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철도 분실물센터 리턴즈 펭귄철도 분실물센터
나토리 사와코 지음, 이윤희 옮김 / 현대문학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잃었던 마음까지 찾아가는 곳, 『펭귄철도 분실물센터 리턴즈』

몇 년 전 나온 『펭귄철도 분실물센터』의 후속작이 나왔다는 소식에 읽고 싶었다.

따스한, 힐링 소설이었다는 기억이 있었기 때문이다.

귀여운 펭귄이 '실제로' 열차를 타고 돌아다니는 펭귄 철도.

무언가를 잃어버린 사람들이 펭귄을 만나고 분실물 센터로 찾아와 물건 뿐 아니라 마음까지 찾아간다.


"모든 게 펭귄을 찾으면서 시작됐으니까 펭귄 매직이네." (p.317)

『펭귄철도 분실물센터 리턴즈』는 전작처럼 펭귄 철도 끝에 있는 분실물센터에 와서 잃어버린 물건을 찾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총 4편의 에피소드인데, 전작이 그러했듯 이번 책에서도 앞의 3편의 이야기가 마지막 에피소드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엄마의 재혼으로 생겼던 동갑내기 남동생과 잃어버린 이혼 신고서를 찾으러 다니는 료카의 이야기.

학교에서의 문제로 고민하는 신노스케가 여동생과 함께 떠난 '졸업 여행' 이야기.

동생과 이름이 같은 환자를 신경쓰는 의사 세이코의 이야기.

사라진 펭귄을 찾아다니는 마술사 하루캄의 이야기.

4편의 이야기 속 주인공들은 잃어버린 물건 뿐 아니라 마음의 문제도 품고 있다. 그 문제들은 형제 자매 관계와 연계되어 있다. 잃어버린 물건을 찾아가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어긋난 부분을 보듬는다.

강렬하게 다가오는 건 없지만 잔잔히 스며드는 이야기.

특히 마지막 이야기가 좋았다. 모든 이야기를 품고 있는 것도 좋았지만, 에피소드의 주인공의 과거, 밝혀지는 정체가 깊은 인상을 남긴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몇 번이나 힘든 일을 겪었지만, 그때마다 털고 일어났어. 그러니까 뭔가 계기가 있으면 분명 다시 내일을 향해…… 미래를 향해 나아가줄 거야." (p.297~298)

읽고나니 전작의 기억이 가물가물했던 게 아쉽게 느껴진다.

시간이 난다면 전작과 이 책을 연이어 읽으며 연결성을 찾아봐도 즐거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