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영화 [더 퍼스트 어벤져: 캡틴 아메리카(가제)] 의 국내 개봉을 앞두고 찾아온 그래픽 노블.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슈퍼 히어로를 꼽으라면, 슈퍼맨과 캡틴 아메리카를 꼽을 수 있다. 캡틴 아메리카가 우리에게 많이 알려지지 못한 이유는 이름에서 드러나는 지나친 미국주의때문이다. 물론 미국인의 시각에서는 애국주의일테지만. 때문에 영화 역시 해외판은 제목에 '캡틴 아메리카' 에서 '아메리카' 를 떼어낼 것이라는 소식도 있다. 캡틴 아메리카는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와 싸우기 위해 개발된 슈퍼 솔저 계획의 일환으로 태어난 슈퍼 히어로로써, 베트남 전쟁이나 한국전쟁이 배경인 이슈도 있다. [캡틴 아메리카의 죽음] 이라는 제목으로 국내에 정발된 이 작품은 1세대 캡틴 아메리카인 스티브 브루스의 죽음으로부터 시작되는 원샷 프로젝트로, 총 3권으로 완결되는 작품이다. 리뷰도서로 선정되기엔 무리가 있겠지만, 영화 개봉을 앞두고 소개해볼 만한 작품이다. 

 

 

 아트북스에서 잘 만들어내는 치유계 작품. 좋은 그림과 좋은 글들이 적절히 어우러져 전처럼 좋은 택을 펴냈을 것 같다. 브랜드와 전례가 가지고 있는 인상이랄까. 각박하고 일이 잘 풀리지 않는 요즘, 한번쯤 읽으며 2011년의 전반기를 반추해볼 만 하다. 

 

 

 

 

 저자의 필모그래피가 놀랍다. 말 그대로 영화 평론계에서 무시무시한 스펙을 쌓아가고 있다. 평론은 제2의 창작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영화를 해석해주는 일은 영화 작가, 감독, 카메라 감독은 물론 사회적, 문화적 지식이 충만해야 가능한 일. 특히 사랑이나 연애와 연관지어 영화를 해석해 준다면 그 무엇보다 재미있을 터다. 책 소개에 나와있는 영화들도 대부분 낯익은 제목들. 과연 어떤사랑이야기를 어떤 식으로 영화와 연계시켜  풀어내줄지 기대 된다.  

 

 

 

  

 '그로테스크' 라는 용어의 정의를 알고있는가?? 그로테스크. 혐오감, 공포감, 두려움 등 인간의 마이너적인 성향을 모두 담고 있는 듯한 단어 '그로테스크'. 표현의 한 방법이기도 한 그로테스크는 과연 왜, 어떻게,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그 질문의 답을 내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