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단편 소설 쓰기 - 짧지만 강렬한 스토리 창작 기술
김동식 지음 / 요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가 어렵다면 초단편은 어떠세요, 『초단편 소설 쓰기』

 

작법서에 관심이 있는 편이라 읽어본『초단편 소설 쓰기』.

이 책으로 '초단편'이란 장르를 처음 알았다...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엽편 소설을 말하는 것 같다.

글쓴이가 이야기하듯, 초단편은 요즘 시대에 수요가 높은 장르다.

게다가 초단편은 원고지 20~30매 정도의 아주 짧은 글이니 부담이 적다.

일단 한 번 써보자! 하는 마음으로 쓸 수 있는 것이다.

초단편은 가볍다. 초단편 쓰기 역시 얼마든지 가볍게 도전할 수 있다. 평소 글쓰기가 어려웠다면, 이 책을 통해 부담감을 덜고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p.9)

 

초단편이라는 글쓰기에 도전해볼 생각이 들었다고 해도,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은 필요하다.

의욕만 가지고 무작정 글을 쓰려고 한다면, 첫문장에서 막혀버릴지도 모른다.

『초단편 소설 쓰기』는 지금까지 900여 편의 초단편을 쓴 글쓴이가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들을 담은 작법서다.

 

정리하자면, 쉬운 단어로 구성된 간결한 단문에다가 이중 해석의 여지가 없고, 동어 반복이 적은 문장이 가독성 좋은 초단편에 어울리는 문장이다. (p.24)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거나 써봤다면, 글마다 약간의 형식적 차이가 있음을 느꼈을 것이다.

다른 글과는 다른, '초단편'을 쓰는데 필요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초단편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 것이다.

그 내용들을 단계별로 챕터를 나누어 차근차근 정리했다.

1장, 쓰기 전. 초단편의 장르적 특성과 자료 조사, 예상독자 파악, 캐릭터 설정 등 쓰기 전에 미리 알고 준비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인지부터 시작한다.

2장, 쓰는 중. 쓰는 중에는 어떤 단계들을 거치고, 첫문장 쓰기에서부터 제목과 등장인물 이름 짓기, 짧은 내용 안에 어떤 것들을 넣고 어떤 것을 제외해야하는지 등 본격적으로 글쓰기와 관련된 부분들을 적절한 사례들을 제시하며 알기 쉽게 설명한다.

3장, 다 쓴 후. 완성된 작품을 퇴고하고 피드백을 반영하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초단편 작법서이기 때문일까? 이 책 자체도 초단편이라는 장르처럼, 간결하게 필요한 정보들만 담아내 가독성이 좋은 편이다.

어렵지 않게 책을 읽다보면 부담없이 초단편 한 편 써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