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과의 마이크로 인터뷰 - 연세대 최우수강의 교수의 미생물 교실 자음과모음 청소년수학과학 2
김응빈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르는 것이 가득한 미생물 세계, 『미생물과의 마이크로 인터뷰』

세상은 흥미로운 것들로 가득 채워져 있는 것 같다.

평균보다 많은 글을 읽고 있지만, 읽어도 읽어도 부족하다 느낀다.

에세이를 주로 읽지만, 가끔 다른 장르의 책을 읽고 싶어질 때가 있다.

『미생물과의 마이크로 인터뷰』도 그런 약간의 변덕 덕에 읽게 된 책.

중요한 건 인간에게 미생물이 가장 오래되었고 갖아 훌륭한 반려 생물이라는 사실이에요. (p.69)

『미생물과의 마이크로 인터뷰』는 미생물이 인간의 삶과 건강에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었는지를 차근차근 소개한다.

최근 이슈인 '코로나 19'를 비롯한 전염병, 병을 치료하는 백신, 각종 산업들, 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인간 몸 속에 처음부터 존재하고 있는 미생물들까지. 다양한 모습과 특징을 지닌 미생물들을 하나하나 알 수 있었다. 책에서 소개한 것이 전부가 아니다. 미생물의 종류는 워낙 많고, 계속해서 변화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미생물에 대해 알아가는 동시에, 우리가 미생물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조언한다.

반감보다는 공감의 자세를 권한다. 미생물은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변화했고, 그 변화의 여파는 다시 우리에게 미치기 때문이다.

'인터뷰'라는 제목에 맞게 구어체로 문장을 구성해 읽기 편안하다.

종종 어려운 용어들이 등장하지만, 교양을 쌓는 목적으로 충분히 적절하다.

익히 알려진 미생물 위주로 정리하고 있었지만, 대부분 이름 정도만 알았기에 책을 통해 조금 더 자세한 지식을 쌓는 것이 좋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해당 장에서 다룬 주요 미생물의 '개인정보'를 정리해 둔 부분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