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블루레이] 스팔타커스 : 한정수량 (2disc: 4K UHD + 2D)
스탠리 큐브릭 감독, 커크 더글러스 외 출연 / 유니버설픽쳐스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스팔타커스

(Spartacus)



 감독 : 스탠리 큐브릭

 출연 : 커크 더글러스. 로렌스 올리비에진 시몬즈. 찰스 로튼. 피터 유스티노

         프. 존 게빈 등

 수상 : 1961년 제33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미술상, 의상상, 촬영상남우조

         연상(피터 유스티노프18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작품상 수상


 1960년에 미국에서 제작된 영화로 하워드 패스트의 동명의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기독교라는 새로운 신앙이 로마의 무종교적 전제정치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전 마지막 세기까지 로마 공화국은 문명사회의 최중심부에 확고히 자리 잡고 있었다.


 그러나 자부심과 권력이 정점에 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로마 공화국은 치명적인 병마에 시달린다. 그것은 다름 아닌 노예제도였다.


 바로 그 시대에 로마가 정복한 그리스의 트라스 지방의 노예 여인이 아들을 낳게 되는데 이름을 스파르타쿠스라고 하였다.


 자존심이 강하고 반항적인 그 아들은 열세 살이 되기 전에 리비아의 광산으로 팔려간다. 그곳에서 그는 채찍과 사슬과 태양 아래서 유년시절과 청년기를 보내면서, 이천 년이라는 세월이 흐른 뒤에야 사장된 노예제도가 사라지기를 언제나 꿈꾸었다.)


 채석장에서 무거운 돌을 운반하던 동료가 쓰러지자 그를 돕던 스파르타쿠스는 경비병과 싸움을 벌인다. 그는 감금되었다가 검투사 양성소의 주인 바투아티스의 눈에 띄어 카푸아의 검투사 양성소로 옮겨져 훈련을 받기 시작한다.


 그곳에서 그는 여자 노예 바리니아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그런 어느 날 로마 최고의 권력가 크라수스 일행이 그곳을 방문하여 살생 시합을 요구한다.


 지명을 받은 스파르타쿠스는 드라바에 패하지만 드라바는 그를 죽이는 대신에 크라수스 일행에 달려들다 목숨을 잃는다.


 그 일이 있고난 뒤 이어서 바리니아가 쿠라수스에게 팔려 로마를 떠나는 모습을 보게 된 스파르타쿠스가 포악한 훈련관 마셀러스를 죽였고 이를 계기로 노예들이 봉기, 반란이 시작되는데......


 자유를 갈망하며 절대권력 로마에 저항하는 노예들의 절박함을 담아내고 있다. 워낙 유명한 이야기다 보니 드라마로도 소개되어 인기를 끈 바 있는데 내용은 대

동소이하다.


 “자유로운 사람들은 죽음으로 삶을 잃지만, 노예들은 고통을 잃는다. 노예에게 죽음은 곧 자유다.”라는 대사가 자유에 대한 간절함과 반란을 일으킨 절박함을 웅변한다.


 반란을 진압한 크라수스가 스파르타쿠스를 가려내려하자 모두가 나서서 자신이 스파르타쿠스라고 주장하는 “I am SPARTACUS” “I am SPARTACUS”......는 너무나 유명한 대사인데, 선동가들이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가

OO이다.”를 부르짖으며 집회를 갖기도 한다. 그 주장은 여기서 차용한 것이다.


 기원 전 1세기의 이야기, 60년 전에 만들어진 영화. 오래된 이야기이고 영화지만 명작이고 대작이었다. 로마의 정예군과 노예군의 마지막 회전은 스펙터클 그 자체였다. 역시 커크 더글러스의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 또한 빼 놓을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