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탓이야 탐정 하무라 아키라 시리즈 1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권영주 옮김 / 북폴리오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데뷔작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으로 소박하고 섬세한 일상 미스터리로도 알싸한 뒷맛과 제법 묵직한 반전을 독자에게 선사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던 와카타케 나나미의 기다리던 두 번째 책이 나왔다. 제목까지 <네 탓이야>다. 평범한 일상에 스민 독, 선한 얼굴 뒤에 숨은 서늘한 악의를 다루는 데 있어 발군의 실력을 보인 작가의 작품집으로서 매우 적절한 제목이다. '네 탓이야.' 악랄하고도 공포스러운 말이 아닌가.

<네 탓이야>는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처럼 공통점을 가진 단편들로 이루어져 있다.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의 단편들은 미스테리한 인물이 숨겨진 의도에 따라 사보에 기고한 작품들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네 탓이야>는 두 명의 인물-마치 만능사원 오오마에의 프리터 버전처럼 여겨지는 히무라 아키라와 무능한 얼굴로 다가와서 사건의 핵심을 짚어내는 고바야시 경위가 겪는 사건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와 같이 두 작품은 단편들 사이의 연결고리의 존재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리고 이 두 작품의 차이 역시, 이러한 연결고리에서 발견할 수 있다.

전작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이 여러모로 뛰어난 작품이었던 것은 물론 단편들의 작품의 질에도 있겠지만 그 단편들을 아우르는 '연결고리로 부터의 마지막 한 방' 때문이었다. 자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단순한 연결고리로서 기능하는 줄 알았던 단편들 사이의 공통점이 진짜 사건이며, 와카타케 나나미 글의 특징으로 이야기되는 '서늘한 뒷맛'을 직접적으로 제공해 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느낀 추리소설 독자로서의 기쁨은 대단했다. 추리소설 독자는 늘 작가에게 도전하지만, 동시에 완패 당하는 것 역시 바라고 있다.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은 독자를 기분좋게 완패시킬만한 소설이었다.

이처럼, 훌륭한 데뷔작의 여운을 인상깊게 간직하고 있는 독자로서, 나는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을 생각하며 <네 탓이야>를 선택했다. 아마 나 말고도 몇몇 분이 마찬가지의 기대를 안고 이 작품을 보셨을 거라 생각된다.

하지만 <네 탓이야>의 연결고리는 그다지 재기발랄하지도 않고 그 속에는 숨겨진 의도 같은 건 없었다. 소제목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두 인물이 겪는 사건이 반복되다가 마지막 순간에 하나의 사건에서 만난다는 것이 전부다. 전작과 같은 공통점에 독자가 두 번 속을리도 없고 항상 기발한 연결고리를 생각해 낼 수는 없으며 게다가 두 명의 주인공 중 히무라 아키라 시리즈는 계속되는 모양이므로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같은 공통점을 기대할 수만은 없지만, 기대치가 높았던 나로서는 약간 안일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게다가, 사보에 기재된 단편소설의 모음이라는 전작의 설정과 달리 두 인물이 겪은 사건의 모음이라는 이번 작품의 설정은 창작의 범위를 일정부분 제한한다. 전작에서는 기담풍의 소설도 있었고 그야말로 아기자기한 일상 미스터리도 있었지만, 이번 작품의 사건들은 그보다는 범위가 좁다. 단편마다 화자를 탐정 혹은 범인으로 달리함으로서 읽는 재미는 살렸지만, 그다지 다양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물론 어떤 편이든 와카타케 나나미 특유의 서늘함은 여전하고 일상미스터리의 감칠맛도 제법이다. 몇 작품은 아기자기하면서도 제법 하드보일드한데, 작가의 재주는 어디가지 않았다고 생각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네 탓이야>는 대책없이 느슨하거나, 중구난방이거나, 흥미가 많이 떨어지는 그런 소설은 아니다. 그러나 전작을 기대했을 때는 확실히 허무하다. 마치 소포모어 징크스처럼. 어쩌면 당연하다. 기대는 쉽게 정도를 더 해갈 수 있지만, 창작물은 절대 그럴 수 없다. 결국 내가 아쉬움을 느꼈다면 그것은 이 작품에 대한 것이 아니라 내 기대에 대한 것일테다. 그 기대를 접는다면, 읽기 나쁘지 않고 시간이 아깝지 않은 작품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이저휙휙 2008-07-17 1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투명고냥이님 리뷰 제목에 공감합니다. 주위에서 너무 추천을 많이 받아서 너무 기대하고 읽었던 탓에 조금 실망 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