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 서른 살 빈털터리 대학원생을 메이지대 교수로 만든 공부법 25
사이토 다카시 지음, 김효진 옮김 / 걷는나무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내가 책을 많이 읽다 보니 주변의 친구들이 책을 추천해 달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곤 한다. 하지만 대부분 거절했다. 내가 좋아하는 책을 내 친구도 좋아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각자 다른 생각과 다른 경험을 가지고 있는 존재들이기에, 책을 읽을 때 느끼는 것들은 다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읽은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꼭 추천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이 '독서'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독서습관을 들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 책은 독서습관을 들이고 싶은 사람들 뿐 아니라 이미 독서습관을 들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던 책이기도 했다. 나의 독서습관에 대해 되돌아보고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부분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이런 부분 같은 것.

 

취향이 완전히 바뀐 것은 아니지만 몇 년 간 직장 생활을 하며 일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던 그에게 자기계발서는 지금 필요한 생각거리들을 가져다주었다. 일에 대해 진지하게 탐구하면서 스스로 동기부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 것이다. 그러자 분명 쓸모없는 책이라고 여겼던 자기계발서는 어느 순간 생각보다 매우 유용하고 위로를 주는 책이 되었다. 그는 어떤 책이든 그 안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분명 있기 때문에 쓸모없는 책이라고 함부로 예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p.106)

 

자기계발서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사람이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보니 그가 자기계발서를 읽고 있는 것이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의 위치가 달라지면서, 자기계발서에도 좋은 책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이 내용을 읽으면서 예전의 '그'는 나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지금은 자기계발서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항상 같은 말을 하는 것 같고, 뻔한 내용을 말하고 있는 것 같다. 자기계발서를 읽는다고 해서 정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적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그래서 기피하는 분야였는데, 이 에피소드를 읽으면서 그런 태도를 반성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읽는 책에는 분명 가치있는 무언가가 있는 것이다. 다만 내가 아직 발견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고보니 어릴 적엔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는데 나중에 다시 읽고 좋아진 책들이 있었다. 자기계발서라는 분야도 그럴 수 있지 않을까? 어쩌면 조금씩 생각이 바뀌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또 독서 습관을 기르다 보면 불안해지는 것 중 하나가 '내가 좋아하는 책만 읽는 것', 즉 편독이다. 예전에는 주로 미스터리, 추리소설 등을 집중해서 읽었다면, 최근에는 에세이를 읽는 빈도가 높아졌다. 문학 작품만 읽는 것이 불안해져서 일부러 다른 분야의 책을 억지로라도 읽으려고 하곤 했다. 그런 마음을 조금이나마 가라앉혀 준 부분도 있었다.

 

간혹 내가 좋아하는 책만 읽으면 독서가 편협해지지 않겠느냐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기우다. 거꾸로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을 떠올려 보면 그들은 신기하다 싶을 만큼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폭넓은 독서를 한다. 단지 그들이 다방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어서만은 아니다. 나는 그것이 가능한 이유가 한 사람이 성장함에 따라 관심사나 생각할 거리들이 다양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p.121)

 

생각해보면 내 관심 장르가 미스터리에서 에세이로 변화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니까, 나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관심 분야를 넓혀가고 있던 것이다. 최근에 과학 분야에 다시 관심이 생기면서 과학 책을 몇 권 읽기도 하는 걸 보면 확실히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어떤 '계기'들에 의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게 되는 것 같다. 편독을 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다른 분야를 아예 안 읽는 것도 아니니까. 뭔가 독서습관을 더욱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는 것 같다.

 

책 후반부에서는 다시 독서습관을 기르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살아있는 독서의 기술 10'을 제시하고 있다. 10가지 제목을 제시하고 그 아래 각각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가장 먼저 이야기하는 것은 '속독'이다. 속독을 해도 충분히 정독을 할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여기서 정독이란 '바를 정'을 쓰는 정독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천천히 읽는다고 해서 빨리 읽는 것보다 내용을 더 잘 파악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한다. 글 읽는 속도와는 관계없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읽었느냐'로 책을 제대로 읽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책을 천천히 읽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도 있다. 특히 주목하고 싶은 내용은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더 많은 책을 더 빠르게 읽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굉장히 공감하는 바이다. 어려서부터 책을 많이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속독 습관이 형성된 것 같다. 다양한 책을 통해 '책 읽는 노하우'가 길러진다는 것이다. 그러니 처음 독서를 시작한 사람들은 독서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만의 속도를 유지하며 읽다보면 어느새 점점 빠르게, 많은 책을 읽어갈 수 있을 것이다.

