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그림 한림신서 일본현대문학대표작선 15
노마 히로시 지음, 신은주 옮김 / 소화 / 199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틀, 두 권 남았다. 쉽지 않았고 아직도 이틀 간 제대로 마칠 수 있을지 걱정하고 있다. 대단한 목표도 아니고 읽은 책도 특별히 어려운 것들은 아니지만 일단 매일 이렇게 한다는 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 아무런 일도 하지 않고 오로지 책만 읽는다고 해도 365일을 매일 한 권씩 읽는다는 건 정말 어떤 마음이고 어떤 의미이여 어떤 수준의 각오가 필요한 것일까.


여전히 정신이 하나도 없이 이리 저리 다니면서 일을 하고 다른 신변의 것들을 처리하면서 하루를 보냈고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모를 정도로 그렇게 지난 화요일부터 지내왔다. 


어렵지 않은 책이지만 상징성과 의미를 잡을 듯 말 듯 하다. 뭐라 말할 수 없을만큼. 지친 건지도 모르겠다. 


돈을 모으는 건 오래 걸려도 쓰는 건 금방이고, 살을 빼는 건 어려워도 다시 찌는 건 쉬운 것처럼 나라도 일으켜 세우는 건 지난하지만 망가뜨리는 건 아주 쉽다. 이다지도 성실하게 무능할 수 있다니 놀랍다. 천박한 것과 등신 같은 것을 업은 권력의 실세는 누군인가.


천공이란 작자가 전과가 상당하다고 하던데 어떤 수작질을 부려서 미국행 비자가 나오게 했을까. ESTA는 절대 나올 수 없고, 방문비자도 안 주는 정도의 사이비 교주가 된 전과자에게 휘둘리는 등신과 그 등신을 꼭둑각시처럼 조종하는 천박한 것들, 그들을 업고 권력을 휘두르는 정상모리배들 한 줌이 나라를 말아먹고 있다. 


작금의 세상은 너무 혼란스럽다. 


브뤼겔의 그림만큼이나.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09-23 14: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이제 이틀 남았군요. 무엇이든 계획을 그대로 실천한다는건 진짜 어려워요. 저는 진짜 잘 못해서 이제는 아예 계획을 안세운다죠.
대신 이렇게 다른 사람의 계획이 실행되는걸 보고 같이 즐거움을..... ㅎㅎ 열심히 응원하고 있습니다. ^^

transient-guest 2022-09-24 01:37   좋아요 0 | URL
네 오늘과 내일이면 모두 끝납니다. 문제는 책읽을 시간은 매일 조금씩 줄어든다는 것이죠. ㅎㅎ 감사합니다.

2022-09-23 18: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9-24 01:3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