서 들려주는 그의 이야기.

 

 

여행을 떠났지만, 혼자 있는 게 아니다.
세상이 발전하면서 멀리 있어도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그것은 때로 굴레로 작용하기도 한다.
혼자 있고 싶어도, 끊임없이 세상이 부르는 소리를 들을 수 밖에 없는 그런 것.

 

 

여행은, 특히 홀로 하는 여행은 깊이 생각에 빠져들 수 있게 한다.
필요한 물품만 소지하고 낯선 곳으로 떠나 인생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모든 것을 가지고 갈 수는 없다는 것을.
결국 새로운 것을 얻는다면, 잃어버리거나 버리게 되는 것들도 많다는 것을.

 

 

그래서 여행은 고독함을 느끼게 해 준다.
일상의 삶과는 전혀 다른 새로움을 느끼게 해준다.
여행만이, 오직 여행만이.

 

 

중간에 다양한 사물들에 관해 이야기한 내용도 담겨 있었는데, 이것은 뒤의 그녀의 이야기에서도 소재로 사용되어 비교할 수도 있다.
또 위에 살짝 보이는 것처럼 감성적인 사진도 있다. 사진 에세이의 매력. 사진을 통해 감성은 더욱 더해진다.
우산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마침 비오는 날에 읽어서였을까. 똑똑 떨어지는 빗소리를 들으니 더욱 고개가 끄덕여지던 말.


여행이 일상이 된 남자의 이야기 끝에는 그 내용을 읽어간 여자의 글이 있었고, 여자의 글 마지막 부분은 또 남자의 감상이 장식한다.
서로의 이야기를 읽으며 느끼고 생각한 것을 독자가 제 3의 시선으로 읽어가는 것도 나름 흥미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자의 이야기가 끝난 후, 일상을 여행하는 여자, 장연정의 글이 이어진다.
여행 이야기가 일상의 이야기로 변했지만, 분위기는 바뀌지 않는다.
잔잔하고, 깊이 생각에 잠기게 만들고, 감성적이고 공감하게 하는 투명한 글들.
봄, 여름, 가을, 겨울... 차근차근 계절에 따라 펼쳐지는 일상의 이야기들이 다채로웠다.
평범해 보이는 일상이지만, 여행자의 시선으로 바라보니 색다른 것도 같다.

 

 

인상적이었던, 커피에 관한 이야기.
커피를 시라고 생각하다니 독특한 발상이라고 생각했다.
시의 단어를 하나하나 깊이 생각하고 음미하듯이, 잔에 담긴 커피 한 모금을 깊이 음미한다.
그 안에 담겨 있을 커피콩의 기억을 생각한다.
커피가 거쳐온 여행을 일상에서 생각한다.
아, 그렇구나. 이렇게 일상에서 여행을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뒤표지에 있던 두 작가님의 프롤로그의 일부 중 아래 실린 글이 인상적이었다.
'나'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던 글. 나 자신에게도 묻고 싶었다.
'그러니까 나의 오늘은 어떤 얼굴이었을까.'
매일 똑같은 일상을 겪는다고 생각했는데, 그녀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조금씩은 다른 모습의 하루하루를 지내왔음을 알게 되었다.
아마도 내 얼굴도 매일 조금씩 다른 모습이었겠지.

 

전혀 다른 모습의 1년을 살았던 두 사람의 글. 여행과 일상이라는 전혀 다른 상황이었지만 똑같이 감성적인 이야기였다.
다른 시선의 글을 하나의 책에서 읽을 수 있어서 좋았고, 그 글들이 감성적이어서 더 좋았던 에세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