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래의 시선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글만리 궁금해지다, 조정래의 시선


이 책을 읽기까지 많은 망설임이 있었다.

조정래 작가님의 책은 유명하지만 읽어 본 적이 없었다.

한국 소설을 잘 읽지 않는 편이기도 하고, 근현대사를 다룬 내용이기 때문에 조금 더 머뭇거려졌었다.

작가님에 대한 정보가 백지상태이다보니, 더욱 낯설게 느껴졌던 것이다.


첫장을 넘기기까지 오래 걸렸는데, 막상 첫 인터뷰 내용을 읽는 것에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조정래 작가님의 비판어린 목소리를 읽어나가는 것이 조금 힘겨웠기 때문이었다.

열심히 읽어가다보니 조금씩 조금씩 진전해갈 수 있었다.

그런데 <조정래의 시선>에 실린 인터뷰 내용을 읽다보면 계속 비슷비슷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아무래도 질문하는 내용이 비슷하기 때문에 답변이 반복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반복된다고 해서 지루한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작가가 중요시했던 부분들에 대해 한 번 더 짚어주는 것 같다고 생각했다.


책을 읽으면서 <정글만리>가 참 궁금해졌다.

일단, 이 책이 지금 현재 중국과 자본주의와 관련된 내용이라는 점이 궁금했다.

중국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치열한 삶의 모습들이 그대로 담겨있다고 하고...

인터뷰 내용 속에서 소개되는 캐릭터들과 내용들이 궁금증을 자극했다.

무엇보다 작가님의 전작과는 달리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읽는 부담감을 덜해주는 것 같다.

작가님께서는 대하소설을 선호하지 않는 분위기를 비판하셨지만, 그래도 독서습관이 쉬이 바뀌지는 않아 적응이 필요하다.


<정글만리>에 관한 부분들이 많아 중국에 대한 다양한 작가님의 관점이 드러나고 있다.

중국의 성장이 우리 나라의 성장보다 더 급속도로 이루어졌다는 것.

중국과의 긍정적인 협력관계의 필요성. 특히 비슷한 과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질성을 느낄 수 있다는 이야기.

그러나 발전해나가는 중국의 모습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우리 나라의 상황.

맹목적인 서양 우월주의를 버리고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해야 할 시기라는 점.

그런 새로운 관점들을 인식할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더불어 작가가 작품을 통해 어떤 역할을 해나가야 할지 제시해 주신 점들도 기억에 남았던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