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여행에서 나를 찾다 - 일상의 익숙함을 벗어나 낯섦과 마주하며 알게 된 것들
차승민 지음 / 교육과실천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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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은 딱히 한가하지 않지만 직장에서 놓여났다는 점에서 마음만은 편안한 명절연휴, 틈틈이 이 책을 읽었다. 사실 여행은 나의 관심사는 아니다. 내평생 비행기를 딱 세번 타봤는데 그중에 두번이 제주도. 외국은 남편과 대만을 다녀온 게 유일하다. 많은 시간, 많은 비용, 고생을 감수하고 떠날만큼 해외여행은 내게 도전을 주진 못한다. 국내도 좋은 데 많은데.... (라고 하면서 국내도 많이 다니진 못함. 한마디로 방안퉁수.ㅎㅎ)

대체심리인지, 견문을 담은 책을 보는 건 좋아한다. 간접경험이라 할까. 게다가 차승민 선생님의 책이라니 여행견문 플러스 알파가 있지 않을까 싶었다.

이 책에는 저자의 사적인 이야기가 많이 담겼다. 사춘기 시절의 방황이라든가, 교대입학도 졸업도 가까스로 했던 학교성적이라든가.... 그러나 저자는 지금 교사로서 전국구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의 글들은(출판된 것 외에 페이스북의 글들까지) 많은 동료교사들에게 공감과 통찰을 주고 있다. 그 힘이 뭘까. 그의 여행에 어느정도 답이 있는 것 같다.

1. 저질러본다.
연고가 있는 것도 아니다. 그 지역 언어도 잘 모른다. 여행정보로 무장한 것도 아니다. 패키지 아니며 가이드도 당연히 없다. 심지어 길치다. 이런 경우 나는 포기한다. 난 멘붕을 겪는 걸 고통스러워하고 미리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낯선 곳에서의 멘붕. 생각조차 하기 싫다. 하지만 저자는 용감했다. 먼 길을 나섰다.

2. 사람을 만난다.
버스에서 동석했던 사람, 같은 숙소에 머물렀던 사람 등 우연히 만난 인연과 짧고 깊은 만남을 가졌다. 나누었던 대화들이 서로에게 많은 도움과 도전이 되었을 것 같다. 나는 낯을 많이 가리고 눈치를 많이 보는 성격이라 이게 안된다. 그리고 그렇게 깊이있고 적극적인 대화를 이어가기도 어렵다. 안면은 없지만 페북에서 본 바로 짐작해보면 차쌤의 강점 중 하나는 '이빨'이 아닐까 싶다.(실례^^;;;;)

3. 문화에 대한 감수성
이건 나도 아예 없지는 않은데, 그래도 내가 전공자가 아니라는, 기능도 안목도 부족하다는 위축감을 가지고 대하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기존에 나온 감상에 의존하고 내 고유의 감상은 굳이 드러내지 않거나 하찮은 것으로 치부하는 것 같다. 하지만 차쌤은 그러지 않는다. 미술과 특별히 인연이 없었던 차쌤은 첫 여행에서 미술관에 꽂혔는데, 이후 미술관 위주의 여행을 하며 나름대로의 안목과 개성적인 감상능력을 키워간다. 이것은 그의 미술수업(자칭 '얼렁뚱땅 미술수업')으로 이어진다.

