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괴짜 선생님의 수학사전 - 수학을 품은 우리말 223가지
김용관 지음 / 생각의길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일상 속에 수학이 가득하다! 어느 괴짜 선생님의 수학사전

 

제목에 '수학사전'이라는 말이 들어간다. 수학적 용어가 난무할 것만 같다.

책 소개 내용이 없었다면 읽기를 망설였을지도 모른다. 수학 공부에 대한 부담이 없는 지금도 수학은 어려운 존재로 뇌리에 박혀 있으니까.

하지만 '일상'에 녹아든 수학 용어라고 하니, 부담감이 덜어지고 호기심이 솟았다.

<어느 괴짜 선생님의 수학사전>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첫장을 열자마자 깔끔한 편집이 눈에 띈다.

표제어는 사전이니만큼 가나다 순으로 되어 있다.

표제어를 굵은 글씨체로 한 글자씩 둥근 원 안에 넣어 눈에 확 들어오게 한다. 옆에는 작게 한자와 영어표현도 적혀있다.

바로 설명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라 설명 내용의 요점을 정리한 제목을 달아둔 점도 좋았다.

내용도 디자인만큼이나 좋다.

수학 관련 용어는 당연히 포함이고, 수와 관련된 표현들도 있었다.

그러나 가장 흥미를 끈 것은 한눈에 수학과 관련 있다 여겨지지 않는 용어들이다.

예를 들면, '모호하다'. 모호는 불교문화권에서 아주 작은 크기를 나타내는 말이라고 한다. 옛날 책에 그 크기의 양이 적혀 있기도 하다. 시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해서 신기하기도 하다. 자주 쓰는 표현이 사실은 수와 관련된 표현이었다는 게 신기했다.

한자 표현 중에 수학과 관련된 한자가 들어간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수학이 단순히 숫자 계산만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 점, 선, 면에 관한 문제나 역설 문제 같은 것도 수학이다.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학창시절 이후 멀어졌다고 생각했던 수학이었는데, 일상에서 매일같이 쓰고 있었다니.

어떤 분야든 파고들다 보면 의외의 매력을 발견하는 건가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