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컬렉션 - 내 손안의 도슨트북
SUN 도슨트 지음 / 서삼독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들을 직접 보고 싶어진다, 『이건희 컬렉션』


예전엔 전시를 종종 보러 가곤 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게 되면서 뜸해졌다.

자연히 전시 관련 소식을 챙겨 보는 것도 놓게 되었었고.

'이건희 컬렉션'에 속한 작품들의 대규모 기증에 관한 소식은 알고 있었지만,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몇 작품이 어디에 기증되었는지는 모르고 있었다. 하지만 워낙 화제가 되었던 미술품 기증이었기에, 궁금해졌다. 이게 『이건희 컬렉션』을 읽은 이유다.


도록 느낌의 책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전시도록과는 차이가 있다.

이건희 컬렉션이 워낙 방대한 양이니만큼, 이 한 권에 다 담아낸 것은 아니고 대표적으로 몇 작가를 골라 작품을 소개했다.

한국 작가들의 작품, 외국 작가의 작품으로 파트를 나누었다.

소개한 한국 작가진은 김환기, 유영국, 박수근, 나혜석, 이중섭, 장욱진, 김홍도, 정선이다.

가장 보고 싶은 작품은 이중섭의 <황소>다. 어릴적 교과서에서나 보던 작품인데 실제로 보면 얼마나 멋질까! 책에 실린 도판이나 온라인으로 보는 건 실물을 보는 것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 오래전 보았던 전시에서 봤던 명작들. 그때의 느낌은 생생하다. 왜 실제로 봐야하는지 알 수밖에 없다고나 할까. 붓터치. 질감. 크기. 보는 각도에 따라서 달라지는 느낌들. 실제로 보면 <황소>의 역동적인 모습이 생생하겠지.

김홍도의 <추성부도>는 책에 실린 이미지를 보고 궁금해졌다. 그 묘한 분위기를 큰 실제 버전으로 느끼고 싶었다.

정선의 <인왕제색도>는 말해 무엇하랴. 국보지정 작품인데다가 워낙 유명한 작품이니. 한번쯤은 봐야하지 않나 싶다.

국내 작가의 작품은 이렇게 셋이 가장 궁금했지만 다른 작품들도 물론 궁금하다. 점을 하나하나 찍어서 색채를 만든 김환기의 작품도 실제로 보면 크기가 커서 압도적인 느낌이 있을 것 같다. 유영국, 장욱진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었는데 책에 실린 그림을 보니 실제도 좋은 느낌일 것 같다. 나혜석의 작품도 질감과 실제 생감이 궁금하다.

외국 작가는 파블로 피카소, 호안 미로, 살바도르 달리, 마르크 샤갈, 폴 고갱, 클로드 모네, 오귀스트 르누아르, 카미유 피사로의 작품이 있었다.

이 중 가장 궁금한 건 모네의 수련 연작인 클로드 모네의 <수련이 있는 연못>. 모네 특유의 붓터치가 좋다고 생각한다. 강가에서 일몰을 바라본 적이 있었는데, 그날 따라 수면에 빛이 반사되는 모습이 딱 모네의 그림 같았었다. 그 후로 모네의 그림이 좋아졌다. 오랑주리 미술관을 가기는 어려우니 우리나라에서 수련 연작 작품을 하나라도 볼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책 읽는 여인>도 기대한다. 르누아르의 그림을 원래 좋아싸는데, 소재인 '책 읽는 여인'도 너무 좋다.

마지막으로 폴 고갱의 <파리의 센강>도 궁금하다 고갱 특유의 화풍과 소재가 아닌 초기작이라 오히려 끌린다. 고갱을 그다지 좋아하는 편은 아닌데, 이 그림은 실제로 보고 싶다.


책을 읽으면서 그림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할 수 있었다. 다만 이 책이 이건희 컬렉션 전체에 대한 해설서라고 보기는 어렵다. 대표적인 작가와 해당 작품에 대한 설명을 풀어낸 책이라고 생각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이건희 컬렉션 전시가 보고 싶어져서 검색을 해보니 예약을 해야하는데 연일 매진 사례라 전시가 끝나기 전에 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미 연장되었다고 하는데... 늦게 알아서 아쉽다. 남은 기간 중에라도 보러갈 수 있도록 열심히 예약 도전을 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