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에게 오는 건 사람이 아니라 사랑이야
아오야마 미치코 지음, 이경옥 옮김 / 빚은책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스키스가 완성되어 가는 이야기, 『너에게 오는 건 사람이 아니라 사랑이야』


아오야마 미치코 책이라서 읽고 싶어졌다.
읽기 편하고, 특유의 따스함을 좋아한다.
이 책도 표지 일러스트부터 내용까지, 그런 분위기가 충분하다.

호주 멜버른에서 만난 레이와 부는 기한을 둔 사랑을 시작한다.
그들이 기한의 끝을 앞두고 남긴 에스키스.
이 그림이 거쳐가는 장소들에서 마주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이 그림을 그린 화가의 시점에 이르러 이야기들이 하나로 연결된다.
처음의 에스키스가 어떤 과정을 거치며 본 그림으로 완성되었는지.

"에스키스?"
들어본 적이 없는 말에 내가 고개를 들었다.
"초벌 그림 같은 거야. 실제 그림을 그리기 전에 구도를 잡는 데생 같은 거지. 그걸 보면서 다시 시간을 들여 완성한대."(p.12~13)
이 책으로 '에스키스'란 용어의 의미를 알게 되었다.
들어본 적은 있는 것 같은데, 이 소설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소재라서 확실히 알았다.
에스키스. 어감도 매력이 느껴지는 단어.
책 속에서는 완성되지 않은 초벌그림인 이 에스키스가 하나의 작품이 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 그림에 어울리는 액자를 만드는 내용도, 에스키스를 만화의 콘티와 연결짓는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기반은 레이와 부의 사랑 이야기가 깔려있지만, 이 그림으로 연결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들도 좋았다.

뒷표지에는 일본 서점 관계자들의 리뷰 문장들이 적혀 있다.
그 중에 '한 번 더 읽을 수밖에 없었다'라는 언급이 있는데, 왜 한 번 더 읽을 수밖에 없는지 알 것 같다. 책이 끝을 향해 갈수록 숨겨진 이야기들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특히 주인공 두 사람, 레이와 부의 이름에 숨겨진 이야기는 에필로그에 이르러서야 밝혀지는데, 마음에 드는 설정이었다. 파랑, 그리고 빨강. 소재가 왜 그림이었는지, 다시 한 번 느낌표를 찍어주기도 하고.

아오야마 미치코의 글을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한 에피소드의 주인공이 다른 에피소드에서 스쳐가는 인물로 등장하는 연결점에 있었다. 이번 소설도 그런 모습이 있지만, 전과 약간 다른 점은 전체적으로 계속 등장하는 인물들이 있다는 점. 에피소드를 읽을 때는 잘 모르겠지만, 다 읽고 나면 그 사람이 그 사람이었구나! 알게 된다. 그런 점에서 다음 이야기는 또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