4. 태도의 탁월함
차쌤의 첫 전문분야는 영화수업이다. 가장 먼저 쓴 책도 영화수업 관련 책이었다. 이후 학생, 학부모교육 관련 책들을 출판했고 여행 관련 도서(바로 이 책)에 이어 바로 위에 언급한 미술수업 책도 출간한 것으로 안다. 이렇게 영역을 넓혀 전문가가 되어가는 모습이 초등교사로서의 한 모델이 된다. 초등교사는 되도록 멀티면 좋다. 하지만 모든걸 다 잘하는 사람은 없고 나처럼 특별난 재주가 없는 사람도 있지.... 그런데 위안이 되는 것은 차쌤도 처음에는 미술에 문외한이었고 지금도 본인의 기능이 뛰어나신 건 아니라는 점이다. 하지만 그는 대상과 '대화' 했고 그 안에서 '이야기'를 찾았고 틀에 박히지 않은 나름대로의 감상을 했고 그것을 학생들과 나눌 방법들을 찾아갔다. 여기에서 난 생각한다. 차쌤의 강점은 바로 그의 '태도'가 아닐까 하는. 차쌤의 저서나 페북글을 꾸준히 읽어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그가 학생들에게도 '태도'를 엄청 강조한다는 걸. 이 책에도 태도 이야기가 나온다. 이 부분이 책의 핵심은 아니라해도 감상은 어차피 자기가 꽂힌 대로 하는 거니까, 다소 길지만 인용해본다.

".....새로운 것을 표현하는 것과 표현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은 두려움을 동반한다. 익숙하지 않은 표현 방법이지만, 호기심을 가지고 해보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걸 용기라 부르기도 한다. 일관성은 이런 작은 용기를 아무렇지도 않게 무던히 하는 태도의 산물이다.
.....특히 태도의 능력은 몸에 배어야 하기에 노력만큼 효과가 금방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차곡차곡 쌓이는 삶을 대하는 태도의 차이는 훗날 엄청난 격차를 낳고 이것이 바로 진짜 능력으로 발현한다."(본문 100쪽)

차쌤이 갖고 있는 태도, 바로 용기, 도전, 실천, 무던함, 작은 자극에 움츠러들지 않음 등등이 그의 경쟁력이 아닌가 싶다. 이러한 태도는 점차 능력을 발현케 한다. 그의 여행기를 통해 이런 면을 더 자세히 볼 수 있었다. 내가 배우고 싶은 점이 바로 이런 점이다.

5. 때로는 나 자신에게 깊이 집중하기
40세에 시작한 차쌤 여행의 시작은 홀로 여행이었다. 이후 제자, 가족과 동행하기도 했지만 혼자 떠날 때가 많다. 건강이 좋지 않으실 때도 있는데 이를 무릅쓰고 볼 수 있는만큼만 보리라 결심하고 떠난 여행의 과정이 인상적이었다. 최대한 많이 보려고 헐레벌떡 다니는 여행과는 다르고 어찌보면 본전도 못 건지는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차쌤은 이러한 여정에서 자신을 깊이 만나고 들여다보게 되었다. 이것도 차쌤 특유의 담대함과 여유가 있어서 가능한 것 아닌가 싶다. 너무 초조해하지 말자. 결국 가장 가까이 있는 나와 만나기 위해 그 먼 길을 떠나기도 하는 것이니.

6.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
아름다움을 추구하는데 무슨 자격이 있는 것이 아니다. 차쌤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흔한 말에도 약간의 의문을 제기한다. 차쌤 자체가 이론으로 무장하고 예술을 접했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화로 시작한 그의 예술 감성은 미술로 이어지고 누구에게 배워서가 아닌 스스로의 감상세계를 구축해갔다. '예술적 안목'에 대한 그의 견해를 옮겨보면 이렇다.
"예술은 삶 그 자체이고 인간의 행동 양식에 영향을 주는 결정적인 요인이다.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행해야 하는 것인데, 예술적인 소양이 뛰어난 예술가들이 펼쳐놓은 것을 편견없이 바라볼 수 있기만 해도 예술적 안목은 완성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예술적 안목을 높이기 위해서는 뭘 해야 하는가?
좋은 것을 본다.
많이 본다.
자주 본다.
보고 싶을 때 본다."(본문 172쪽)
이 안에는 "작품 네가 날 감동시켜 보라"는 당당함도 포함되고 일상에 충실할 때 예술적 간절함이 충전되어 보고 싶은 감정이 차오른다는 조언도 들어있다.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와 일맥상통하는가? 일상과 예술이 구분되는 것은 아니지만 충실한 일상 후의 예술활동이 큰 기쁨이 되는 것을 나도 경험해 보았기에 공감이 간다.

