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4일부터 24일까지 하루에 한 권씩 스물 한 권을 연달아 읽기로 계획하고 실행에 옮겼다. 중간에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일 외에도 정말 많은 일이 있었지만 결국에는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었다. 계획했던 대로 고전을 많이 읽지도 못했고 읽었던 책을 다시 본 것도 많았고 알찬 내용이지만 상대적으로 짧은 책을 읽는 등 약간의 치팅을 아예 쓰지 않을 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어려움 중에도 끈질기고 독하게 일정을 소화해냈음에 만족한다.































재독과 삼독의 재미를 발견하기도 했고, 새삼 다른 느낌이나 의미로 새롭게 다가온 책들도 있었으며 세월과 경험에 많이 부드러워진 왕년의 독설가를 발견하기도 했다. 좋은 시간이었고 쉽게 다시 시도하지는 못할만큼 일과 운동 및 갑자기 닥치는 일상의 일에 치이면서 이어간 힘든 시간이었다. 가끕씩은 유혹을 받겠지만 함부로 시작하지는 못할 것 같다. 하루를 꼬박 읽어도 읽기 힘든 책들도 너무 많거니와 평일의 2-3시간을 겨우 할애해서 충분히 잘 읽을 수 있는 책이 그렇게 많지는 않기 때문이다. 


비행기 안에서 시작한 Kitchen Confidential을 다 읽고 나면 다른 책을 잡을 생각이다. 잘하면 그래도 9월의 진도는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운동을 많이 하기 어려운 환경이지만 할 수 있는 걸 하자는 마음이다. squat는 한벌의 트럼프 카드를 사용하고 푸쉬업은 후아레즈 방식으로 해야 하겠지만 여전히 어깨가 아픈 탓에 쉽지는 않다. 줄넘기도 돌리는 등 어제는 그나마 땀을 냈더니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뭐라도 해야한다. 가만히 있는 것이 가장 나쁘다. 


복귀하면 다시 열심히 사는 것으로 나에게 주어진 달란트를 사용할 것이다. 이 기회에 내 모토를 몇 개 share하고 싶다.


1. Dream, Plan, Walk: 2-30대를 넘어 지금까지도 늘 생각하는 삶의 지침이다. 꿈을 꾸고 계획을 세워 하나씩 실행하자는 의미.


2. Health, Peace, Prosperity: 추구하는 지향이라고 보면 된다. 건강, 그 다음으로 평화, 마지막으로 번영의 순서로 중요한 것을 나눴다. 기도할 때도 늘 화두가 되는데 언젠가 미사 중 평화의 인사를 나눌 때 어떤 미국인 할아버지의 입에서 이걸 고스란히 축복으로 돌려 받는 일종의 신앙적인 경험을 했다. 다른 이를 빌려 나온 신의 답변처럼 느낀 기억이 있다.


3. Faith, Intent, Association: 믿음을 토대로 목적성을 갖고 일을 추진하여 이를 위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의미. 최근에 읽고 있는 책에서 가져왔다. 지향점을 잡고 가면서 이를 이루기 위한 관계를 맺어가는 것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2-09-28 08: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9-28 15: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돌이 2022-09-28 13: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21일간 21권의 책 진짜 쉽지 않은 미션이었는데 축하드려요. 훌륭하세요.
저라면 아예 세우지도 못할 목표! ^^;;

transient-guest 2022-09-28 15:02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엄청 힘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