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속의 이방인
덕우출판사 / 1988년 6월
평점 :


거울 속의 이방인

                                                                                    시드니 셀던

  시드니 셀든(Sheldon, Sidney 1917 ~ 2007.1.30), 너무나 유명하고 우리들에게 친숙한 미국의 베스트셀러 추리소설 작가인간의 애증과 음모를 대중적이고 감각적인 문체로 묘사한 소설들을 발표하여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었으며 영화, 연극, 뮤지컬, TV 대본에서도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벌거벗은 얼(The Naked Face)》《깊은 밤의 저편(The Other Side of Midnight)》《게임의 여왕(Master of the Game)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시드니 셸던 [Sheldon, Sidney] (두산백과)

[ 프롤로그 ]

 

  선박회사를 그만두고 조그만 술집을 연 클라우드 데사드가 아직도 미궁에 빠져있는 사건에 대하여 손님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 어느 토요일 아침, 항해 준비를 하고 있는 5 5 천 톤의 호하 여객선 브리타뉴 선상에서 기괴하고 불가사의한 사건들이 발생한다. 사무장 클라우드 데사드는 질 템플 부인에게 대통령의 화환이 보내졌다는 보고를 받고 VIP 명단에서 대부호 데이비드 캐년, 클리프톤 로렌스 등의 이름을 발견한다. 바로 그 때 극장 문이 열려 있고 템플 부인의 선실에서 고함과 비명이 들렸다는 보고와 극장바닥이 피투성이가 되었다는 보고를 받는다. 확인차 그곳으로 가던 사무장은 배의 측면 화물 창구 옆에 수로 안내선이 대어 있고 선원 두 사람이 본선의 화물을 옮겨 싣고 승객 한 사람이 안내선으로 옮겨 타는 모습이 보였다. 질 템플은 등을 돌린 채 선실 끝에서 항구를 내다보고 있었고,