7. 호기심
학생들이 호기심으로 충전되어 있다면 교사의 수업은 날개를 단다. 하지만 교사는 호기심을 유지하기보다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다. 교사가 호기심을 갖지 못하면 일상이 지루해지고 정체된다. 차쌤은 이것을 여행을 통해 극복한다. 여행을 시작한 순간 그의 호기심은 반짝거리기 시작한다. 어찌보면 수업도 일종의 여행일 터, 진정한 여행을 해 본 교사, 수업의 깊이도 더해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꼭 찝어 어디가 가고 싶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여행에 대한 동경이 생긴 것도 아니다. 그러나 아주 중요한 도전 하나가 고개를 드는데 그건 '낯선 곳에 나를 밀어넣기'다.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 들어가보고 그걸 즐기기. 그걸 되도록 퇴직하기 전에 해보기. 왜냐하면 퇴직하고 나서 "아이구, 이런건 현직에 있을 때 좀 해볼걸" 하고 후회하면 안타까울 것 같기 때문이다. 그게 뭔지는 아직 모르고, 돈버는 일상의 루틴을 무사히 해내는 것만 해도 지치는 내가 뭘 많이 할 수 있을거 같지는 않지만, 작은 것이라도 시도해볼 수 있다면 이 책을 읽은 보람이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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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들이 만든 평화의 다리 생각을 더하는 그림책
바겔리스 일리오풀로스.그리스 리오 시 어린이들 지음, 김배경 옮김 / 책속물고기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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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읽었을 때 특별한 느낌은 못 받았다. 비유가 너무 식상하면 직접어법보다도 더 촌스럽다. 살짜쿵 그런 느낌이 들었다. 근데 이 책이 쓰여진 건 최근이 아니고(15년쯤 전인 듯), 더구나 작가들이 어린이들이라는 점을 고려하지 못한 까탈이었다. 다시 읽어보니 아이들의 귀엽고 순수한 생각들이 담겼고, 내가 식상하다 느낀 부분도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다리'라는 소재 자체가 그렇다.

그리스의 책을 읽은 적이 있던가? 잘 기억이 안 난다. 이 책은 그리스의 두 해안마을을 연결한 다리 완공을 기념하여 그중 한 마을인 리오 시의 아이들이 글을 쓰고, 그림 역시 아이들이 그린 책이다. 연필자국이 그대로 보이고, 세련되지 않은 스케치나 채색이 정겹다. 특별한 기법을 배우지 않은 아이들의 그림(교실에서 흔히 보는^^)인데 책의 격을 떨어뜨리기는 커녕 오히려 살려준다고 할까? 있는 그대로의 아이들의 표현은 언제든 창작의 씨앗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 아이들과 창작 수업을 하게 될 때 동기부여를 잘 해줄 것 같다.^^

실제 다리가 놓여진 두 마을처럼 이 책에도 좁은 바다를 사이에 둔 소곤소곤 마을과 두근두근 마을이 나온다. 두 마을 사람들은 늘 웃으며 정답게 지냈다. 마법사 용이 이걸 보며 심술이 나서 이들의 평화를 파괴할 전략을 짰다. 무기를 선물하고 나쁜 마음을 일으킬 재료들을 섞어 마법의 입김을 불었다. 그 재료들이란 의심, 질투, 편견 같은 것들이었다.
딱 봐도 너무나 완벽한 전략 아닌가? 그들은 서로를 미워하고 적으로 간주하게 되었다. 평화가 깨진 두 마을엔 두려움과 불안만이 흘렀다.