 

다독가들이 책을 많이 읽을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처음부터 책을 많이, 빠르게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났기 때문도 아니고 유난히 똑똑하고 지능이 좋아서도 아니다. 그저 꾸준히 익는 동안 수많은 지식과 사고력이 쌓였고 나름의 요령까지 생기면서 독서 속도가 빨라진 것이다. 누군가의 독서량을 마냥 부러워하지만 말고 당신도 지금 도전해보길 바란다. 3년 뒤, 10년 뒤 누군가가 당신을 부러워하게 될 수도 있으니 말이다. (p.146)

 

다음은 책을 읽으면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체계를 세우는 것에 대한 조언이다. 책을 읽으면서 본문 외에 읽는 것이 얼마나 되는가? 책 표지의 제목과 부제, 카피, 저자 소개, 서문, 차례, 책 뒷표지의 소개 글, 색인이나 참고문헌. 이 중에서 내가 읽지 않는 것은 색인이나 참고문헌 뿐이었다. 이렇게 책 속의 본문 외의 것들은 눈여겨보지 않는 경우가 꽤 있다. 하지만 이 부분들은 책 내용을 요약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좀더 빠르게 내용을 이해하거나, 혹은 책의 구매 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어서 세번째 조언은 '모든 책을 끝까지 읽어야 할 필요는 없다'였다. 책을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 책에서는 독서습관을 들이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를 '흥미'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나와 잘 맞지 않는 책이라면 과감히 덮어두고 다른 책을 읽으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끝까지 읽을 수 없는 책을 만났을 때 활용할 만한 독서법 세 가지를 언급한다. 내가 필요한 부분만 뽑아서 집중적으로 읽는 '취사선택 독서법'. 책을 빠르게 넘겨가면서 내용을 확인하다가 필요한 부분에 표시를 한 뒤 그부분만 다시 자세히 읽느 방식이다. 결론부터 읽는 '역산 독서법'. 소설처럼 차례로 읽어야 하는 내용이 아닌 경우 주장의 결론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 꼼꼼히 읽는 것이다. 전체 분량의 2할만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2할 독서법'. 이 세 독서법은 대체로 문학 작품에는 맞지 않는다. 그러나 보통 끝까지 읽기 어려워하는 책들이 문학 작품이 아닌 경우가 많음을 생각하면 이 독서법들은 독서습관을 키우는데 꽤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기억해야할 것은 이 독서법을 활용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읽을 부분을 선별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저자의 의도가 가장 정확하게 드러난 부분을 찾고, 꼼꼼히 읽는 것이 주요하다.

네번째는 일주일에 열권 읽는 방법으로 '독서병행 독서법'을 언급한다. 이 역시 내가 꽤 자주 시도하는 방식이다. 동시에 여러 권을 읽는 것이다. 한 책을 읽다가 다른 책을 읽으면 그 내용을 잊어버려서 안 좋을 것 같지만 의외로 그렇지 않다. 저자도 이야기하지만 읽던 부분의 바로 전 한 페이지 정도만 읽으면 내용이 기억나서 자연스레 독서를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저자의 경우는 이 독서법으로 20권에서 30권을 동시에 읽는다고 말하고 있다.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다섯번째는 유용한 조언이라고 생각되었던 부분인데,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고전을 읽는 법'이었다. 스스로 책을 많이 읽는 독자라 생각하지만, 고전을 읽는 것은 언제나 어려워서 잠시 저편으로 밀어두고 있었다. 그런데 여기서 이야기하는 방법을 읽다보니, 나도 고전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저자는 먼저 고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들을 먼저 읽으라고 말한다. 그런 후, 번역과 해설의 수준이 맞는지 확인하라고 한다. 마지막으로는 반복해서 읽으라고 조언하고 있다. 특히 두번째 조언이 중요한 것 같다. 번역이 어려운 단어투성이라면 확실히 쉽게 읽어나가지 못하고 포기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가능하다면 많은 번역서들을 찾아보고 내게 맞는 번역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여섯번째는 종종 시도해보고 싶은 독서법으로, '음독'의 장점을 말하고 있다. '음독은 10번 읽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고 있다. 소리내어 읽는 것. 특히 고전을 읽을 때 좋다고 한다. 예전에는 음독이 주를 이루는 독서법이었기 때문이다. 확실히 음독의 경우 눈으로도 읽고 말로 하고, 또 그것을 소리로 듣게 되기 때문에 한번에 여러번 반복해서 읽는 효과가 나는 것이다. 책을 음독해서 읽다가 잠이 들었을 때 그 내용을 꿈으로 꾸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니, 음독의 효과는 참 대단하다.

