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라 불리운 사나이

(A Man Called Horse)



 감독 : 엘리어트 실버스타인

 출연 : 리처드 해리스. 장 가스콘. 더브 테일러 등


 1970년에 미국에서 제작된 영화다.


 1820년 경비대 직위를 사임한 존 모간 경은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와 하인 세 사람과 함께 인디언 지역에서 새 사냥을 즐기고 있었다.


 그런데 텐트를 지키던 두 명이 술에 취해 총을 쏘고 소란을 피움으로서 인디

언의 표적이 되어 그들의 공격을 받았.


 하인들은 모두 살해되었고 존은 그들에게 생포되었다.

 그들은 수오족(Sioux Nation)의 한 부족인 노란손 부족(Yellew Hands)이었는데 존을 말(Horse)이라는 뜻의 숀카와칸(Shunkawakan)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된

.


 말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그들 부족들에게 갖은 수모를 당하며 생활하던 존은 어느 날 몰래 쳐들어온 다른 부족의 인디언 두 명을 처치하고 한 놈의 머리 가죽

을 빗긴 다음 그들의 말 두 필을 획득한다.


 노란손 부족은 그의 용맹성을 보고 그를 자신의 부족의 일원으로 인정하게 되는......


 이 영화는 아주 오래 전에 보았었던 영환데, 얼마 전에 감상했던 케빈 코스트너

주연의 영화 늑대와 춤을과 유사한 작품이다.


 이들 영화의 공통점은 이들뿐만 아니라 정통 서부극에서도 나타나는, 서부개척 과정에서 원주민인 인디언을 몰아내고 그들의 땅을 차지하면서 인디언들을 미개인으로, 자신들은 정의로운 정복자로 둔갑시키는 백인 우월주의의 사상이 깔린 영화들이라고 생각되었다.


 오늘날이었다면 과연 어땠을까?

 소수의 힘없는 부족의 씨를 말리는 행위들이 정당성을 부여 받을 수 있었을까?

멸종 위기에 처한 동식물까지 보호해야 한다고 전 세계적으로 떠들고 있는 작금에.

 역사의 가치판단의 어려움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해준 영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