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자 - 개정판
존 그리샴 지음, 신현철 옮김 / 문학수첩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공모자(The Brethren)

                                                                                                                                                        존 그리샴

 

  트럼블 교도소는 장벽도 감시탑도 전기 철조망도 없이 최소한의 보안 장치만을 갖추고 있는 연방 감옥이다. 감방에는 에어컨 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식당에서 하루 세끼의 푸짐한 식사가 제공되었고 헬스장, 당구장 등 온갖 체육시설과 오락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다. 만약 연방 감옥에서 형기를 치러야 한다면, 트럼블 교도소야말로 가장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곳이었다.

 

  그곳에서는, 교도소 측의 배려로, 일주일에 한 번 재소자들로 구성된 법정에서 재판이 열려 사건을 심리하고, 분쟁을 조정하며 재소자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싸움들을 수습했는데 간수들과 재소자들은 어느 정도 그 존재를 인정하고 결과를 받아들이고 있었다.

 

  오늘도 재판이 열리는 날이었는데 조 로이 스파이서가 재판장 역할을 맡고 있다. 감옥에 오기 전에 그는 주민들에 의해 선출된 미시시피 주의 치안 판사였다. 그런데 빙고 게임으로 딴 돈을 탈세한 혐의로 감옥에 갇히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

 

  그의 오른쪽에는 소득 탈세 혐의로 이미 2년을 복역했으며, 아직 5년의 형기가 남아 있는 예순 살의 핀 야버 판사가 앉아 있다. 야버 판사는 캘리포니아의 대법원장이었는데 정치적인 이유로 반대파인, 공화당원들에 의해 거리로 내몰렸고 기소되어 형을 받았다.

 

  하트리 비크가 이 법정의 세 번째 판사였는데 동부 텍사스 주의 전직 연방 판사였다. 쉰여섯 살로 세 사람 중 가장 나이가 젊었지만, 앞으로 형기가 9년이나 남아 자신이 감옥에서 죽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었다. 그는 치명적인 음주벽이 있어서 두 명의 여행자를 치어 죽이고 교도소에 들어왔다.

 

  그곳의 재판은 단심으로 끝나기 때문에 오늘도 몇 건의 재판을 성공적으로 끝내고 폐정을 하였다. 그들의 결정은 아주 빠르고 최대한 공정하게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들 동업자들은 트럼블 감옥에서 매우 존경을 받고 있었고 이 법정은 교도소 내에서 매우 볼만한 구경거리였다.

 

  벌써 14년 동안이나 국회에 몸을 담고 있는 아론 레이크가 테디 메이너드 CIA 국장을 만났는데, 휠체어에 앉은 테디는 영상으로 러시아 의회의 좌파 가운데 한 명인 내틀리 첸코프를 보여주며 그가 러시아 군대의 이인자인 유리 골친과 위험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알려준다.

 

  그들은 러시아 군대에서 무기를 빼돌리고 이스라엘의 레이더와 중국 탱크를 사들이고 있으며 러시아 마피아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말레이시아에 자동 소총 생산 공장을 매입하였고, 지난 석달 동안 무려 300기의 베트로브 미사일과 수만 개의 핵탄두를 만들기에 충분한 플루토늄을 확보하였단다.

 

  첸코프는 쿠데타를 획책하고 있으며 미국에 정면으로 대항하여 옛 소비에트 연방을 다시 탈환하려고 서쪽으로 진출을 시도할 것인데 그때가 되면 미국은 승리할 수 없는 전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테디는 레이크에게 대통령 출마를 권유했다. 레이크가 대통령이 되어 허약해진 군사력을 보강하기 위해 4년의 임기 동안 군비 지출을 두 배로 늘려주기를 약속하면 레이크를 대통령으로 밀어주겠다는 것이었다.

 

  선거 비용은 방위산업체들로부터 1억 달러를 후원 기금으로 모금할 수 있으며, 레이크의 공약을 지원하기 위하여 적당한 시기에 세계 도처에서 사람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줄 위기 상황들을 만들면 틀림없이 당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

 

  한편, 트럼블 교도소의 동업자들은 자신들이 사기를 쳐서 돈을 뜯어낼 수 있는 인물로 동성애자들을 지목하고 그들에게 리키란 이름으로 꾸준히 편지를 보내 결정적인 꼬투리를 잡을 수 있을 때쯤 마각을 드러내어 돈을 요구할 계획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은행가인 동성애자 퀸스가 그물에 걸려들었고 그에게 10만 달러를 요구하는 편지를 보냈다.

 

  테디는 선거자금 확보를 위한 공작에 들어갔고 레이크가 여자 문제가 없는 지를 전화 도청을 하면서 다시 한 번 점검했다. 그리고 두 사람은 대통령 당선과 국방비 지출을 두 배로 늘이는 거래를 성립시켰는데......

 

  치밀하고 영리한 세 명의 동업자들이 무모하게도 대통령 당선이 확실시 되는 후보를 등쳐먹으려 하다니, 진짜 영화나 소설 속에서나 가능한 일이 이 작품 속에서 전개된다.

 한편으로는, 권력을 희롱하는 배짱이 짜릿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노회한 동업자들에게 축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