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습관의 재발견 - 기적 같은 변화를 불러오는 작은 습관의 힘
스티븐 기즈 지음, 구세희 엮음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작은 성공도 성공이다, 습관의 재발견
프롤로그를 읽으면서, 확 끌렸다.
"문제는 우리 자신이 아니라 우리가 쓰는 전략이다"(p.7)
개인적으로 자기계발서에 호감을 느끼고 있는 편은 아닌데, 이 부분을 읽으면서 끌렸다.
그 동안 세워왔던 수많은 계획들.
하지만 그 긍정적인 계획들이 제대로 이행된 적은 거의 없다.
수많은 실패들의 이유가, 나 자신에게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는 그게 아니라고 했다.
단지, 그 동안 시도했던 방법에 오류가 있었던 것이라고 했다.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그 자리에 발이 묶여 버린 것 같은 기분을 느껴 본 적이 있는가? 스스로 더 나은 살마이 되기 위해 변화를 꾀했다가 그렇게 실패한 적이 있는가? 실패하면 다시 도전하고, 또 실패하면 다시 도전하고, 그렇게 실패와 도전을 연거푸 반복하다가 결국 시도하는 것조차 단념한 적이 있는가? 이제는 그런 시도조차 오래전에 포기한 상태인가?
우리 모두 그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러면 이제 조금 더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계획을 실천에 옮기고 그 계획을 고수하는 데 실패한 이유가 당신이 아니라 당신이 썼던 전략이라면 어떤가? 세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택하고 굳게 믿는 바로 그런 전략 말이다. (p.27)
그리고 소개하는 '작은 습관 전략'.
책을 조금씩 읽어갈수록, 작은 습관 기르기의 장점과 효과가 차근차근 이해되었다.
특히 의지력과 동기의 상관관계에 대한 관점이 흥미로웠다.
팔굽혀 펴기 한 번이 일주일에 세 번 헬스클럽 가는 좋은 습관으로 정착되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는 점이 신기했다.
책은 단순히 전략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시도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방법을 제시한다.
그 방법에 따라, 작은 습관을 정해서 실천해보기로 마음 먹었다.
정말 터무니없어 웃음이 나올 정도로 작은 습관.
이 작은 습관이 정착되어 점점 더 좋은 습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실제로 실행에 옮기는 단계별 방법이 나온 후에는, 그 실행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체크할 항목들도 소개되어 있었다.
더불어 그 실행을 돕는 모바일 앱이나 컴퓨터 프로그램도 소개하고 있다.
이런 것들을 잘 이용해서, 작은 습관 전략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