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당탐정사무소 사건일지 - 윤자영 연작소설 한국추리문학선 5
윤자영 지음 / 책과나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추리소설 읽어보기! 나당탐정사무소 사건일지

<교동회관 밀실 살인사건>의 후속작인 <나당탐정사무소 사건일지>를 읽게 되었다.

전작을 읽지 않아도 괜찮을까하는 우려가 있었지만, 큰 문제는 없었다.

그래도 1권과 연결되는 요소가 어느 정도 존재하니, 스포일러를 결코 만나고 싶지 않은 독자라면 앞선 책부터 읽는 게 좋을 듯하다.

그런 독자가 아니고, 장편보다 단편을 선호한다면 이 책을 먼저 만나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제목에 '사건일지'란 단어가 들어간 걸 보면 알겠지만, 나당탐정사무소에서 해결한 사건들을 묶은 단편집이니까.

수록된 에피소드는 총 여섯 편.

'시체고치-도르래 살인사건, 황 영감 살인사건, 의문의 도박판 사건, 김민영 탐정 데뷔 사건, 왕 게임 사건, 최후의 대결'이다.

전작에서 사건을 해결하고 얻은 돈으로 탐정사무소를 연 당승표와 나승만.

당승표가 '추리'를 맡았다면 나승만은 '수입' 측면을 맡고 있다.

흥미있는 사건을 원하는 당승표는 들어오는 단순한 의뢰들을 거절해서 나승만의 속을 썩인다.

이런 부분은 탐정의 대명사 '셜록 홈스'를 떠올리게 한다. 사건에서 좀처럼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요소를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

각 에피소드는 독립적이지만 미약한 연결고리들이 있다.

전작에 등장했던 기간제 교사 김민영도 중간에 사건을 통해 만났다가 합류하게 된다.

첫번째와 두번째 단편이 흥미로웠다. 트릭에 단순한 편의 과학 지식을 접목했기 때문이었다.

나머지 에피소드들은 좋아하는 소재가 아니었다.

캐릭터 쪽은 그다지 끌리지 않아서 아쉽다. 무엇보다 탐정역인 '당승표'가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았다.

나당탐정사무소에서 사건을 마무리짓는 방식에 좀처럼 공감하기 어려웠다.

후속작, 혹은 단편집의 한계일 수도 있다. 인물 묘사는 아마 장편이었던 전작에서 충분히 보여주었을 수 있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