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할 지도
김성주 사진.글 / 카멜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 에세이를 읽는 이유, 어쩌면 _할 지도

 

<어쩌면 _할 지도>는 일주일 간 하루에 한 도시씩 배를 타고 여행하며 마주했던 공간과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사진들,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이야기, 저자의 내면 이야기가 어우러져 있다.

제목이 독특하다고 생각했다. 빈칸이 들어간 제목이라니.

그 빈칸을 채워줄 단어들은 책 안에 담겨 있었다.

여행을 통해 막연했던 것이 채워진다는 의미였던 게 아닐까, 책을 읽으며 생각했다.

여행지에 관한 이야기, 여행지에서 만났던 사람들 이야기, 고민했던 이야기, 그리고 방향을 찾아낸 이야기가 이어진다.

 

여행 에세이를 읽다보면 비슷비슷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 떄가 있다.

<어쩌면 _할 지도>의 저자도 책 속에서 말했다.

무작정 사표를 던지도 여행을 떠난 회사원읭 이야기. 그것이 당사자, 내 인생에선 무척 특별한 일이었지만 세상에선 더이상 매력적인 이야깃거리가 아니라는 것을 이제는 알고 있다. TV와 책, 블로그, SNS에서 그런 소재는 너무 흔해졌으니까. (p.57)

이 글을 보고, 여행 에세이가 비슷한데 왜 새로운 책을 계속 찾아 읽고 있는 걸까, 생각했다.

결론은, 비슷하지만 분명히 다른 부분이 있으니까.

여행지의 매력적인 요소들을 알고 싶다면 여행 에세이보다는 여행 안내서를 읽었을 것이다.

굳이 여행 에세이를 찾는건, 감정적인 요소가 필요했던 것이리라.

누군가와의 만남, 여행지에서 느끼는 것들은 소소하게나마 다르다.

약간씩의 차이에서 느껴지는 '낯섦'이 계속해서 새로운 여행 에세이를 읽게 하는지도.

다만 그 약간의 차이를 말로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모르겠다는 게 안타깝다.

이 책도 그렇다. 뭔가 떠오르는 것이 있는데 그걸 표현할 수가 없다. 역시 사전이라도 사다 보면서 표현력을 키워야 하는건가.

 

<어쩌면 _할 지도>는 도시별로 에피소드가 나뉘어 있어 한 편씩 읽기 좋다.

전체적으로 차분한 분위기의 글이라 좋았다.

제목을 생각하며 그 빈칸에 무슨 말을 넣어보면 좋을까 떠올려보는 것도 좋겠다.

어쩌면, 저자가 미처 채워넣지 못한 매력적인 이야기를 발견할 지도 모르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