무시무시한 날카로운 비명을 뒤로하고 그녀의 선실을 나선 그는 부엌에서 6단 예식용 케이크 위에 있는 신랑 신부의 형상에서 신부의 머리가 떨어져 없어져 버린 것을 보고 무언가 끔찍한 일이 일어날 것을 예상했다는......................

~~~~~~~~~~~~~~~~~~~~~~~~~~~~~~~~~~~~~~~~~~~~~~~~~~~~~~~~~~~

엄청나게 큰 잠지를 가지고 태어난 토비 템플은 자라면서 엄마의 격려 속에 자신은 위대한 인물이 되리라는 것을 알고 성장했다. 학교 연극에 주역을 맡았고 아마튜어 경연 대회에서 거의 언제나 일등 상을 탔다. 날씬한 몸매에 천동(天童) 같은 얼굴에 영롱한 파란 눈동자의 순진하고 진지한 소년. 사람들은 그를 사랑했다. 15 살 때에 기혼인 반 친구 누나와 첫 경험을 가졌고 그 후 2년 동안 자기 학급의 과반수 이상의 여학생들과 데이트를 했다. 그는 여학생들 사이에 인기를 독점했다. 토비가 고등학교 3학년인 18 살이 되던 해에 16 살 난 경찰관의 딸을 임신시키고는 결혼을 피해 어머니가 준 100달러를 가지고 뉴욕으로 도망친다.

 

  경제대공황이 끝난 1939년의 뉴욕은 극장업계의 메카(Mecca)였다. 토비는 큰 꿈에 부풀었으나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브로드웨이 극장들의 무대 뒷문을 찾아 가서 아마튜어 경연 대회 입상과 자기의 재능을 말 해 주었지만 번번히 퇴짜를 당했. 돈도 떨어지고 접시 닦기, 마술사 조수 등 힘든 생활을 한다.

 

  그 무렵 텍사스주 오데사의 한 병원에서 난산으로 고생하며 어렵게 조세핀 크진스키가 태어난다. 난산 후유증으로 그녀는 어릴 때부터 심한 두통에 시달린다.

 

  시카고로 옮겨 간 토비는 속임수를 써 대역으로 무대에 오르지만 청중들은 냉담했다. 토비는 생존을 위하여 화장실이라고 불리는 저급의 나이트 클럽 무대를 가리지 않고 출연할 수 밖에 없었으며 많은 것을 배웠다. 그는 또한 버스를 타고 전국을 누비며 싸구려 술집, 마권 판매소 등 가리지 않고 닥치는 대로 일을 했다. 일본이이 진주만을 공습하고 그는 육군에 입대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샘 윈터스를 만난다. 그는 전쟁이 끝나면 헐리우드로 자기를 찾아오라고 말한다.

 

  조세핀은 가난하였지만 만 7 살이 되었을 때 오데사의 가장 예쁜 어린이 사진 경연 대회에도 나갔을 정도로 예쁘게 자랐다. 10 살이 되자 그녀는 헐리우드로 가서 영화에서 보는 멋진 생활을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제대 후 토비는 헐리우드로 향한다. 그곳에서 토비는 흥행업계에 접근할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하면서 헐리우드 주변을 맴돌았다. 에이전트들을 찾아다녔지만 소용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제작자 샘 윈터스가 팬 퍼시픽 스튜디오의 부사장으로 임명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그는 만나려 했으나 그것마저 뜻대로 되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액터스 웨스트 배우 학원에 등록을 하게 되고 운영자 앨리스 테너에게 타고난 재질을 인정 받는다. 그는 그녀를 이용하기 위해 동거까지 하지만 그녀는 그가 아직 준비가 덜 되었다며 이름있는 쇼 그룹에 넣어주지는 않는다. 토비는 스스로 해결책을 찾는다. 클리프톤 로렌스가 그의 희극 연기를 볼 수 있도록 약간의 속임수를 쓰고 드디어 그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게 된.

 

  클리프톤 로렌스의 말에 전적으로 따를 것을 약속하고 일급 희극 작가인 오한론과 레인저를 만나 대본 작업을 하고 싸구려 술집의 공연 성공을 계기로 승승장구하기 시작한다. 그의 이름이 점점 알려지면서 아가씨들은 그와 함께 침대로 들어갈 영광을 누리기 위해 쟁탈전을 벌였다. 어느날 마피아 두목 알 카루소가 찾아와 그가 데리고 놀았던 알의 애인 밀리에와 결혼하라고 강요한다. 오른팔을 자동차 쇠바퀴로 부셔버리고 그의 성기를 가지고 하는 협박에 대한 공포감으로 얼굴도 자세히 모르는 밀리에와 결혼을 하고는 놀란 마음에 여자들을 멀리하게 된다. 그러면서 그의 인기는 계속 상승한다. 1950년 한국전쟁 참전용사 위문공연 중에 밀리에가 출산 도중 아기와 함께 죽었다는 전보를 받는다. 토비는 자유를 되찾았다.

 

  17 살이 되어 조세핀은 오데사에서 가장 미모가 빼어난 처녀가 되었다. 그녀의 육체는 뇌살적인 매력을 지니고 있었고 데이비드 캐년에 대한 생각도 많이 했다. 새벽 3시에 그녀를 찾아온 데이비드와 호숫가에서 데이트를 하고 구혼을 기대했으나 다른 여자와 결혼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는 원하던 헐리우드로 떠난다. 곳에서 그녀는 질 캣슬이 되었다.

 

