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와 고독 그리고 숙명의 이야기

 

어제 우연히 20년 전에 본 영화 A.I. 이야기를 하다가, 주인공 역을 맡은 아역 배우 할리 조엘 오스먼트 생각이 났다.

 

내친 김에 위키피디아와 너튜브를 통해 검색해 보니 영화 A.I.의 원작은 따로 있었다. 1969년 브라이언 알디스라는 작가의 단편 소설 Supertoys Last All Summer Long이 원작이었다. 영화와 소설은 비슷한 얼개를 가지고 있지만, 인간이 느끼는 소외와 고독이라는 근원적인 주제를 영화 버전이 더 확장해내지 않았나 싶다.

 

일단 원작 소설의 주인공들인 헨리와 모니카 스윈튼, 데이빗 그리고 곰돌이 인형 테디는 그대로 등장한다. 원래 이 소설의 판권을 작고한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사들여서 영화화를 시도했으나 수차례 제작이 연기되던 중, 1999년 큐브릭 감독이 사망하면서 스티븐 스필버르가 영화 제작의 바통을 이어받게 되었다. 아무래도 두 감독의 연출 스타일이 다르다 보니 원래 큐브릭 감독이 의도한 어두운 부분들이 스필버그식 페어리 테일로 순치된 게 아닌가 싶다.

 

원작에서 미래 세계에서 엄격한 인구 통제가 이루어진다는 설정인데, 영화에서는 기후문제로 거의 세계의 절반 이상이 물에 잠긴 상황이라는 점이 좀 다른 것 같다. 오프닝에서 사이버트로닉스의 하비 박사는 인간의 감정을 가진 새로운 스타일의 로봇을 만들겠다는 선언을 한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하비 박사의 호언장담은 현실이 되었다. 불치병으로 아들 마틴을 저온상태로 보관하던 스윈튼 부부(헨리와 모니카)는 하비 박사의 제안으로 어린 아이와 똑같은 기능을 하는 데이빗을 입양하기에 이른다. 단 반품하는 경우, 폐기한다는 조건을 달고서.

 

물론 처음에 데이빗이 스윈튼 가정에 적응하는데 껄끄러운 것은 당연하다. 자신의 아들 마틴을 대신할 로봇의 입양에 소극적이던 모니카도 점점 사랑스러운 데비잇의 모습에 끌리기 시작한다. 원작에도 등장하는 슈퍼토이 곰돌이 테디가 홀로 집에 남아 있던 데이빗의 절친이 된다. 그리고 데이빗이 마틴의 빈 자리를 차지할 즈음, 기적적으로 마틴이 치료되었다는 소식이 스윈튼네 가정에 날아든다. 부모에게는 좋은 소식이었지만, 꼬맹이 로봇 데이빗에게는 악몽의 시작이었다. 누군가의 행복이 또 다른 이에게는 불행이란 말이었을까.

 

마틴은 데이빗을 사주해서 엄마 모니카의 머리카락을 잘라 오라고 사주한다. 식탁에서 시금치 사건(!!!) 등이 잇달아 발생하면서 아버지 헨리는 모니카에게 이제 마틴이 돌아왔으니 데이빗을 반품하라고 종용하기 시작한다. 반품하면 폐기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던 모니카는 그런 결정을 내릴 수가 없어서 결국 데이빗을 데리고 숲 속에 가서 버리고 돌아온다. 이 장면에서는 그림 형제의 <헨젤과 그레첼>이 연상됐다.

 

그 다음에는 영화의 한 축을 차지하는 지골로 조(주드 로 분)가 등장할 차례다. 여자박사를 자처하는 지골로 조는 루즈 시티에서 여성 고객들에게 기쁨을 주는 그런 로봇이다. 하지만 그는 살인사건에 휘말리게 되면서 경찰에게 쫓기는 신세가 된다. 로봇이면서 로봇 같지 않고 또 인간 같지도 않은 다중적인 캐릭터라고나 할까.

 

숲에서 길을 잃고 방황하던 데이빗은 폐기된 로봇들을 사냥해서 잔인하게 파괴해 버리는 로봇 사냥꾼 집단 <플레어 페어>에게 사로 잡히게 된다. 로봇의 존재를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일단의 인간들은 숲에서 방황하는 로봇들을 잡아 잔인한 방식을 동원해서 파괴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스필버그 감독은 원작에는 나오지 않던 극적인 장면들을 추가해서, 점점 더 인간성이 상실되는 시대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하고 싶었던 걸까.

 

어찌어찌해서 간신히 플레어 페어 쇼에서 탈출한 로봇 데이빗은 진짜 인간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지골로 조와 함께 루즈 시티에 모든 것을 다 아는 박사를 찾아간다. 피노키오와 블루 페어리의 동화 같은 이야기는 영화에 몰입한 관객들에게는 불가능한 소설에 불과하지만, 진짜 인간이 되어 엄마 모니카의 사랑을 되찾고 싶어하는 데이빗에게는 무엇보다 소중한 진심이었다. 결국 우리 인간이라는 존재는 관심과 인정 그리고 사랑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 영화 <A.I.>는 방점을 찍어 버린다.

 

결국 물에 잠긴 맨하탄으로 사이버트로닉스의 책임자 하비 박사를 찾아가 자신의 탄생에 대한 비밀을 알게 된 데이빗.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잠수정을 물속에 잠긴 블루 페어리를 찾아간다. 그 전에 자신의 동료였던 지골로 조는 경찰에게 다시 체포된다. 그리고 물 속에 잠겨 버린 데이빗.