이 상황을 안타깝게 보고 도와주려 애쓰는 존재는 작은 새였다. 그 전에 서로에 대한 믿음과 우정을 잃지 않고 몰래 마음을 나누는 아이들이 있었다. 작은 새는 아이들을 돕는다.
양쪽 마을 아이들은 서로의 성 위로 올라갔다. 아이들이 흘린 눈물방울이 하늘로 올라갔고 햇살이 비추자 무지개 다리가 되었다. 이어지는 내용에서 다리를 만든 재료들은 아이들의 눈물진주, 동화책 갈피끈, 또 거기에 걸린 추억들. 이 모든게 의미심장하다. 용은 맥을 못추고 물러났고 두 마을 아이들은 작은 새와 함께 평화의 노래를 부른다.

이 책의 내용에 공감하고 감탄하지만 마음 한편에서는 이상적인 내용이라고 느낀다. 난 이제 평화가 어떻게 오는지 모르겠다. 살수록 느끼는 것은 인간의 힘으로 절대 가져올 수 없는 것이라는 사실? 다만 완벽할 수 없을지라도 지금보다는 나은 세상이 되려고 애쓰는 것이 우리가 할 일이 아닐까 싶다. 내안에 꾸역꾸역 쌓이는 욕심을 알아채고 덜어내는 일. 그것만으로도 힘겹다. 그리고 나보다 더 큰 욕심을 가진 괴물 용의 수작을 알아채고 거기에 놀아나지 않는 일. 이것 또한 어렵고도 중요하다. 점점 아래로 대물림되는 이기심과 진흙탕 싸움 속에서 아이들을 격려하고 진정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일깨울 수 있도록 중심을 지키는 교사. 이것이 나의 최대치 모델이다. 아직 근처에도 가지 못했지만.

이 책이 거울이 되어 많은 이들이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게 된다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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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화 신은 늑대와 무적의 고양이 장군 봄볕 어린이 문학 15
엘 에마토크리티코 지음, 알베르토 바스케스 그림, 박나경 옮김 / 봄볕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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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가 이름도 반갑고 이 익숙한 그림체도 반갑다.(근데 작가이름 못외움... 스페인 작가라는 것 밖에^^;;) <행복한 늑대>의 후속편이다. 행복한 늑대는 한 시기 우리반 친구들과 함께 했었다. 독서취향이 제각각 다르지만 이 책은 모두가 좋아했다. 사납고 난폭한 늑대라는 이미지를 뒤집은 착하고 다정한 아기늑대. 삼촌 페로스의 압박에도 아랑곳없이 특유의 순진무구함으로 끝까지 자신의 정체성을 지켰다.

이 책은 아기늑대보다 삼촌이 더 많이 나온다. 잔혹함과 사악함을 버리고 숲속에서 양복점을 운영하나 파리만 날리는 날들이 계속되자 삼촌은 점점 화가 나기 시작한다. 그러다 아기 늑대가 가져온 그림을 보고 숲속 동물들의 영웅인 '장화 신은 고양이 장군'에 대해 알게 된다. (이 시리즈의 특징 : 옛이야기나 명작동화의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첫 권에서도 그거 찾는 재미가 있었다.^^)

삼촌한테 장화 한 켤레를 받은 아기늑대는 좋아라 뛰어나가 친구들에게 자랑을 했고 친구들은 부러워하며 갖고싶어 하는데.... 이 모습을 본 사악한(아니 영리한이라 할까?) 삼촌의 머리속엔 어느새 사업구상이 펼쳐진다. 바로 장화신은 고양이 굿즈를 만들어서 파는 것이다. 장화에 이어 칼, 모자, 망토, 벨트.... 고양이 장군의 인기만큼 굿즈도 불티나게 팔렸다. 이제 숲속 동물 중 고양이 장군 복장을 하지 않은 동물이 없을 지경이었다.

지금까진 1단계였다. 사악..(아니 영리)한 삼촌의 마케팅 전략은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었다. 고양이 장군을 만난 삼촌은 그에게 다양한 선물을 하고, 그것은 또 새로운 유행 아이템이 되어 돈을 벌어들였다.

