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
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프라인 공간이 나아갈 방향을 이야기하다, 『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

 

『우리는 취향을 팝니다』의 후속작으로 나온 『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는 코로나 시대 이후 오프라인 공간이 어떻게 나아가고 있는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 이야기하는 책이다. '가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는 공간은 어떤 요소들을 품고 있을까, 공간 브랜딩이 어떤 것인가 알고 싶은 마음에 읽기로 했다.

 

코로나는 다양한 오프라인 공간들이 그동안 본질적인 역할 외에도 많은 부수적 역할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려주었죠. 평소 당연하게 행하던 것들에 제약이 생기면서 행동 반경이 작아지고, 자유 또한 축소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p.7)

 

코로나는 많은 것을 바꾸었다. 사람들은 새로운 공간에 가는 것을 망설이게 되었다.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으로 많은 일을 처리하려 한다. 그 상황은 우리가 그동안 무심하게 누리던 것들이 특별한 것이었음을 깨닫게 만들었다. 그 중의 하나가 다양한 오프라인 공간이었다.

사람들을 만나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유롭게 새로운 공간을 방문할 수 없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그것들을 누릴 수 있는 짧은 시간이 소중해졌다. 사람이란 역시 무한히 주어지는 것보다 한정적인 것에 끌리는가 보다.

 

전보다 더 적은 기회 속에서 최대한의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 소비자들이 공간을 선택하는 건 더 신중해졌다.

오프라인 공간을 신경 써서 구성해야 할 필요가 높아진 것이다.

침대 없는 침대 브랜드의 오프라인 공간, 손님이 직접 뭔가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 다양한 전시가 함께하는 공간.

『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는 매력적인 오프라인 공간들을 소개하고, 그 공간들이 왜 매력적인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오프라인 공간이 온라인과 다르게 '차별화'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오래 머무르고 싶어하는 '편안함'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그것은 공간 인테리어와 관련된 것에 직원들의 서비스 같은 인적 측면도 포함되어야 한다.

한 순간 반짝 인기를 끄는 것이 아니라, 쭉 방문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취향이란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방향 또는 그런 경향'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누군가에게 취향을 판매한다는 것은 운영하는 주체가 그 취향 자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추천한다는 것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운영자의 풍부한 경험이 더해질 때 진정성을 가질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설득할 수 있습니다. (p.150)

 

책에서 팝업스토어와 카멜레존의 사례를 이야기한 내용이 기억에 남았다.

팝업스토어는 많이 들어본 적이 있었는데, 카멜레존은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된 용어였다.

카멜레존(chamelezone)은 공간 안에 일정 부분을 다른 콘텐츠에 할애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것들의 이종결합을 위한 공간이라고 한다. 원데이클래스나 서점의 북토크, 독서모임도 여기에 속한다. 주로 판매하는 제품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진행해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변화를 주는 카멜레존. 이름만큼이나 매력적인 공간활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