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크리스하우스 안전가옥 오리지널 14
김효인 지음 / 안전가옥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끝으로 갈수록 흥미로울 미스터리,『메리 크리스하우스』

이 글을 읽고 있는 거기. 지금 이 말의 뜻이 뭔지 아는가?
나는 이제껏 크리스마스마다 이 목장에서 일어난 죽음을 모두 목격한 유일한 존재다. (p.56)
크리스마스는 지났지만 책 소개에 있던 '연쇄 살마마 사건'이 궁금해 읽어보게 된 『메리 크리스하우스』.
작가 지망생 이제인과 전직 호텔리어이자 현직 게스트하우스 사장인 구이준이 제주도의 어느 외딴 마을, '삼해리'에서 일어난 '연쇄 살마마 사건'의 진실을 추적해 가는 내용이다. 이준의 시점, 제인의 시점, 3인칭 시점. 때로는 죽음을 모두 목격한 유일한 존재인 '목격마'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조사 진행에 발맞춰 등장하는 이 '목격마'의 이야기는 말의 입장에서 본 내용이라 새로움을 더한다.

주요 등장 인물들의 '과거'는 이야기에서 중요한 힌트였다. 처음부터 속시원하게 풀어내지 않고 의미심장하게 언급하다가 어느 정도 플롯이 진행되어야 풀어내 초반 읽기가 힘들었다. 답답함과 지루함을 느꼈다. 이것저것 조사를 하지만 사건의 맥이 잘 잡히지 않으니 계속 혼란스럽다. 단서들이 잘게 조각나 뿌려져 있고 그 중엔 '훈제청어'들도 있다.숨겨진 사실들이 풀리고 본격적으로 범인과의 대결 모드로 들어가면서 조금씩 흥미가 생겼지만 살짝 늦다 싶었다.

"내가 보기엔 누나가 제일 나쁜 사람이야." (p.111)
탐정 역인 '이제인'에 호감을 느끼지 못한 것도 가독성에 영향을 미쳤다.
이야기는 주로 이준의 시선에서 흘러가는데, 그 영향일 수도 있다.
결국 첫인상이 중요했다. 그다지 좋지 않았던 제인에 대한 인상은 책을 다 읽을 때까지 이어져버렸으니까.
그래도 과거 제인이 '만화책'과 관련된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은 꽤 재미있었다. 이런 느낌의 단편이 먼저 쌓였다면 제인에게 호감을 조금 느꼈을지도 모르겠다.
 
그래. 흔적을 남기는 건 사람이지. 세상에 완벽한 범죄는 없어. 모든 진실은 흔적을 남긴다. 이 말은 제인을 한 번도 실망시킨 적이 없었다. (p.227)
미스터리 장르를 따지면 코지 미스터리에 가까울 것 같다. 연쇄 살마마 사건은 인간의 입장에서 본다면 상대적으로 가벼운 듯하니까. 그러나 이 사건은 또 다른 범죄를 품고 있으니 마냥 가볍지만은 않다. 어쨌거나 범인은 사람이었고, 흔적을 남겼고, 탐정은 흔적을 따라가 진실을 찾아냈다.

"이제 좀 잘 살고 싶어요."
"그럼 그냥 살아. 모르고 살면 더 편해."
"아뇨. 모르고 살 수는 없어요. 모른 척할 순 있어도."
"그럼 모른 척해. 그게 어렵니?"
"기분이 별로예요. 계속 기운이 빠지고……. 어쩔 수 없나봐요."
"뭐가."
"나쁜 짓 한 사람들이 벌을 받으면 좀 신나게 살 수 있을 것 같아요." (p.322)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범인과 이준의 대화하는 부분이었다.
과거 자신이 겪은 일 때문에 모른 척 하며 살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그럴 수 없었다는 이준의 말.
평범하게 선한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끝이 좋으면 다 좋다.
초반 읽기 힘들었던 이 책은 사건의 진실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재미가 붙기 시작했다.
범인도 잡고 사건도 해결했고 마을도 부흥하고 로맨스도 피어오른 꽉 닫힌 해피엔딩.
끝까지 읽어낸 보람이 있는 독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