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대부 1
마리오 푸조 지음, 하정희 옮김 / 늘봄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마지막 대부 1 (The Last Don 1)

                                                                                                    마리오 푸조

  마리오 푸조( Mario Gianluigi Puzo 1920.10.15 1999. 7. 2)는 나폴리 출신의 이탈리아계 미국인으로 뉴욕 맨해튼에서 태어났다. 그 이전의 소설로는 상업적으로 성공하지 못했으나 1969년 이소설을 출간하고 미국 최고 인기작가 리스트에 올랐다. 이 소설은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목록에 67주나 상위에 랭크되었고, 세계적으로 21백만부 이상 팔려나간 것으로 집계되었다. 그는 또한 영화 의 시나리오 작업에도 참가하여 두 번 모두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했다. 작품으로 마피아 삼부작으로 꼽히는 대부〉 〈마지막 대부〉 〈오메르타그리고 패밀등이 있다.

 

  [ 프롤로그 ]

 

  1965. 클레리쿠지오파가 산타디오파와의 대전쟁을 치른지도 일년이 지나고 있었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강력한 마피아 조직의 우두머리 돈 클레르쿠지오는 자신의 혈육인 두 아이의 세례식을 맞아 라스베가스에 있는 제너두 호텔의 소유주 알프레드 그론벨트와 미국 최고의 마약상 데이비드 레드펠로우 등 마피아 우두머리들을 한 자리에 초대하여 표면적인 권력이양을 단행할 생각이었다.

 

  맏이인 스물일곱의, 냉소적인 성격에 사납고 무표정한 지오르지오는 와튼 경영대학원에 입학하여 불법적인 돈을 합법적인 틀 안에서 벌어들일 수 있는 고도의 전문적인 방법을 배우는 등 대부의 후계자가 될 것이고, 죽은 누나의 아들이면서 산타디오파를 정복한 총지휘자였던 조셉 피피 데 레나는 여기를 떠나 라스베가스에 정착해서 제나두 호텔과 관련하여 소유한 주식을 맡아 관리할 것이다. 스물다섯인 막내 빈센트는 뉴욕에 최고급 식당을 개업할 것이며 둘째인 스물여섯의 뻬띠에는 브롱크스에 남아 건설회사를 하면서 조직에 마피아 단원을 공급하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클레리쿠지오파는 산타디오파를 정복하면서 막대한 희생을 치렀다. 대부는 아들 실비오를 잃었고 대부의 딸 로즈 마리도 남편을 잃었다. 아기 엄마 로즈 마리와 피피의 아내 넬린 데 레나 옆에 두 아기 단테 클레르쿠지오와 크록시픽시오 데 레나가 있었다. 대부의 부두목 비르지니오 발라죠의 모습이 보였다.

 

  열명의 마피아 두목이 모인 밀실 회의에서 대부는 도박사업을 제외한 모든 이권사업에서 손을 떼고 뉴욕에서하고 있던 사업들은 비르지니오 발라죠에게 넘기고 발라죠는 자신의 조직을 만들어 독립하게 된다고 알리고 다른 지역에서 벌이고 있는 이권 사업들도 단 5퍼센트의 수수료만 받고 모두 여러분에게 양도한다고 선언한다. 이것은 열 명 모두에게 꿈만 같은 거래였다. 레드펠로우에게는 마약사업에서 손을 떼고 유럽으로 가라고 하고 그론벨트에게는 주식 51퍼센트의 소유 그대로 제너두 호텔을 계속 운영하도록 했다. 대부는 지나온 인생을 되돌아보면서 풍성한 결실에 만족해 했다. 다만 그가 예견하지 못했던 것은 인간의 마음속에서 아직 잠자고 있는 조그만 악의 씨앗들이었다.

 

----------------------------------------------------------

 

  할리우드, 라스베가스 1990. 보즈 스카넷은 10억의 시청자들이 보는 아카데미 시상식장에서 세계 최고 미녀라 불리는 아테나 아퀴탠의 얼굴에 황산이라면서 은색 액체를 뿌린다. 스카넥은 질질 끌려가고 그녀는 그냥 물이라며 자기의 남편은 항상 이런 식이라며 식장으로 들어가 여우주연상을 받는다.

 

  제너두 호텔의 소유주 그론벨트가 여든다섯의 나이로 사망하고 크로스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크록시픽시오 데 레나가 상속자이자 후계자가 되었다. 크로스는 제일 먼저 지오르지오와 통화했다. 그는 피피를 제외한 어떤 조직원도 장레식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며 단테가 사기꾼 빅 팀 문제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갈 것이라고 하였으나 호텔의 소유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아버지 피피는 자기편이 되어 주겠지만 대부와 그의 세 아들과 손자 단테는 어떻게 나올까? 세례를 받은 이후에 단테와는 서로 적이나 다름없었다.

 

  아테나 아퀴탠은 훌륭한 부모 밑에서 교육받고 자랐다. 대학에 들어간 그녀는 유명 풋볼선수인 보즈 스카넷과 사랑에 빠져 결혼하고 베써니란느 딸을 낳았다. 보즈는 휴스턴에서 가장 큰 은행을 가진 자기 아버지 밑에서 은행 일을 했다. 매력도 있고 잘 생겼지만 특별한 재능이 없는 보즈는 아테나의 재능을 질투하고 교활하고 방탕한 생활을 하면서 그녀를 괴롭히는가 하면 베써니를 다치게 하기까지 했다. 아이와 함께 사라졌다가 6개월 후에 홀로 로스엔젤레스에 나타난 아테나는 승승장구하여 엄청난 흥행을 보장하는 인기 배우로 발돋움하였다.

