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식 메피스토(Mephisto) 2
척 팔라닉 지음, 최필원 옮김 / 책세상 / 2002년 7월
평점 :
절판


질식(Choke)

                                                                                           척 팔라닉

 

 "이 이야기를 읽기 전에 다시 한 번 생각해봐. 두 페이지를 채 못 넘기고 손을 놓고 싶을 테니까."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된다.

 

 이렇게 이야기하면서 작가는 독자들을 일단 자신의 울타리 속에 가두는데 성공한 것 같다.

 

 주인공 빅터 맨시니, 섹스 중독자 프로그램에 나가면서 요양 센터에 입원해 있는 엄마를 돌본다. 입원비는, 가끔 질식을 하여 자신을 구해준 다른 사람들을 영웅으로 만들고 그들로부터 도움을 받아 충당하고 있다.

 

 그런 과정 속에 빅터는 엄마와의 옛날 일들을 기억해 내고 염세적인 생각에 빠지기도 하지만 그것이 뭔가 중요한 과정이 되고 하루하루가 의미 있는 것이 되기를 바란다.

 

 그렇다. 책을 읽는 내내 작가의 의식의 흐름을 따라가기가 몹시 힘들다. 작가가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줄거리의 핵심은 무엇인지? 카오스의 연속이다.

 

  “......우리 시대의 괴짜들인 우리는 이렇게 여기서 우리만의 뒤틀린 현실을 세우려고 애쓰고 있다......뭐가 될지는 나도 모르겠다. 그렇게 바둥거리며 살아왔건만 결국 우리가 도착한 곳은 깊은 밤의 어느 외딴 곳이다. 어쩌면 아는 것만이 해답이 아닐 것이다. 바로 지금 우리가 서 있는 이곳, 어둠 속의 폐허에서 우리가 짓고 있는 것이 무엇이 될 지는 아무도 모른다.”로 끝을 맺는 문장 속에 이 책의 내용이 함축되어 있는 것 같다.

 

  빅터는 누군가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면서 작가도, 독자들도 각자 자기만의 생각 속에 머물러 있어야 할 것 같은 답답함에 영 뒷맛이 개운치 않다. 이런 찝찝함이 며칠은 갈 것 같다. 작가가 말한 것 같이 아는 것만이 해답이 아닐 수 있다.

 

  어쩌다 보니 척 팔라닉의 소설을 두 번째 읽게 되었다. 첫 번째가 파이트 클럽. 영화화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는 작품을 소설로만 접한 뒤에 몹시 당혹감을 느꼈던 기억이 나는데 질식은 그 당혹감을 훨씬 뛰어 넘는다. 이 소설이 컬트 소설이라는 어느 독자의 생각에 공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