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러브 안전가옥 앤솔로지 7
표국청 외 지음 / 안전가옥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사랑은 어떤 형태일까, 뉴러브


안전가옥 앤솔러지 7번째 책, 『뉴러브』는 SF란 장르 안에서 새로운 사랑의 형태를 보여주는 단편들을 담았다.

총 다섯 편의 단편이 실렸다.


"저희가 만든 상태 이상에 사랑도 있었나요?"

"아뇨, 저희한테는 중독, 피로, 출혈, 허기밖에 없습니다."

"그럼 지금 우리 게임 안에 뭔가 우리가 넣지 않은 것이 있다는 거네요." (p.24)

첫번째, 장군님의 총애. 게임 속 AI의 사랑 이야기를 그렸다. '장군님의 총애'라는 게임 속에 존재하는 NPC에 존재하지 않던 상태이상이 생긴다. 그건 바로 LOVE. 자신이 사랑하는 '완벽한 원작'을 지키기 위해 데이터 파기를 요구하는 대표와, AI의 사랑을 지켜주고 싶어하는 개발자들. 그리고 자유로운 세계로 떠나길 원하는 또다른 NPC까지. 단편 한 편에 다양한 사랑의 형태가 녹아있다. 이 소설에서 사랑이란 상태이상은 모두가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는 힘이 되어준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단편.

두번째, 나의 새로운 바다로. AI를 심은 로봇 벨루카의 이야기였다. 죽은 아이의 기억을 함께 넣어 아이가 자유롭게 바다를 다닐 수 있도록 한 과학자 엄마의 사랑. 그곳에서 만난 벨루카 친구를 위해 희생한 로봇 벨루카와 그를 받아들여준 벨루카 무리의 사랑. 글을 읽으면서 새하얀 고래들이 바다를 부드럽게 유영하는 이미지가 떠오른다.


내 평생 가장 확고했던 사랑의 대상이 어느 순간 대체되었는데 나는 그걸 전혀 눈치채지 못한 것이다. (p.113)

세번째, 롤백. 군인이었던 남편이 파견지에서 사망했지만, 특별 보훈 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해 다시 살아나게 되었다. 그러나 그에게는 특정 시점 이후의 기억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소설은 '나'의 시점으로 쓰여서인지 처음엔 '남편'을 부정적으로 생각했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남편'이 죽은 이유가 어쩌면 기억을 되돌리기 위해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아내의 거짓말을 몰랐던 시기로 다시 '롤백'하기 위해서. 그것이 그의 사랑의 형태였던 것이다.

네번째, 사람의 얼굴. 물건을 훔치다가 사람의 표정을 훔치게 된 주인공의 이야기. 상당히 섬뜩하고 잔인한 느낌이다.


"이건 잘될 가능성이 제로라고."

동생의 말이 떠올랐다.

정남에겐 그냥 소개팅일 뿐인데 이 일을 그렇게 생각하는 건 이 세상에 정남 혼자뿐인 것 같았다. (p.251)

마지막, 가능성 제로의 연애. 인공지능이 미혼 남녀를 매칭해 소개팅을 주선하는 시대. 주인공 정남의 상대로 한류스타 배수진이 선정되었다는데. 두 사람 사이에는 도무지 연결고리가 없으니 어찌된 일일까? 과연 두 사람의 소개팅이 잘될 가능성이 있긴 한걸까? 인공지능의 소개팅 주선, 한류 스타와의 연애. 어쩌면 식상할 수도 있었던 소재를 재미있게 풀어나간 이야기였다. 마지막 열린 결말도 마음에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