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미래에 어떻게 될까? 한 입 크기 철학 4
클레르 마랭 지음, 알프레드 그림, 손윤지 옮김 / 돌배나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술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인간은 미래에 어떻게 될까?


한 입 크기 철학 시리즈 네번째 책의 질문은 미래에 관한 질문이다. 『인간은 미래에 어떻게 될까?』.

책을 읽기 전에는 진화에 관련된 질문일까 생각해봤는데, 읽어보니 기술 발달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이었다.

지금 생각해보니 어느 정도 진화와 관련된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생물학과는 거리가 있지만 새로운 인류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니까.


우리는 우리가 있을 곳을 결정할 수 있다. 현재의 순간에 집착하지 않아도 관심이 가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현실 세계는 이제 '원하는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곳'이기 때문에 더 이상 무언가를 놓칠까 봐 전전긍긍하지 않아도 된다. 원하는 것은 그 즉시 얻을 수 있고, 동시에 나중으로 미룰 수도 있다. (p.28)


인간이 더욱 편리하게 사는 삶을 위해,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해왔다. 신기술들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고, 그 기술들은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끼쳤다. 편리한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많은 것이 변했다. 그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기계를 받아들이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 이후 네트워크 기술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여러 정보에 쉽게 접할 수 있었다. 데이터 저장 기술의 발달과 높은 화질의 영상들은 지나간 영상을 되돌려 볼 수도 있게 만들었다. 먼 거리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얼굴을 보고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었다. 그렇게 우리는 다양한 데이터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우리는 현재의 순간을 즐기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진정한 나의 존재는 여전히 화면 뒤에 가려진 채, 화면에 나란히 떠 있는 인터넷 창과 외부의 힘에 이끌려 좌지우지 되는 것은 아닐까? 내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 나는 정말 존재하는 걸까? 우리는 마치 모든 것이 사라지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는 듯이, 순간을 재현하기 위하여 기록하고 모든 것을 저장한다. (p.28~29)


모든 것은 데이터화되어 기록된다. 스스로 기억할 필요를 덜어낼 수 있게 되자 생각하는 시간은 줄어드게 된 것 같다. 위에 언급한 부분을 읽으면서 데카르트의 유명한 말이 떠올랐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우리는 기억을, 생각을 기계에 상당 부분 맡기게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을까? 기계를 사용하면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 중 하나인 '사유하는 시간'을 잃어버리고 있다.


이렇게 인간은 수치화, 정량화할 수 있는 데이터와 체계화된 습관을 지닌 집합체가 되었다. (p.31)


우리가 이용하는 전 분야에 기술들이 있고, 그 기술들을 활용하며 다양한 데이터를 쌓게 된다. 그 데이터들로 인해 각 개인을 구분할 수 있는 듯 보인다. 그러나 그게 곧 인간을 온전히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데이터로 측정할 수 없는 무언가가 존재한다. 그것을 잃어버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기술의 편리함은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멀리하고 이미 규격화한, 체계화한 습관을 따라가게 만들곤 한다.


책에서는 무분별하게 기술을 수용할 때의 문제에 대해 계속 경고하고 있다. 미래의 인간은 지금의 인간과 많이 다른 모습일지도 모른다. 우리가 SF 영화에서 보는 '인공지능'의 모습은 사실 기계가 발달한 것이 아니라 기계와 인간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인간'의 형태가 진화한 모습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런 미래가 오지 않도록, 인간이 '인간다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분명히 결정짓고 행동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런데 의문이 생긴다. '인간다움'의 정의도 주관적인 게 아닐까? 기계를 사용하면서 생겨난 새로운 특징들이 이 시대의 '인간다움'이라고 생각할 수는 없는 걸까? 문제점들이 있는 것은 알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마지막 부분에서 그런 생각에 대한 언급이 느껴지는 것 같다.


과학 기술 도구의 사용 방식과 목적을 바꾸는 것, 기술이 인간을 소외시키지 않도록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 그리고 지식을 확대하고 지능을 향상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을 사용하는 것.... 이것은 모두 기술을 이용하여 '보수작업'을 거친 인간이 가진 가능성이다. 오늘날의 인류를 만든 연대와 교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기술의 새로운 사용법을 찾는 것이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p.5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