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여행자, 도시를 걷다 - 낯선 곳에서 생각에 중독되다
김경한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시가 품은 이야기를 읽는 여행, 『인문 여행자, 도시를 걷다』


『인문 여행자, 도시를 걷다』는 세계 곳곳의 도시를 여행한 이야기를 묶어낸 에세이다.

단순히 풍경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도시와 인문학적 지식을 연결하며 곳곳을 걷는다.

여행 에세이에 '인문'이라는 부분이 더해진 것이 색다를 듯해 읽어보고 싶어졌다.


​하지만 모든 폐허는 의미 있고 위대하다. 한때 엄청난 역사를 만든 현장이었으니까. (p.40)


각 도시에 따라 역사와 문학, 건축, 음악 등 가지각색 인문학 요소를 만나볼 수 있다.

유럽과 미국 인문 기행으로 시작하여, 일본, 중국, 아시아를 차례로 거친 후 한국에서 마무리되는 여행 이야기.

우리 역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다고 할 수 있는 서양권의 여행기는 비교적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상대적으로 먼 과거의 이야기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문학작품과 연결되는 여행 이야기를 읽다보면 그 작품이 궁금해진다.

먼 곳의 이야기이니만큼, 거리감을 적당히 유지한 채 지식을 지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던 점이 좋다.


하지만, 일본에서부터 시작되는 아시아권의 이야기는 달랐다.

일본, 중국, 아시아, 한국의 이야기들은 근현대사의 이야기들을 품고 있는 부분이 많았다.

어쩔 수 없이 우울하고 씁쓸한 마음을 한켠에 가질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게다가 가까운 과거이기에. 그 역사에 대한 저자의 인식에서 '주관적이다'라고 인식하게 되는 느낌도 있었다.

이런 부분들 때문에 오히려 가까운 나라들의 여행 이야기가 더 멀게 느껴졌던 것 같다.


삶과 여행은 분리되지 않는다. 길 위에서 생각하고 또 길을 가는 것이 인생이다. (p.214)


전 세계 여러 곳의 도시를 여행한 이야기들은, 모두 적절한 분량인데다가 구성이 깔끔하다.

저자 소개를 보니 언론인이어서 '역시!'라는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