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가 뭐라고 - 여러분, 떡볶이는 사랑이고 평화이고 행복입니다
김민정 지음 / 뜻밖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떡볶이 먹으면서 읽고 싶었던 책, 떡볶이가 뭐라고

 

꿀꺽. 표지를 보니 절로 침이 넘어간다.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붉은 빛깔의 떡볶이 한 접시.

<떡볶이가 뭐라고>는 국내 최초로 떡볶이를 주제로 쓴 에세이라 한다. 아슬아슬하게 '최초'란 단어를 꿰찼다.

김밥, 순대와 함께 분식집 3대장이라 할 수 있는 떡볶이.

매콤달콤한 맛과 쫄깃한 떡의 식감이 자꾸 입에 넣게 만든다.

 

취향은 그런 것이다. 굳이 입밖에 내었다가 공격이라도 받으면 어쩔까 싶어 두렵고, 자신의 일부를 들키는 게 아닐까 싶어 꼭꼭 감추고 싶어질 때도 있지만, 사실 누군가와 공유하고 싶은 것.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종이에 적어 신청하고 그 음악을 어떤 이가 정성껏 틀어주고, 잘 모르는 이들과 공유하는 시간은 짜릿한 쾌감을 주는 것이다. (p.71)

 

떡볶이 얘기만 있을 줄 알았다.

그러니까, '음식'인 떡볶이와 관련된 에피소드로 채워진 것이리라 생각했었다.

요리를 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나, 맛집 이야기라던가, 떡볶이의 종류 이야기 같은 것들.

그런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었다.

그러나 그게 전부는 아니었다.

떡볶이라는 소재에서 끌어내는 다양한 내용들.

하나의 소재가 이렇게 멀리까지 뻗어갈 수 있구나, 느꼈다.

그만큼 떡볶이는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누구나 알 법하고, 먹어봤을 법한. 그래서 추억이 녹아 있는 것.

 

경험이란 그런 것이다. 몸과 함께 살아 숨쉬는 것이다. 경험을 쌓을수록 입맛도 풍요로워진다. (p.83)

 

읽는 내내 떡볶이가 먹고 싶었다.

떡볶이를 먹으며 나도 그에 얽힌 여러가지 기억들을 생각해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