  토비 템플은 대통령이 주빈으로 참석하는 만찬회의 MC를 맡는 행운을 잡게되어 일약 수퍼스타가 되었다. 모든 신문들이 토비의 성공에 대해서 대서 특필했다. 러면서 텔레비전도 점령하고 영화에도 출연하는 벼락 출세한 배우가 되었다.

 

  한편 질 캣슬은 밑바닥 생활을 하면서 영화계에 발을 들여 놓기 위해 애쓰고 있었다. 로즈 던닝을 찾았다가 성추행도 당하고 영화에 단역으로 출연하기도 하면서 생계를 이어갔다. 그리고 알렌의 꾐에 빠져 약에 취한 채 죠세핀 크진스키의 이름으로 포르노를 찍게 된다.

 

  토니는 전성기를 맞았다. 그는 이제 42 살이 되었으며 모든 것을 다 소유하고 있었다. 벨 에어에 아름다운 저택도 마련했다. 그러나 그의 고독감이 문제였다. 한꺼번에 10여 명의 여자를 돈을 주고 사기도 했지만 고독감을 메울 수 없었다. 그는 무엇보다 사람을 그리워 했다. 클리프톤 로렌스도 독차지 했다.

 

  세월이 흘렀다. 이제 질의 나이 25 세가 되었다. 얼굴에 잔주름이 늘어가도 하는 일은 여전히 비서, 접수원, 파출부, 아이보기, 웨이트리스, 전화 교환원, 판매원 등따분하고 달갑지 않은 일이다. 폭스 영화사의 18 살 짜리 조감독에게 잠자리를 같이하고 배역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거의 모든 영화사에 정규직으로 일을 하기 시작했다. 그녀의 성적인 기교는 환상적일 만큼 절묘했다. 그녀는 자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그 즐거움을 제공해 주었다.

 

 1969년 오데사의 어머니 장례식장에서 데이비드와 다시 만나기로 약속하였지만 그의 부인이 자동차 사고가 나고 그들의 만남은 또다시 이루어지지 못한 채 질은 헐리우드로 떠난다.

 

  질은 에디에게 몸을 제공하고 토비 쇼에 배역을 받아 출연하게 되고 토비의 눈에 띠어 데이트 신청을 받는다. 하지만 질은 토비에게만은 데이트를 거절하고 그의 애간장을 태운다. 밀당을 계속하던 토비는 드디어 구혼을 하고 드디어 그들은 결혼을 한다. 그리고 질은 토비의 힘을 이용하여 이때까지 자기를 상심시키고 농락한 모든 인간들에 대한 복수를 결심한다.

 

  이혼이 결정된 데이비드가 그의 비행기를 타고 질을 만나러 가다가 터미널에서 질의 결혼 소식을 접하고는 또다시 상심하여 텍사스로 돌아간다.

 

  질의 활약이 시작되었다. 제일 먼저 그녀의 결혼을 반대한 클리프톤을 해고 했다. 그리고 그녀를 성추행 했던 로즈 던닝의 면허가 취소 당했다. 에디를 비롯한 그녀를 농락했던 자들이 모두 그 댓가를 치러야 했다. 질의 또한 토비의 모든 일정을 손수계획하여 그녀가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만날 수 없도록 했다. 그녀의 재능이 부족하다고 했던 샘 윈터스까지 보복을 당했다.

 

  토비는 쉬지않고 일했다. 그리고 온갖 행사와 파티에 참석하고 초대장은 늘 산더미처럼 쌓여 있었다. 칸느 영화제에 참석한 토비는 뇌일혈로 쓰러졌다. 주치의는 더 이상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다고 했다. 뇌에는 아무손상이 없으나 걷지 못하거나 실어증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나 질은 포기하지 않고 간병에 전념하여 기적을 일으키게 한다. 토비는 다시 무대에 서고 옛날의 명성을 되찾았다.

 

  또 한사람 암암리에 복수를 노리는 클리프톤 로렌스는 조세핀 크진스키의 포르노 필름을 입수한다.

 

  토비의 유럽 순회공연을 성공적으로 끝내고 러시아 볼쇼이 극장 공연 때에 질은 사업차 모스크바에 있던 데이비드를 만난다. 데이비드는 그간의 있었던 일들을 모두 얘기하며 아직도 그녀에 대한 마음이 변함 없다고 고백한다. 그녀는 감동한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그날 밤 토비가 다시 쓰러진다. 토비는 신경 조직의 손상이 너무 커서 도저히 회복 불가능 하지만 심장만은 놀라울 정도로 튼튼하여 20년은 더 살 수 있다는 식물인간 판정을 받는다. 질은 헤어날 수 없는 악몽 속에 몸서리 친다. 데이비드는 매일같이 전화하여 그녀의 아내로서의 훌륭한 지조와 희생정신을 칭찬한다.

 

  질은 점점 토비가 차라리 죽는게 낫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어느날 토비를 휠체어에 가죽끈으로 단단히 묶고는 수영장에 밀어 넣어 익사 시킨다. 질은 조사를 받지만 증인들은 모두 그녀를 변호 한다. 재판은 끝났다. 이제 연극은 끝났고 그녀의 역할도 끝났다. 질은 몸은 피곤했지만 마음은 기뻤다. 데이비드와 5개월쯤 후에 결혼하기로 되어 있었다.

 

  결혼식 전날 브레타뉴 여객선 극장에서 데이비드는 클리프톤 로렌스가 틀어주는 조세핀 크진스키의 포르노를 보고는 그를 심하게 두들겨 패고 배를 떠난다. 피투성이가 된 클리프톤은 질의 선실로 찾아가고 질은 데이비드가 배를 떠나는 것을 바라본다. 그리고 그녀는 토비가 부르는 바다 속으로 몸을 날린다.

 

  마치 시드니 셀던 감독의 영화 한편을 본 것 같은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