나는 워낙 돈쓰는 취미가 없는 사람이라 많이 해당되진 않지만 현대사회의 소비 패턴을 풍자하는 우화라 표현해도 손색이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 사람들은 새로운 물건을 그렇게나 살까? 그리고 아직 쓸 수 있는 물건들을 그렇게나 버릴까? 이에 대해서 멋지게 꼬집은 철학동화 <오! 멋진데!>도 같이 읽어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

사악해도 조카에 대한 애정만은 깊은 삼촌은 아기늑대의 이런 말을 듣고 자신의 행보에 비로소 제동을 건다.
"예전에는 친구들이랑 매일 모험을 천개쯤은 즐겼어요. 나무에 오르고, 바위에서 뛰어내리고, 바보처럼 장난치며 숲을 누비고 다녔어요. 정말 재미있었어요. 하지만 삼촌이 물건을 팔기 시작하면서 친구들은 오로지 돈으로 물건을 사고 또 사는 것에만 관심을 가졌어요. 그래서 같이 재미있게 놀던 친구들이 모두 떠났어요."
소비가 미덕이어야 하는 자본주의의 맹점까지 잘 짚어낸 부분이다. 조카의 소외와 슬픔 앞에서야 정신을 차린 페로스는 이제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게 되는데....^^

저학년 대상의 짧고 쉬운 동화이면서도 그 안에 각자의 층위에 맞는 사유를 할 수 있는 내용이 들어있다는 점에서 이 책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근데 1번 가수의 가창력이 너무 인상적이어서 다음 가수들의 노래를 다 듣고도 1번을 누르는 청중평가단처럼, 나도 한 권을 고르라면 첫번째 책 <행복한 늑대>를 고르겠다. 착함의 가치가 훼손된 시대에, 바보 이반도 아닌 귀여운 늑대의 착함은 내게 너무 소중했다. 물론 이 책도 그 연장선이긴 하다. 이 시리즈는 계속 나온다고 하니, 같은 물줄기로 더욱 재미있게 구불구불 흘러가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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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집 마법사 신나는 책읽기 54
허가람 지음, 김이조 그림 / 창비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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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전 웅진주니어 문학상과 비룡소 문학상을 연달아 받으며 데뷔한 허가람 작가의 세번째 책이다. 그당시 우리반 아이들과 그 두 권을 모두 읽었다. 내 취향이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서 아주 흡족한 독서를 했다. 왜 더이상 작품이 나오지 않을까 궁금했는데 며칠전 드디어 눈에 띄길래 바로 주문했다.

앞의 두 작품도 이 책도 모두 100쪽 미만의 저학년용 동화다. <땅속 괴물 몽테크리스토>는 장편이고, <늑대들이 사는 집>은 늑대 세마리가 돌아가며 대표주인공으로 나오는 3편의 단편이며, 이 책에는 8편의 단편이 들어있다. 그러니 각편의 길이는 이 책이 가장 짧다.

제목이 <이웃집 마법사>. 혹시 모르잖아? 마법사인지도? 이런 시각으로 우리 이웃들을 바라본다. 우리는 부지불식간에 이웃들의 도움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그들이 밝히지는 않지만 어쩌면 마법으로 좋은 일을 하고 있는 건지도.

8편의 단편에서 4명의 마법사가 등장한다.
물수제비 - 복사가게 아저씨. 특기는 복사마법.
깨금발 - 스카이콩콩 가게 아저씨. 특기는 높이뛰기 마법.
굽은등 - 바나나 가게 아저씨. 특기는 구부리기 마법.
달맞이 - 찻집 아저씨. 특기는 웃기마법
이야기들에서 이 마법사들은 각각 나오기도 하고 함께 나오기도 하며 이웃들을 도와준다.