일곱번째는 '최소한의 분량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독서노트'이다. 분량을 채워야 한다는 압박감을 버리고 자기 방식대로 노트를 쓸 것을 권유하고 있다. 그리고 간단한 독서노트 쓰는 방식을 두 가지 소개하고 있다. 하나는 '인용구 베스트3 노트'로 책 읽는 동안 제일 좋았던 문장을 3개 뽑아 적고 왜 그 부분이 좋았는지 혹은 어떤 점을 느꼈는지를 함께 적어두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도서 10자평 노트'로 아주 간단하게라도 책 정보와 2~3줄의 간단한 메모를 곁들이는 방식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어쩐지 내가 지금 쓰고 있는 '한줄독서기록'이 생각나는 방식이었다. 이 방법은 자신이 읽은 도서목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다가 부담이 없어서 참 좋은 것 같다.

여덟번째는 '더 깊은 통찰을 얻게 하는 질문독서'이다. 독서를 하면서 질문을 던지는 '비판적 독서'를 하라는 것이다. 질문을 던지면서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책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된다. 그리고 책을 오래 기억하고 싶다면 한 페이지 씩 옮겨 적는 필사를 하라고도 권유하고 있다. 이 방식들은 책을 조금 더 깊이 이해하게 한다.

아홉번째는 '혼자 읽지 말고 함께 읽어라'라는 조언이다. 독서친구를 만들라는 것이다. 같은 책이라도 사람마다 각각 느끼는 바가 다르다. 때문에 서로 느낀 것을 공유하면 책 속에 담긴 내용을 더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예전에 책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눴던 경험을 생각해보면 서로 다른 전공을 가진 사람들이 책을 읽으면 각자의 전공에 따라 주목하는 부분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 안의 내용을 다양한 학문적 관점으로 해석하게 되었었다. 그러니 책을 읽고 나누는 것 또한 독서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저자는 책을 선물하면서 그 책을 통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겠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정말 재미있는 일화가 하나 있는데, 저자는 대학 시절 길에서 친구를 만나 인사를 할 때 '이거 읽어봐, 정말 재미있다니까'라고 말하면서 인사했다고 한다. 그래서 독서에 대한 강연을 하면서도 앞으로는 날씨에 대한 인사를 하지말고 '지난번에 이런 책을 읽었는데 말이죠, 정말 재밌었습니다'라고 해보자고 제안했다고 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정말 그런 식으로 인사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서로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 책에 대한 관심도 생길 수 있으니 좋지 않은가 싶다.

마지막 이야기는 '책을 읽는 한 좌절하거나 실패할 일은 없다'였다. 어려운 시절 책을 읽으면서 쌓은 것들이 나중에 기회가 왔을 때 빛을 발할 것이라는 이야기였다. 독서를 통해 얻는 것이 눈에 보이거나 증명되지 못하는 것들이지만, 그래도 그것들은 차곡차곡 쌓여 어려울 때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하며 마무리를 짓고 있었다.

 

독서를 시작했다면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지 변화는 이미 시작되고 있다. 삶의 고비를 넘는 지혜는 책이 줄 것이다. (p.205)

 

적다보니 엄청 길어진 서평이 되어버렸다. 그만큼 공감하고 기억하고 싶은 부분이 많았다는 뜻일 것이다. 그나마 이 책의 유일한 흠이 있다면 그건 부제이다. 부제가 '서른 살 빈털터리 대학원생을 메이지대 교수로 만든 공부법25'인데, 내용과 다소 맞지 않는다는 느낌이다. 공부법이라기보다는 독서에 대한 내용과 조언으로 가득 채워져 있는 책이다.사실 부제 때문에 읽을까 말까 망설였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기로 마음먹어서 참 다행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