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홍홍홍 홍콩 할매 우리학교 상상 도서관
조영서 지음, 김영수 그림 / 우리학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서운 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도, 좋아하지 않는 아이도 읽어볼 만한 책이다. 그 이유는 안무섭기 때문이다(?)ㅎㅎㅎ 무서우려는 의지를 보여주는 책이라고 할까. 공포의 대상은 홍콩할매귀신이다.

 

세상엔 다양한 공포물이 있다. 그중에 어떤게 가장 무서울까? 좀비? 구미호? 드라큘라? 강시?..... 상상력이 부족하고 무미건조한 나의 시각에서,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존재는 인간이다. 다른 게 무서워 봤자지 뭐. 하지만 공포물을 즐기는 사람들 입장에선 그렇지 않겠지. 이 책의 주인공 아이 마리지처럼 말이다.

 

리지는 공포물 읽는 걸 너무 좋아한다. 존경하는 작가는 오삭한씨다. 그는 벌써 <오싹오싹 공포 책꽂이 시리즈>99권이나 썼다. 리지는 그걸 모두 읽고 다음 권을 애타게 기다리는 광팬이다. 드디어 100권째가 나왔다. 바로 홍콩할매의 피 흘리는 저주’!!

 

홍콩할매? 공포물 매니아인 리지도 처음 접하는 귀신이다. 나도 그렇다. 어디서 들어는 봤는데... 요즘 애들 사이에 유행인가? 검색해봤다. 에잉? 내가 교사가 되기도 전 옛날고래짝에 한때 유행했던 귀신이구나. 검색 내용은 이러하다.

 

고양이를 너무나 사랑하던 할머니가 홍콩으로 여행을 가야 하는 일이 생겼다. 하지만 자기 고양이를 집에 놓아둘 수가 없어서 가방 안에 몰래 넣어두었다고 한다. 그런데 타고 있던 비행기가 추락하고, 이 할머니와 고양이의 영혼이 충격으로 합쳐졌다고 한다. 이후에 이 할머니는 홍콩할매귀신이 되어 밤중에 아이들을 습격한다고 하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손톱과 발톱을 내놓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이 귀신은 수미터를 뛰어오를 정도로 높은 도약력과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아이들에게 여러가지를 물어본다고 한다. 하지만 결국 자신의 정체를 보여주며 아이들을 살해한다는 내용의 괴담이다.

 

오래가진 않았어도 한때 널리 퍼졌던 내용 같은데 왜 난 몰랐지.... 하여간 작가님도 이 괴담의 내용을 그대로 작품에 반영하셨다. 고양이와 합체한 귀신이 되었다는 대목까지만.... 아이들을 해치는 이야기는 나오지 않는다. 그러니까 무섭지 않지.ㅎㅎ 오히려 친근하고 재미있기만 하다.

 

이 책이 하려는 이야기는 괴담이 아니라 책 속 인물들의 생명력이 아닌가 싶다. 주인공들은 독자들을 만나고 싶어하고, 독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어주길 바라고 (홍콩할매의 경우 독자들이 무서워하길 바라고), 그러기 위해서 작가가 자신의 이야기를 잘 써주길 바란다. 하지만 이 책에서 오삭한 작가는 99권을 쓰느라 지쳤는지 매너리즘에 빠졌는지 홍콩 할매 편을 성의없게 썼다. 결국 재미가 하나도 없었고, 리지와 친구들은 그걸 여과없이 말했고, 속상하고 화난 홍콩 할매는 아이들을 납치했다. 책 속으로!!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이 책의 큰 줄기다. 홍콩할매는 아이들을 쥐로 만들기도 하고 꽤나 괴력을 보여주긴 하지만 허당스러운 면도 많다. 그 어설픔과 아이들의 순수함이 만나자 아이들은 홍콩 할매를 이해한다. 그리고 힘껏 돕는다.

 

리지가 홍콩할매에게 새끼손가락을 내밀었어. 홍콩할매는 굽은 새끼손가락을 내밀었지. 그런데 홍콩 할매 눈가에 눈물이 그렁그렁했어.

정말 고맙구나. 너희를 초대하기를 정말 잘한 거 같아. 너희와 이야기할 수 있어서 정말 즐거웠다. 조심해서 돌아가렴.”

 

이제 아이들의 조언대로 홍콩할매 2탄이 나오면 된다. 거기서 할머니는 무시무시한 괴력을 마음껏 뽐낼 것이고 독자들은 숨죽이고 읽을 것이다. 아 그런데 이놈의 오삭한 작가가....ㅎㅎㅎ 혹시 이 책의 작가님이 2권을 준비하고 계신가 궁금하다. 나는 아니다에 한 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에이오우 2022-01-06 17: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2탄 나올 것 같던데요?

기진맥진 2022-01-10 01:46   좋아요 0 | URL
아 그렇군요. 기쁜 소식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