 

  크로스의 여동생인 영화사의 클로디아 데 레나가 한 때 유명한 소설가였고 현재는 함께 시나리오 작업을 하는 어니스트 베일과 함께 오랜 친구인 몰리 플랜더즈 변호사를 만나 베일의 문제 해결을 의뢰한다. 하지만 계약과 관련된 그 문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보즈의 사건으로 영화사가 발칵 뒤집어졌고, 아테나는 축하파티에 참석하지도 않고 집으로 돌아 와 두려움에 떨었다. 보즈 스카넷은 구치소에서 풀려났고, 같은 날 아테나는 영화사상 최고의 제작비를 들여서 만들고 있는 로드스톤 영화사의 작업에 복귀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자신에게 가해진 공격 때문에 그녀는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있었다.

 

  매쌀리나라는 블록버스트 역사물인 그 영화는 그녀 없이는 완성이 불가능했다. 그동안 투자한 5천만 달러와 외국에 매각하고 비디오 쪽에 돌려줘야 할 돈, 이윤 손실분까지 합치면 최대 2억 달러를 완전히 날리게 될 판이었다. 또한 이번 일을 계기로 주요 영화사들은 다시는 아테나를 쓰려하지 않을 것이었다.

 

  로드스톤 영화사의 대주주이자 회장인 엘리 매리온과 삼십 년 넘게 매리온의 오른 팔로 일해 온 대표이자 실무자인 바비 밴츠, 디터 타미 여감독, 제작자인 스키피 디어, 아테나의 에이전트 멜로 스튜어트가 참석한 대책회의가 열렸고 다음날 아테나로부터 선금으로 지불했던 5백만 달러가 배달되어 돌아왔다. 이제 일은 변호사들의 손으로 넘어갔다.

 

  미국 서부에서 가장 유명한 보안 업체인 퍼시픽 오션 씨큐리티 컴퍼니를 가진 앤드류 폴라드는 L.A.경찰국과 긴밀한 접촉 하에 일을 했으며 전설적인 영웅 형사 짐 로지와도 일과 관련하여 친분관계를 맺고 있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가 클레리쿠지오파의 지원을 받고 있다는 점이었다.

 

  아카데미 시상식 다음날 바비 밴츠는 앤드류 폴라드를 사무실로 불러 아테나의 신변 보호와 함께 보즈 스카넷과의 뒷거래를 의뢰한다. 돈만 챙긴 보즈는 L.A.를 떠나지 않았고 스키피는 클로디아에게 아테나를 만나 이 문제를 해결하라고 말한다. 클로디아는 오빠 크로스에게 전화를 했지만 그는 코그에 가고 없었다. 크로스는 부모가 이혼을 하면서 어머니와 클로디아와 떨어져 아버지 피피와 함께 생활 하였고 자라서는 제너두 호텔 업무와 아버지의 일을 도왔다. 물론 피피가 클레리쿠지오가와 어떤 관계에 있는가를 알았으며 그론벨트와도 각별한 친분을 유지해 왔었다.

 

  클로디아는 아테나를 만나러 가고 있었다. 둘은 영화산업에 종사하는 직업적인 우정을 넘어서 정말로 가까운 사이였고 이 영화가 클로디아의 경력에 얼마나 중요한지 아테나가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클로디아는 재치있고 쾌활하고 재능이 많았기 때문에 많은 친구들을 사귀게 되었고 아버지가 유명한 성형외과 의사인 젊은 남자를 만나 연인 사이로 발전하였다. 그래서 그 의사가 그녀의 마피아 아버지를 닮은 얼굴을 바꾸어 주었다. 그녀는 아름다운 외모에 자신감을 가진 당당한 여자가 됐고, 훨씬 더 매력적으로 변했다.

 

  그런데 그녀는 식을 줄 모르는 성적 욕구를 가지고 있었다. 좋아하는 남자와 침대로 가는 것은 친구와 밥 먹으러 가는 일만큼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그녀는 너무나도 다양한 남자들과 사랑을 나누었고 마치 온갖 종류의 낯선 음식들을 찾아다니는 호기심 많은 미식가 같았다. 한번은 위대한 엘리 매리온과 하룻밤을 보낼 기회가 있었는데 그의 발기불능으로 성공을 이루지 못한 적도 있었다.

 

  아테나는 최고의 남자 배우 스티븐 스텔링스의 선택을 받아 그와 함께 영화에 출연하면서 크게 성공했었다. 촬영 기간 내내 그와 즐기기도 하면서. 클로디아의 설득에도 불구하고 아테나는 떠날 것을 결심하는데 그 순간에도 보즈는 경호원들 앞에서 그녀에게 위협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클로디아는 오빠 크로스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로 한다......

 

 크리스는 클로디아의 부탁을 어떻게 처리할지? 아테나를 어떻게 영화에 복귀시켜 영화의 성공을 도모할지 다음 이야기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