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이후, 인생의 멋을 결정하는 습관들 - 온전히 나답게 사는 행복을 찾다
이시하라 사치코 지음, 신은주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답게 사는 것이 가장 멋진 것, 50이후 인생의 멋을 결정하는 습관들

가끔 기대 이상의 책을 만나는 경우가 있다.
이번에 읽은 『50이후, 인생의 멋을 결정하는 습관들』도 그 경우에 포함할 수 있었다.
예상과 다른 부분이 있었는데, 달라서 더 좋았던 책.

'젊게 보이는 것이 그렇게 좋은 것일까?'
나이 들어간다는 것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다. 나이가 든 만큼 외모도 변해가는 것이 당연하다. 그런 자신을 인정하고 웃는 얼굴로 즐겁게 살아가는 쪽이 훨씬 더 멋지게 보인다. 적어도 나에게는 그렇게 보인다. (p.29)

제목만 보면, 타깃층이 어느 정도 나이든 이들일 거라고 예상하게 된다.
내용을 읽으면 확실히 그런 느낌이다. 그러나 책에 실린 조언들은 꼭 나이든 이에게만 통하는 것이 아니라 꽤 보편성이 있다.
게다가 '습관'이라는 제목을 보고 '마음가짐'에 대한 비중이 높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의외로 스타일링 비중이 높았다.
저자의 직업과 이력을 보고 그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저자 이시하라 사치코는 패션 디자이너와 스타일리스트로 오래 일해온 일본의 스타일 멘토라고 한다. 여성복 브랜드를 운영하기도 했으며,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브랜드를 론칭하여 신선한 콘셉트로 유명했다고 한다. 그런 이의 스타일 조언이라고 생각하니 마음을 더 열고 책에 나오는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는 것 같다.

패션에는 나이가 관계없다. 내가 지금 입고 싶다고 생각하는 옷을 차례차례 입으면 된다. (p.127)

저자는 '자신의 스타일'을 찾아가라고 강조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이 꼭 나이든 사람에 한정지어 읽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자신의 스타일'을 찾아가라는 것은 나이가 들지 않아도 적용되는 조언이니까. 아니, 오히려 젊은 시기부터 자신의 스타일을 잘 알아둔다면 나이가 들어서도 수월하게 인생의 멋을 지니고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그러니까 뭐든지 해보면 좋다. 뭐든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붓질에 자신 없어도 괜찮다. 자신 없는 채로 일단 즐겁게 해보면 된다. (p.225)

나이가 들어서도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새로운 도전'은 망설여지나 보다. 할까 말까 고민하지 말고 해보면 좋다. 자신이 없어도 자신 없는 채로 일단 즐겁게 해보면 된다는 말이 인상적이다.
스타일링 조언 뿐 아니라 인테리어나 요리할 때의 습관, 정리하는 습관 같은 것들 등 라이프 스타일 전반에 대한 이야기까지 있다.
전반적으로 글 자체가 정리된 느낌, 간결한 느낌이 배어나는 것이 좋았다.

최고의 즐거움은 내가 직접 찾아가는 것이고 최고의 인생은 내가 직접 만들어가는 것이다. 나에게 최고의 인생을 살았는지 물어본다면 "글쎄요, 저는 잘 살긴 했어요."라고 대답할 수 있는 오늘을 살고 싶다. (p.269, 에필로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