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드하우스의 비극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16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유명우 옮김 / 해문출판사 / 199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와로와 헤이스팅스는 늘 그렇듯 영국 모 처에서 휴가를 보내게 된다. 그들은 그곳에서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는 닉(맥덜러) 버클리 라는 아가씨를 만나고, 포와로는 당장 그녀를 보호하겠다고 나선다. 하지만 그녀의 친구들이나 이웃들은 물론, 버클리양 자신도 포와로의 걱정을 기우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버클리 양은 다 낡아 쓰러지는고풍스러운 저택 '엔드 하우스'의 상속녀지만 사실은 상속 재산보다 부채가 더 많아 빈털털이나 다름 없고, 언뜻 봐도 원한을 살 인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 누가, 무엇때문에 그녀의 생명을 노리고 있는 것일까?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을 읽을 때마다 가끔 난감해 질 때가 있다. 범인이 짐작되는 것이다. 사실 개인적으로 범인을 찾아야지, 라는 목적을 가지고 추리소설을 보지는 않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참으로 드문데 크리스티의 작품은, 정말 '불현듯' 결말이 짐작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일부러 되읽는 게 아닌 이상, 이럴 때는 조금 기운이 빠지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결과보다는 과정, 과정보다는 이유가 중요하다는 것이 또 애거서 크리스티의 매력이 아닐까. (라고 우겨본다...) 이 작품 또한 그렇다. 옮긴이의 말에도 나와있듯이, 이 소설을 비롯한 많은 크리스티의 작품들은 다소 멜로드라마 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평가되는 경향도 있는 듯 하지만... 개인적으로 추리 소설은 '추리'이자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나와 같이 게으름이 지나쳐 너무 정교한 트릭을 따라가기 힘들어 하는 사람에게는 애거서 크리스티 특유의 멜로드라마적 구성은 여유와 재미를 더 해 주기도 한다. 물론 이 작품처럼, 추리와 드라마의 균형이 맞을 때의 이야기겠지만 말이다.

'추리소설의 여왕'님의 명성에 흠이 가지 않을 만한 작품. 그 정도로 평가하면 충분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