솔직히 말하면 이번 책보다 앞에 나온 두 권이 더 맘에 든다. 이번 책의 에피소드들은 <늑대들이 사는 집>보다는 재미와 반전이 덜하고 <땅속 괴물 몽테크리스토>보다 능청과 유머도 덜하다. 그리고 전편들만큼 문장이나 사건이 정선되지도 않았다는 느낌이 든다. 아주 사소하지만.... 느낌은 중요한거니까. 3편에서 "학원은 망해버렸어" 이런 문장은 직접적으로 안썼으면 좋겠고(난 학원이랑 아무 상관 없는 사람임) 6편에서 교장선생님이 변화하는 과정에 공감이 썩 되지 않는 아쉬움도 있다. 하지만 이 책에 적용된 작가의 시선, 그 발상은 무척이나 맘에 든다. 우리 이웃에 마법사임을 숨기고 사는 평범한 마법사들. 세상에는 말섞기도 무서운 못된 작자들도 꽤 있긴 하지만 고맙고 따뜻한 사람들이 더 많다고 믿는다. 나도 그중의 하나가 된다면 인생이 헛되지 않으리라.

이런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주변을 둘러보며 잘 생각해 볼래요? 마법사는 절대 자기 신분을 밝히지 않아요. 여러분이 보기엔 누가 마법사인 것 같아요? 그 사람은 어떤 마법을 부릴 수 있나요?"
대답도 예상해본다.
"농부 할아버지요. 식물들이 잘 자라는 마법을 부려요."
- 우리학교 청소용역 할아버지는 자원해서 학교 농사를 다 떠맡으셨다. 우리들이 심어놓고 까먹은 농작물들이나 벼농사체험으로 심어놓은 벼, 사철 새로운 꽃들에 물을 주며 알뜰히 가꾸신다. 할아버지 안계셨으면 화단은 엉킨 밀림이 되었을 것. 연세가 많으셔서 곧 퇴직하셔야 된다고 한다.ㅠ 전교생을 아는척하시며 이름을 외우려 노력하신다. 진심은 아이들에게도 통하는듯. 아이들이 할아버질 무척 좋아하고 때론 의지한다.
"학습준비방 선생님이요. 정리마법을 부려요."
- 우리학교에서 안계시면 가장 표나면서도 월급은 제일 조금받는 분이 준비방 선생님이다. 부탁만 드리면 완벽한 준비와 정리. 영리한 일머리와 금손. 이분은 진정한 마법사인지도.

이런 아이디어도 있다. "지금부터는 고백의 시간이에요. 우린 모두 마법사들이잖아요. 아니라구요? 에이~ 우리끼리는 솔직하게 말해요. 어떤 마법을 부릴 수 있는지 알려주기로 해요."
- 저는 종이접기 마법을 부려요. 한번만 보면 다 접을 수 있어요.
- 저는 흉내마법을 부려요. 강아지 소리도 똑같이 낼 수 있어요.
책 읽고 이런 이야기들을 나눠봐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 이웃들에 대한 '긍정적인 의심'의 눈초리, 이건 곧 감사로 이어질 수 있고 나에 대한 재발견, 이건 자존감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단, 늘 생각대로 흘러가진 않는다. 그럼 뭐 재미있게 읽은 것으로 만족하면 되고.^^

전편들보다 살짝 약해진 느낌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함께 나눌 이야기들은 이렇게 많구나. 작가의 네번째 작품이 나온다면 나는 또 기대하며 읽어볼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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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를 옮겼을 때의 한계점일텐데, 원제인 Bee boy와 '꿀벌소년'은 어감이 많이 다른 것 같다. 본문 중에 아이들이 "꿀벌소년! 꿀벌소년!"을 연호하는 내용이 나오는데 아무래도 좀 어색하다. '비보이! 비보이!" 이거랑은 느낌이 다르다.ㅎㅎ 어쩔수는 없다. 다른 언어가 똑같은 느낌을 낼 수는 없는거니까. 사실 이 책에서 중요한 건 그게 아니고.^^


지구적으로 중요한 문제를 동화에 담았다. 나도 언젠가 그 문제의 심각성를 듣고 마음이 무거웠던 적이 있는데, 그게 동화에 오롯이 담기다니 깜짝 놀랐다. 그건 아인슈타인이 말했다는 "지구상에 꿀벌이 사라지면 인간도 4년 이내에 멸종할 것이다."라는 염려와 관련있는 것이다. 과학도서에 그림을 주로 그리던 작가는 이번엔 직접 이야기까지 썼다. 작가가 직접 벌을 키우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세부내용이 아주 치밀하고 정확하며 벌에 대한 애정까지 듬뿍 담겨있다. 마치 동화책과 벌에 대한 생태도서를 함께 읽은 느낌이다.

