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로 나온 미술관 - 길 위에서 만나는 예술
손영옥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에서 만나는 공공미술, 『거리로 나온 미술관』


『거리로 나온 미술관』은 공공미술에 관한 책이다.

미술관 안에 고고하게 전시된 작품들이 아니라, 거리에서 길을 걷다가 마주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각 작품에 담긴 예술적 의미 뿐 아니라, 그 공공예술 작품들이 어떤 배경을 가지고 만들어졌는지도 함께 담았다.

프롤로그에서 거리의 조형물이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정부 주도의 기념 조형물ㄹ, 문화예술 진흥법에서 건축비의 1%를 미술품에 쓰도록 한 내용에 따라 설치된 미술품, 서울시가 공공미술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서울은 미술관'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제작한 미술품, 기업들이 건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자발적으로 설치한 사례.

이 중 '건축물 미술작품 제도'에 의해 생겨난 게 가장 많은데, 의무 사항이기 때문에 작품이 품은 가능성은 천차만별이라고 한다.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작품들을 소개했다. 1장에서는 익숙한 곳에 있는 공공미술 작품들. 2장에서는 건축물들. 3장에서는 근현대사의 영향을 받은 공공미술 작품들. 4장에서는 관점을 바꾸고 경계를 허문, 새로운 공공미술. 우리나라에 그만큼 다양한 공공미술 작품들이 만들어져 왔음을 알 수 있다.


책을 읽으며 한번 직접 보고 싶다고 생각한 작품이 몇 있다.

한국 프레스센터에 있는 이우환 작가의 '관계항 연작'. 예전에 꽤 자주 지나다니던 곳이었는데 그곳에 공공미술 작품이 있었다는 건 전혀 몰랐다. 저자가 언급했듯 그 앞에 놓인 간판 때문이었을 것이다. 함께 실린 사진을 보니 작품이 매력적이다. 간판에 가리지 않고 사람들이 인지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함께 소개한 다른 관계항 연작 작품도 멋졌다.

성북동에 있다는 시민문화유산1호 '최순우 옛집'도 궁금한 작품. 2장에서 '건축'에 대해 담았는데, 여기 포함된 건축물 모두 매력있어 보였지만 최순우 옛집은 한옥이라는 매력도 있고, 복원에 얽힌 이야기까지 흥미로워 방문해보고 싶었다.

서울로7017 끝자락에 있다는 '윤슬'도 꼭 직접 보고 싶다. 햇빛을 반사해 물결처럼 일렁이며 반짝이는 모습이 매력적일 것 같다.

서대문 유진상가에서 볼 수 있다는 '홍제유연'도 궁금한 작품. '빛'을 이용한 작품인 것 같은데 책에 실린 사진들이 흥미를 끌기에 충분했다. 특히 <숨길>이 궁금하다. 숲그림자가 아른거리는 가운데 소리와 음악이 분위기를 잡아주는 길을 걸어보고 싶다.


주로 그림으로 채워진 미술관과 달리, 야외에 설치되는 공공미술은 조형물이 많다.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그저 바라보는 것 이상의 '체험'도 이 장르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책의 뒷부분으로 가면서 관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요소를 담은 공공미술 작품들을 소개하는데, 그런 부분들이 확실히 마음을 끌리게 했다. 책으로만 읽는데 그치는게 아니라, 직접 찾아가 보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