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부터 나를 믿기로 했다 - 자신이 없어서 늘 손해만 보는 당신에게
케티 케이 & 클레어 시프먼 지음, 엄성수 옮김 / 위너스북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감을 찾아가는 이야기, 나는 오늘부터 나를 믿기로 했다

 

스스로 자신감을 가졌다고 믿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가끔, 그런 생각을 했었다.

그러다가 궁금했다.

그렇다면, 자신감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이 책은, 자신감을 다양한 방향에서 들여다보는 책이다.

여성들이 성공을 향해 다가가는 것을 머뭇거리게 만드는, 망설이게 만드는 그 무엇. 그것이 바로 자신감과 연계되어 있다고 생각한 저자들은,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을 찾기에 앞서 그 자신감 자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그렇게 자신감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이야기였고, 그 과정에서 자신감을 기를 수 있다는 생각도 심어주는 책이었다.

 

자신감은 심리학에서 주로 다룰법한 주제이다.

그런데 여기서는 심리학 뿐 아니라, 다른 과학적 측면에서도 접근한다.

신경과학이라던가, 후성유전학 연구를 통해 자신감의 정체를 밝히려고 하는 부분들은 흥미로웠다.

성격에 관한 부분들을 관장하는 뇌의 부분에 관한 이야기는 평소 조금 관심있던 분야라서 좀더 알아보고 싶어졌다.

자신감이 선천적으로 유전자 안의 특성들과 관련되어 있다는 부분은 안타깝기도 했지만, 경험에 의해 유전자의 외부내용들은 바꾸어 갈 수 있다는 후성유전학의 내용을 읽으며 다행이라고 생각하기도 했다.

 

그런 과학적인 측면의 내용 뿐 아니라, 성공한 여성들의 인터뷰를 통해 그녀들이 가지고 있는 자신감의 특성과 독특한 장점들을 파악할 수 있는 부분들도 조핬다.

특히 마지막에 자신감을 높이는 습관들도 기억해둘만 하다.

 

무엇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기억해야겠다고 생각한 부분이 있었는데, 그 글로 리뷰를 마무리한다.

"우리 모두 삶의 어느 시점에서든 마음만 먹으면 더 큰 자신감을 기를 수 있다. (p.2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