멜빈은 도시의 높은 아파트 꼭대기층에 산다. 옆집 사는 댄 아저씨와 옥상에서 벌을 키운다.(이걸 도시양봉이라 한다고) 아저씨가 자주 하신다는 말씀을 나도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다. 좀 길지만 옮겨본다.
"우리가 지구에 살고 있다는 건 행운이란다. 우주에 있는 행성 대부분은 너무 뜨겁거나, 반대로 너무 춥거나, 아니면 유독가스가 있어서 생물이 살 수 없단다. 그런데 우리는 필요한 모든 요소가 갖춰진 곳에 살고 있어. 진짜 진짜 희귀한 행성에 말이야. 우리가 왜 지구를 돌봐야 하는지 알겠지!"
그런데 댄 아저씨는 다른 곳에 가게 되고, 이제 벌은 오롯이 멜빈의 몫이 되었다. 멜빈은 아주 그 일에 푹 빠져 최선을 다한다.

문제의 발단은 전교생 조회시간 멜빈의 발표였다. 멜빈은 방충복까지 입고 꿀벌의 소중함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려 했으나 방충복에 따라 들어온 벌 한마리의 소동 때문에 웃음거리만 되고 만다. 악질적으로 괴롭히고 방해하는 노먼같은 녀석도 있고. 멜빈과 엄마는 부탁을 담은 안내문을 아파트 전 세대에 돌리지만 긁어부스럼이 됐다. 아파트 사람들이 걱정하며 반대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와중에도 벌들은 잘 자라고, 독자들은 꿀벌의 생태를 가까이서 볼 수 있다.(멜빈이 꿀벌로 변신하여 꿀벌 무리에 들어가는 판타지까지 동원됨) 그리고 멜빈과 엄마는 동네 회관에서 양봉에 대한 토론회를 제의한다. 많은 주민들이 왔고, 설득과 이해의 시간이 되었다.(이 과정에 뜻밖의 반전도 살짝) 
이 부분을 보며 멜빈 엄마와 내가 비교됐다. 저렇게 어른스러울 수 있을까. 더구나 자식의 일에 말이다. 공부도 아닌 일에 푹 빠져있지, 남들한테 좋은 소리도 못듣지, 위험한 부분도 있지, 하지만 멜빈 엄마는 차분히 지켜보며 현명하게 도와준다. 나라면 당장 갖다버리게 했을텐데. 꿀벌이 중요한 걸 아무리 잘 알아도 말이다.... 

이야기가 전개되는 동안 꿀벌들의 세계에선 분봉도 일어나고, 천적들에 맞서 치열한 싸움과 희생이 일어나기도 하고 새 여왕벌이 탄생하기도 한다. 그리고 마지막 사건....은 학교에서 일어났고 이걸 해결한 멜빈은 또 "꿀벌소년!"(비보이) 연호를 받는다. 책 초반의 연호가 조롱이었다면 결말에선 진정한 환호였다.^^

아이들에게 권해주기에, 일단 재미있다는 게 참 고마운 점이다. 만화체의 그림이 잔뜩 들어가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 글자가 일반적 인쇄체가 아닌 손글씨체인 것도 아이들에게 친근한 인상을 줄 것 같다. 이 책과 함께 살펴볼 책들 몇 권을 골라봤다. 이중 2권은 도서실에 사놓았는데도 활용할 일이 없더니, 이 책을 함께 읽으면 관심있게 보게 될 것 같다. 지나가다 꿀벌을 만나게 되면 사랑스럽고 소중한 눈길를 보내 주자.(근데 말벌은....흑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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