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일 년 내내 방학이에요! 꿈터 어린이 28
김경옥 지음, 최현묵 그림 / 꿈터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로다른 환경의 주인공들로 아동인권을 다룬 책 2권

<우리는 일년 내내 방학이에요 / 김경옥 / 꿈터 / 2020>
<신나게 자유롭게 뻥! / 황선미 / 베틀북 / 2013>

이 책을 읽는데 같은 주제의 책이 떠올라 함께 적어보고자 한다.
두 책이 상당히 비슷한 점이 많다.
먼저 대비되는 환경의 두 주인공 어린이들이 나온다는 점. 그리고 그 아이들이 양 극단에서 인권을 침해받고 있다는 점이다. 한쪽은 넉넉한 환경에서 풍요롭게 지내지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는 공부압박에 눌려 고통스러워 하고, 한쪽은 공부 압박은 커녕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을 부러워한다. 가정 경제에 보탬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노동을 하느라 학교에 다닐 형편이 안되는 것이다.

<신나게 자유롭게 뻥!>은 아동노동의 현장이 좀더 심각하다. 배경은 파키스탄이고 하루종일 축구공을 꿰매느라 학교를 다니기는 커녕 건강마저 지키기 어려운 아이들의 현실을 볼 수 있다. 반대쪽 한국의 아이는 엄마의 공부압박에 대한 탈출구로 축구공을 사려고 돈을 모은다. 두 아이 사이에 축구공이 있으나 같은 축구공이라도 의미가 다르다.

<우리는 일년내내 방학이에요!>는 배경이 필리핀이다. 위 책과 다른 점은 두 주인공이 같은 공간적 배경에 있다는 것이다. 물론 상황은 다르다. 시완이는 아빠의 파견근무를 따라가 국제학교에 다니는 아이. 우타는 빈민가에 살며 길거리 연주로 먹고 사는 아이. <신나게...> 책처럼 시완이도 엄마가 짜놓은 스케줄에 따라 움직여야 하고, 우타는 돈을 버느라 학교에 다니지 못한다. 일년내내 방학이라는 책의 제목은 그래서 나온 것이다.

두 책 다 그럭저럭 읽을만 하지만 그렇게 아주 재밌지는 않다. 순수한 재미를 찾으려면 다른 책을 읽는게 낫다.^^;;; 그러나 주제와 관련하여 뭔가 생각해 보고 대화 나눌 소재로 삼으려면 권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아주 재밌지 않다는 거지 재미가 아예 없다는 말은 아니다.

내용구조의 참신함과 완결성은 황선미 님 책이 돋보인다. 그런 면에선 정평이 난 대가시니까... 양쪽에서 맞춰 들어가는 퍼즐이 가운데서 딱 맞는 느낌. 근데 3년전 4학년 아이들과 이 책을 읽었는데 인기가 가장 없었다. 종류별, 주제별로 다양성을 맞추기 위해서 이 책을 넣었으나 아이들 마음을 두드리진 못한듯...

김경옥 님의 <일년내내 방학..> 책이 훨씬 더 쉽고 경쾌하다. 일단 분량이 더 적고(신나게...책이 4,5학년용이라면 일년내내... 책은 3,4학년용?) 두 아이가 친구가 되어 어울리는 내용이 나오기 때문이다. 또 아동노동의 강도와 참혹함도 <신나게..> 보다는 훨씬 약하다. 이 책은 그럼 <신나게...>보다는 인기를 끌까? 글쎄, 내가 보기엔 비슷할 것 같다.

영상으로 보든 책으로 보든, 직접 겪지 않고 남의 입장을 이해하라 하는 것은 무리인 것 같다. 그렇다고 '어차피 몰라~' 하면서 아예 알려주지도 않는다면 그것도 문제겠지. 그래서 딱히 인기는 없지만 이 책들을 리스트에 갖고는 있으려고 한다.

<일년내내 방학...> 책에서 시완이의 필리핀 영어선생님이 힘들어하는 시완이를 보며 안타까워서 한 말이 내겐 가장 기억에 남았다.
"공부는 행복해지는 법을 배우는 거야." (43쪽)
행복으로 가는 길은 하나가 아닐 터, 또 행복인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기본 태도란 것도 있는 바, 아이들이 부지런히 배워야 하는 것은 맞다. 그걸 기쁘게 배울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교육자의 역할이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