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하면 괜찮은 결심 - 예민하고 불안한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정켈 지음 / 아몬드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과 강박에 대한 그래픽노블, 『이만하면 괜찮은 결, 심』


최근 만화와 소설의 중간 형식인 그래픽노블 장르를 종종 읽는데, 읽는 책마다 괜찮아서 이 장르 자체에 만족감을 느낀다.

이번에 읽은 그래픽 노블은 『이만하면 괜찮은 결, 심』으로, '불안과 강박'을 다뤘다.

부제는 '예민하고 불안한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각각 다른 형태의 '불안과 강박'을 가진 '고결'과 '조심'이 함께 살기로 결정하고 마주한 여러 에피소드를 담았다.


표지부터 주인공들의 성격이 보인다.

청결에 강박적인 모습을 보이는 파란 색감의 '고결'.

혹시 모를 위험이 있진 않을까 불안해하는 붉은 색감의 '조심'.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살아가며 충돌을 겪진 않을까, 싶은데 이들은 그렇지 않았다.


그 점이 이 책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었다.

상대의 불안과 강박을 알게 되어도, 그대로 받아들여주는 모습이 좋다.

누구나 '고결'과 '조심'처럼 불안과 강박을 품고 있다. 형태만 다를 뿐.

청결에 신경쓰고, 가능성이 적어보이는 위험이라도 불안해한다.

서로의 섬세함을 존중하는 두 사람을 보면서 따스함을 느낄 수 있었다.

나 역시 '고결'과 '조심' 같이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가장 인상 깊은 에피소드는 '조심'의 어릴적 에피소드였다.

12살이었던 조심. 엄마에게 혼나고 나서 홧김에 눌러버린 클릭하면 죽는다는 글.

하지만 그건 낚시글이었고, 그녀는 죽지 않았다.

인터넷에서 그런 글을 볼 때마다 가볍게 생각했는데, '조심'의 에피소드에서 그 글은 가볍게 보이지 않았다.

그 글을 클릭하고 난 '조심'의 심경 변화가 강렬함을 준다.

진지한 느낌과 귀여운 느낌이 조화롭게 이어진다.


책을 읽으며 나의 '불안과 강박'에 대해서도 생각했다.

서로 잘 맞춰가며 살고 있는 '고결'과 '조심'을 보며, '불안과 강박'이 기필코 떨쳐내야만 하는 것은 아닐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다.

그것들은 스스로를 지키고 더 잘 살기 위한 마음이니까.

그런 생각을 하니 마음이 편안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