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과학의 모든 역사 - 인간의 가장 깊은 비밀, 뇌를 이해하기 위한 눈부신 시도들
매튜 코브 지음, 이한나 옮김 / 심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이제까지 뇌를 얼마나 알아왔는가, 『뇌 과학의 모든 역사』


『뇌 과학의 모든 역사』는 뇌 과학 연구의 역사를 정리하고, 현재 진행되는 연구들과 미래에 대한 이야기까지 담은 책이다.

우리 인류가 이제까지 우리 머릿속의 '뇌'에 대한 생각을 어떻게 바꾸어왔는지 차근차근 키워드를 따라 지식을 쌓게 된다.

과학 연구의 역사를 다룬 만큼 분량이 상당히 많은 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깊게 다루지 못한 분야가 있다고 한다.

그만큼 뇌 과학의 역사가 길고 다양한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인류가 뇌를 이해하는 방식의 변천사를 통해 그동안 마음과 영혼의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해석해왔으며, 그것이 어떻게 다시 뇌 과학 연구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문화사적 고찰을 통해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p.6~7, 추천의 말/정재승)


뇌 과학이라는 다소 어려울 법한 분야를 담았지만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다.

챕터 제목이 단어 하나로 되어 있어 깔끔하게 느껴진다.

과거는 심장, 힘, 전기, 기능, 진화, 억제, 뉴런, 기계, 제어이다.

현재는 기억, 회로, 컴퓨터, 화학, 국재화, 의식이다.

각각 해당 키워드가 중점이 된 논의들, 연구들, 그 결과로 인한 인식의 변화를 볼 수 있다.

중간 중간 연구에서 진행된 실험과 관련한 내용들은 감정적인 부분을 건드리는 내용들도 있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든, 동물 실험이든 윤리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은 사례들이 있어 충격을 준다.

맨 앞에 있던 추천의 말처럼, 뇌 과학 연구들을 바탕으로 사회문화적인 이야기까지 다루고 있어서 비전공자들이 읽기에도 부담이 덜하다.

학자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뇌에 관해 연구해온 내용을 책을 읽으며 차근차근 지식을 쌓아올리는 느낌이었다.

뇌 과학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한 독자라면 이 책을 차분히 읽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듯하다.


제아무리 아름답고, 논리적이고, 매력적인 유행하는 이론이라 해도 실험적 근거가 없다면 결국은 버려질 수밖에 없다. (p.129)


책을 읽다가 우연히 만난 즐거움도 있었다.

'과거'편에 있는 '기억'파트에서 등장한 '뇌 과학 역사상 가장 유명한 환자'로 기록된 H.M., 헨리 몰레이슨의 이야기.

예전에 읽었던 조이스 캐롤 오츠의 『그림자 없는 남자』가 떠올랐다.

뇌에 문제가 생겨 새로운 기억을 만들지 못하는 환자라는 점에서 남자 주인공과의 유사성이 있다.

어쩌면 작가가 H.M.에서 영감을 얻어 그 책을 썼던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예전에 읽은 책과의 우연한 연결고리가 독서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