 

그 다음의 이야기는 좀 황당한데, 결국 빙하기가 찾아와 지구상의 모든 인류는 전멸해 버린다. 2,000년이라는 시간이 지나 지구별을 찾아온 외계인에 의해 발견된 데이빗. 생존한 인류가 한 명도 없는 가운데 A.I. 데이빗은 외계인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고마운 존재였다. 그들은 데이빗이 간절하게 소원하는 엄마 모니카와의 하루를 선물해준다.

 

외계인들은 인류의 흔적으로 인류를 다시 만드는데 성공했지만, 단 하루 밖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데이빗에게 알려준다. 때마침 모니카의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던 곰돌이 테디의 도움으로 데이빗은 2천년을 기다린 꿈을 마침내 이룬다. 그리고 소멸한다.

 

개인적으로 <A.I.>는 정말 슬픈 영화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엔딩은 결국 필멸의 존재인 인간의 숙명에 대해 생각해 보게 만들어 주는 명장면이 아닐까 싶다. 큐브릭이 이 영화를 만들었다면 과연 어떤 스타일로 만들었을지도 궁금하다. 스필버그 스타일의 동화적 분위기와는 사뭇 다르지 않았을까 싶다.



영화에서 빛나던 데이빗의 요즘 모습.

너무 달라져 버려서 좀 충격을 먹었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oolcat329 2021-10-31 09:32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원작 소설이 있었군요.
스탠리 큐브릭이 만들었다면 어땠을까 저도 궁금하네요.
할리 조엘 오스먼트 눈코입은 그대로인데 얼굴 면적이 넓어지면서 완전 딴 사람이 되었어요.

레삭매냐 2021-10-31 10:48   좋아요 4 | URL
어제 문득 생각이 나서
검색해 보았는데...
역변이 참 안타까운 배우가
아닐 수 없네요.

그 시절에는 정말 장난 아니
었는데 말이죠.

아마 큐브릭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면 배우들이 다 미쳐
버렸을 지도 ㅋㅋㅋ

새파랑 2021-10-31 10:3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역시 세월의 무게를 버틸 수 있는 사람은 얼마 없군요 ㅜㅜ
저 이영화 봤었는데 기억이 하나도 안나는데 레삭매냐님 리뷰 보니 어렴풋이 기억이 나네요 😅

레삭매냐 2021-10-31 10:48   좋아요 4 | URL
저는 개인적으로 아주 인상적
으로 본 영화라 그런지 진짜
기억이...

오늘 아침에 너튜브에서 리뷰
영상을 찾아 보았는데 대부분
기억하고 있더라구요 -

참 슬픈 영화였습니다.

얄라알라 2021-10-31 13: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레샥매냐님, Dune 팬이시죠? AI 슬펐어요. 저도...슬픈 영화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영화적인 것 뿐 아니라 후에 주드로의 변모도 슬프고요.

레삭매냐 2021-10-31 18:32   좋아요 2 | URL
그렇습니다. 영화 나오기 전에
책을 먼저 보겠노라고 작심했
으나, 작심은 작심으로 끝나
부렀습니다. 그런 거죠.

A.I. 영화는 곱씹을 수록 슬프
지 않나요... 주드 로는 츤데레
같았어요.

mini74 2021-10-31 18: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가 정말 좋아하는 영화예요 ㅎㅎ헉 나의 데이빗이 이럴리 없어요 ㅎㅎ 자꾸 보니 귀엽네요.

레삭매냐 2021-10-31 19:18   좋아요 2 | URL
생각하면 할수록 슬퍼지는
그런 영화라고나 할까요 -

데이빗의 역변에 좀 충격
먹긴 했습니다.

붕붕툐툐 2021-10-31 20: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역변의 아이콘이군요~ 그 귀욤한 아이는 어디로? ㅎㅎ 저도 몇번 보려고 했는데 못 본 영화예요~ 이렇게 만나니 찾아봐야겠어요!

레삭매냐 2021-11-01 07:27   좋아요 0 | URL
그렇지요... 한 때 잘 나가던
아역 배우였는데 나중에 커서
잘된 영화 제목은 들어본 적
이 없어서리...

라로 2021-11-01 15: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연기 잘하는 꼬마라고만 기억하고 있었는데,, 자세히 보니 어렸을 때 모습이 보여요!! 저도 아주 좋아하는 영화에요,,, 넘 슬픈...ㅠㅠ
듄은 아직 못 보고 있어요. 10월은 왜 이리 바쁠까요!!!ㅠㅠ 11월은 듄 보는 목표!!^^;;;

레삭매냐 2021-11-01 18:36   좋아요 2 | URL
어려서 그렇게 연기를 잘했는데
커서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듄>은 반다시 보세요. 정말
황홀한 경험이었습니다.
후속편이 정말 기다려집니다.

11월도 수월치 않게 그렇게
휙휙 지나갈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라로 2021-11-01 19:59   좋아요 2 | URL
그렇죠! 저도 11월이 수월치 않을 것 같긴 해요.
11월 7일까지 숙제 3개 내야 해서 이번 주도 볼 시간이 없고,
다음 주는 저희 엔군과 동갑인 큰시누이 아들 결혼식이라 (저도 넘 놀랏습니다,,결혼이라니,,^^;;;)
일단 3째주에 보는 계획인데,,하아
12월은 더 만만찮을 것 같고요..
레삭매냐님 이미 보셨으니 부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