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소설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김선영 옮김 / 엘릭시르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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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가 소재인 미스터리 단편집, 작가 소설

<작가 소설>은 작가를 중심 소재로 잡은 단편을 묶은 책이다.

미스터리 단편집이긴 하지만, 실린 단편들이 모두 미스터리인 건 아니다.

그만큼 결이 다양한 이야기들이다.

글쓰는 기계, 죽이러 오는 자, 마감 이틀 전, 기코쓰 선생, 사인회의 우울, 작가 만담, 쓰지 말아주시겠습니까?, 꿈 이야기.

총 여덟 편이 실렸다.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작품은 '작가 아리스' 시리즈를 몇 권 읽은 적 있다.

단편들은 그 시리즈와는 이미지가 다소 다른 느낌이 있었다.

각 단편마다 스타일이 다른 만큼 집중하는 포인트가 달랐다.

가장 인상적인 이야기는 첫번째 실린 '글쓰는 기계'이다.

시작을 강렬하게 장식했다. 표지의 이미지도 이 이야기와 관련된 것이다.

베스트셀러를 쓰는 작가를 만들어 내는 숨겨진 비법. 그것은 글쓰는 기계를 이용하는 것이었는데, 그 기계에 관한 내용은 섬뜩하다.

이 단편이 정말 강한 인상을 남긴 부분은 마지막이었다. 그렇게까지 작가는 압박감을 느끼며 글을 쓰려고 하는가 싶어 충격적이었다.

다음에 실린 '죽이러 오는 자'의 경우는, 처음엔 서술트릭인가 싶었는데 약간 애매하다.

내용은 호러 느낌으로 무서운데, 트릭이 밝혀지지 않은 듯 해서 흥미가 일지 않았다.

'마감 이틀 전'은 다양한 트릭의 제시와 기각이 반복되는 구성이 흥미로웠다.

'기코쓰 선생'은 미스터리라기보다는 약간의 수수께끼가 담겼다. '소설가'란 직업에 대한 비판을 하는 소설가란 설정으로 끌어가는 내용도 흥미롭다.

'사인회의 우울'은 마지막 반전으로 밝혀지는 비밀이 섬뜩하다.

'작가 만담'도 미스터리라고 하기엔 가벼웠다.

'쓰지 말아주시겠습니까?'는 이야기에 깔린 분위기가 으스스하다.

직접적으로 사건을 '제시'하기는 않지만 독자들이 충분히 상황을 '짐작'하게 하면서 미스터리함을 끌어올린다.

마지막으로 '꿈 이야기'도 미스터리라고 하기엔 애매한 느낌. 조금 심심한 결말이어서 아쉬웠다.

'작가'란 한 가지 소재로 다양한 타입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었지만, 그만큼 복불복이란 생각도 든다.

한 권의 책에서 미스터리의 다양성을 느껴보고 싶다면 읽어보면 나쁘지 않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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