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의 기쁨과 슬픔 - 너무 열심인 ‘나’를 위한 애쓰기의 기술
올리비에 푸리올 지음, 조윤진 옮김 / 다른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력은 어디까지 해야할까? 노력의 기쁨과 슬픔


올리비에 푸리올의 『노력의 기쁨과 슬픔』은 제목에서 어떤 소설의 제목이 연상되어 궁금했다.

"노력하지 않으면 게으른건가?"하는 물음을 철학자가 다양한 분야의 사례를 기반으로 파고든 책이다. 


어떤 상황에서는 노력이 단순히 무용할 뿐 아니라 비생산적이기까지 하다. (p.8)


소재는 흥미롭다. 노력이 반드시 성공과 직결되지 않음에 대해 썼다.

쓸데없이 에너지를 더 쏟는 것보다, 그저 흐름을 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망설이지 말고 일단 시작하고, 시작했다면 그저 나아가라고 한다.

'프랑스식 수월함'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다양한 사례가 등장한다. 유명한 철학자 데카르트의 이야기부터 스포츠, 음악, 외줄타기, 문학, 무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노력이 항상 더 큰 성공을 불러오지는 않았다. 1만 시간의 노력을 쏟는다면 일정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1만 시간의 법칙'도 검증해본 결과 사실이 아니었다.


훈련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모두가 동의할 것이다. 문제는 '그래서 얼마나?'이다. (p.72~73)


그렇다고 노력을 아예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노력은 필요하다. 다만 그 정도의 문제일 뿐이다.

적절한 휴식이 피로를 가득 쌓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행동함으로써 두려움에서 해방된다'는 내용이다.

두려운 상황을 계속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자세를 찾아 에너지를 얻는다.

얼마나 '많이' 노력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적절하게' 노력하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내용들이다.


어떤 목표는 우리가 추구하지 않을 때에만 달성될 수 있다는 원칙 말이다. (p.237)


저자는 이 책을 '비행기에 올라 가볍게 읽는 책이기를 바라며 썼다'고 했지만 어쩐지 느긋하고 편안하게 읽을 수 없었다. 중간 중간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이 상당했다. 생각과는 많이 다른 책이었다. 프랑스 작가 글과 지독하게 맞지 않음을 재확인했다. 혼란스럽다. 개인적인 취향이 독서에 많은 영향을 끼친 것 같다. 프랑스적인 사고방식에 대해 좀더 이해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