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작주의자'라는 표현은 고 이윤기 선생의 모든 작품들 - 창작 및 번역 포함 - 을 섭렵하고 급기야는 생면부지의 작가를 결혼식에 주례로 모시고 평생 스승으로 받들었던 조희봉씨가 처음으로 쓴 표현이다.  이는 한 작가의 모든 작품을 읽는 것의 말하는데, 앞서 조희봉씨가 그랬던 것처럼 특정 작가의 그야말로 모든 것을 읽고 모으는 것이다.  수필, 소설, 시, 비평 같은 창작부터 번역이나 평역같이 그 작가가 관여했던 모든 것을 읽어내는 것인데 은근히 수월치가 않을 수도 있는 것이, 작품을 구할 수가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고, 아무리 뛰어난 작가라도 여러 편을 거듭 읽어내면 약간은 지겨워 질 수도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어쨌든, 고 이윤기 선생의 모든 작품을 섭렵하고 주례로 모시는 능력에는 비할 수가 없겠지만, 최근 나에게도 전작을 원하는 작가들이 몇 생겨 언급해본다.

 

1. 김탁환 - 불멸의 이순신을 보고나서 시작된 이 작가의 전작주의는, '압록강'같은 이미 절판된 작품들에 막혀 약간은 주춤한 상태이다.  현대소설의 특성상, 역시 구성과 내용이 눈에 익어 여러 작품을 읽고 나면 조금은 진부한 느낌이 드는 것도 이 작가의 전작의 방해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  헌책방을 순례하면서 천천히 마무리 할 수 있기를...

 

2. 니코스 카잔차키스 - 그리스인 조르바 이래, 나의 화두가 되어가고 있는 작가.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 알렉산더, 및 몇 편의 기행문을 읽은 것이 다다.  아직은 쌓여있는 작품이 많은데, 구매에 관련된 이슈가 있어, 역시 조금은 주춤한 상태.  이는 사무실이 정상화되면서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3. 무라카미 하루키 - 한국에서의 유행보다 훨씬 늦게 일본소설을 접했다.  다른 작가들처럼 하루키도 가벼운 작품으로 생각되어 몇 가지 유명한 장편과 단편 모음집을 읽고 한동안 잊고 있었는데, 최근에 다시읽기를 하면서, 피츠제럴드의 지나가버린 과거에 대한 향수-아쉬움이라는 테마가 떠오르게 하는 그의 작품의 강한 향기에 취해, 이제 전작을 시도하게 되었다.  일단 손이 닿는 대로의 작품들을 구매했는데, 가지고 가는 것이 관건이다.

 

4. 셜록 홈즈 - 본격적인 셜로키언이 되기에는 한참 부족하지만, 홈즈가 나온 모든 작품들을 모으고 읽고 보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이다.  이미 다양한 영문버전의 홈즈를 구입했고, 국문판의 일부는 보관함에 모셔놓았다.

 

5. 아이작 아지모프 - SF계의 거장.  더 무슨 말이 필요할까?  헌책방에 가면 항상 가장 먼저 하는것이 SF section의 A section을 뒤져 새로운 (?) 헌책이 들어왔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현재 다양한 초기작들과 모음집을 보유하고 있다.

 

6. JRR 톨킨 - 반지의 제왕 시리즈의 밑그림에 해당하는 작품들, 미완성본, 문학론 등이 있다.

 

7. RA Salvatore - Drrizt Do'Urden의 모든 모험

 

8.  쥘 베른 - 역시 국문과 영문을 포함하여 다양한 책을 가지고 있는데, 해저2만리 같은 경우는 다양한 일러스트와 책구성을 볼 수 있는 3-4가지 판본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생각해보면 모으고 있는 작가의 작품들이 있지만, 대략 여기까지가 이닌가 싶다.  한 작가에 깊이 빠진다는 것은 그만큼 실망할 수도 있는 준비를 하는 것이기도 하고, 그 작가의 내면 깊숙히 들어가는 작업이기도 하다.  한 두 작가정도는 시도해봄직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달사르 2012-05-30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달사르입니다. 저도 최근에 전작주의자가 되고픈 작가님(오에 겐자부로)이 생겨서 이것저것 책을 모으던 중이었어요. 그래서 괜히 더 반갑네요.

이번에 중고서점 뒤적이다가 아이작 아시모프의 <파운데이션>을 발견해서 구매충동에 좀 망설였더랬죠. ㅎㅎ 새로운(?) 헌책이란 표현에 왕공감입니닷. 무라카미 하루키도 어찌 보면 가벼운 듯도 한데 또 어찌 보면 아주 깊이 있는 느낌도 들어서 저도 역시 이분의 전작을 챙겨야겠다, 라고 생각하구요. 아..니코스 카잔차키스..맞네요. 이분 책은 <그리스인 조르바>밖에 읽어본 게 없지만 언젠가는 나머지 책도 꼬옥 읽어야지..하는 분이지요.

transient-guest 2012-05-31 02:07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오에 겐자부로는 아직까지 접할 기회는 없었던 작가이지만, 저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작가에요. 워낙 많은 책에서 언급이 되었기에 유명한 작가라는 것은 알고 있어요. 작품세계가 궁금하네요.

아이작 아시모프는 정말이지 국역판은 많이 구하기 힘든 작가인거 같아요. 영문판은 동네에 있는 Logos란 헌책방 (Santa Cruz에서 아주 오래된 헌책방이에요. Borders의 맹공을 이겨내고 꿋꿋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에서 나오기만 하면 일단 집어온답니다.

니코스 카찬차키스는 제 기억에 이윤기님을 언급한 책에서 처음 알게되었던 것으로 기억해요. 집에는 아버지가 보시던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이 있었던 것도 생각나네요.ㅋㅋ

절판되는 책도 있고, 또 한 작가의 작품을 모두 읽는다는 것은 살짝 '실망'할 수도 있어서 전작이 쉬운일은 아닌 것 같아요. 하지만, 그 과정 자체에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지순례같이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