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막의 여우 : 롬멜 - [초특가판]
헨리 헤서웨이 감독, 제임스 메이슨 외 출연 / 씨네코리아 / 2003년 9월
평점 :
사막의 여우 롬멜
(The Desert Fox : The Story Of Rommel)

감독 : 헨리 헤서웨이
출연 : 제임스 메이슨. 제시카 탠디. 세드릭 하드윅. 루더 애들러 등
1951년에 미국에서 제작된 영화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 최고의 지휘관
으로 꼽히는 롬멜에 대한 이야기이다.
때는, 1941년, 진주만 폭격 한 달 전, 11월의 어느 늦은 밤. 영국 잠수함이 북
아프리카에서 독일군 전선의 뒤쪽인 지중해의 리비아 근처에서 부상했다. 영국의 특수부대 요원들이 고무보트로 해안에 상륙하여 한 독일군 건물로 침입하여 적군들을 사살하고 교전을 벌이지만 그들의 작전은 실패한다.
아프리카 전투에 참전 중인 영국군에게 지시가 떨어지는데, 영국군 병사들이 롬멜을 슈퍼맨이나 마법사로 착각하는데 그는 평범한 인간이며, 유능한 지휘자임은 사실이지만 그의 능력을 과대평가 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내용이었다.
1942년 북아프리카의 사막, 수많은 영국군들이 독일군의 포로가 되어 잡혀간다. 영국군의 포격이 계속되는 가운데 독일군 소령은 영국군 포로의 우두머리 장교에게 흰 깃발을 달고 가서 영국군의 포격을 멈추게 하라고 명령한다. 하지만 영국군 장교는 이를 거부하고 소령은 이를 강제하려고 협박한다.
그때 저쪽에 있던 지휘관이, 소령의 명령이 잘못되었다고 알려주는데 그가 바로 롬멜 사령관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의 전설적인 영웅으로 적군들로부터도 존경을 받았다는 롬멜 사령관에 관한 이야기이다.
전쟁이 장기화되고 전세가 불리해지면서 지휘권을 오로지 하여 ‘죽거나 승리하거나’하여야 한다며 야전 사령관의 추호의 전술적 후퇴도 허락하지 않는 히틀러의 광기 어린 통치를 보면서 롬멜의 마음은 점점 변화를 보이기 시작한다.
하지만 히틀러에 대한 암살 계획이 실패하고 연합군의 노르망디 상륙이 이루어지자 롬멜은 베를린 수뇌부에 의해 반역자로 지목된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롬멜의 신출귀몰하는 사막전을 상상하며 영화를 보았는데 기대는 여지없이 어그러져 약간 실망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롬멜의 다른 점을 알게 된 것이 나름 위안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