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주변에서 운동중독이 아니냐는 우문을 접할 때가 있다.  신기한 것은 내가 운동을 그렇게 많이 하는 편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도 운동신경하곤 거리가 먼 편이었고, 고등학교 때 도미 후에는 그야말로 살기 위해서 무술을 배웠고, 이후 대학 졸업과 동시에 한 4-5년 검도를 한게 전부다.   

발 부상 때문에 검도를 접고 한참 살기에 바빠서 운동과는 담을 쌓고 지내다가 (물론 중간 중간 하다 말다 하면서), 어떤 책을 읽은 계기로 다시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정확한 제목은 생각이 나지 않는데, 아마 "하루에 일분이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 정도의 책이었던 것 같다.  나를 잡은 부분은 이런 내용이다.  즉 우리의 몸은 심리적으로 control되는데, 만약 어떤 활동이나 행위가 pain과 associate되어 있다면 그 활동/행위는 항상 고통스럽고 어려운 것이고, 반대의 경우는 즐겁고 기쁜 것이라는 것.  따라서 좋은 습관 - 운동과 같은 - 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습관을 pain이 아닌 기쁨이나 즐거움과 associate하여주어여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몸이 거부감을 갖지 않게하여 지속적으로 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내용이 말이 된다고 생각하며, 당시 참으로 오랫만에 운동을 시작하였다.  하루에 정말 5분에서 10분만 걸을 생각으로, 그리고 내가 운동하는 이유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라고 계속 주입시키면서, 절대 마음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고 시작하였던 것이 2008년 말이다.  이후 한 6개월을 cardio계통의 운동을 지속시키다가 지겨워지면서 weight lifting을 체계적으로 다시 배워 지금까지 약 2년 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일주일에 한 5일은 하는 것 같은데, 한번에 한시간 반정도를 하는 것 같다.   

서론이 길었는데, 이 정도의 운동을 보고 운동중독 운운하는 것은 참으로 우습다.  내가 블로그로 접하는 어떤 분은 운동이 직업이 아닌데도, 매일 꾸준히 단련하고 주말에는 거의 하루종일을 gym에서 산다고 한다.  이분은 심지어 gym도 여러 곳에 membership을 가지고 필요한 운동에 따라 다른 gym을 가신다고.  그런데도 난 이분이 운동중독이라고 생각할 수 없다.   

운동중독이란 것은 결국 몸 상태나 부상여부에 상관없이 단순하게 운동에서 쾌감을 느끼기 때문에 말 그대로 중독이라는 것인데, 매우 쉬운 예로 마라톤 같은 장거리 달리기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의학적인 또는 의사의 관찰에 base한 특정인에 대한 진단이 아니라면 이 말은 함부로 쓸 말이 아닌 듯 싶다.   특히나, 내 경험에 볼 때 운동중독이란 말을 쓰는 사람치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사람을 본적이 없기에 더더욱 이런 말은 유치하고 구차하다.  자기가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운동하는 것에 대한 묘한 부담, 시기, 또는 질시를 섞어서 하는 말에 이 단어가 빠진 적이 없다.    

"운동 너무 많이 하는 거 아녜요?  그러다 탈 나겠어요.ㅋㅋ"  "뭐 중독이에요?  너무 많이 한다..." 이런 말을 하던, 지금도 가끔 하는 지인...30대 중반의 남자임에도 불구하고 축 처진 가슴과, 나온 배, 두꺼운 허벅지... 한번 같이 운동을 try하던 날 이 분의 몸은 움직여주지 않았고 말은 온갖 운동에 대한 theory로 내 머리를 아프게 한 적이 있다.  무엇보다 이후로 다시는 나와 운동 가자는 말을 하지 않는 이분..  이런 분들이 대부분 "운동중독" 운운 하는 것 같다.   

결론적으로 운동중독이라는 말 하는 사람치고 운동을 제대로 하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자기 단련이 뭔지 이런 분들이 알 수 있을까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