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관의 살인 -하 - 완결
사사키 노리코 지음 / 삼양출판사(만화)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우선, <월관의 살인>의 띠지에 붙어있는 문구는 과대광고의 혐의가 짙다. 아야츠지 유키토는 일본 신본격 미스터리의 대표적인 작가이고, 사사키 노리코 역시 일본 역대 코믹스 순위 10위권내에 진입한 <닥터 스쿠르>의 작가이긴 하지만 어쨌든 천재 운운은 조금 성급하다. 개인적으로 아야츠지 유키토의 소설을 크게 좋아하는 것도 아니지만 말이다.

하지만 처음 이 책의 소식을 들었을 때는 무릎을 탁 쳤다. 사실 아야츠지 유키토는 한계가 뚜렷한 작가라 생각되지만, 그것은 주로 문장이나 묘사가 단조롭다는 문학적 측면에서의 이야기이고 한정된 공간을 배경으로 기발한 트릭을 펼쳐놓는 재주는 신본격의 대표주자로 꼽힐 자격이 충분이 있으니까. 그래서 늘, 영상화가 되면 더 볼만한 작품이겠군 이란 아쉬움이 있었다. 그런데 문장을 쓰는 대신 만화 스토리를 써서 그것도 굴지의 만화가와 함께 책을 낸단다. 이것이야 말로... 아야츠지 유키토에게 적합한 일처럼 보였다.

특히나 함께 하게 된 사사키 노리코는 진작에 전문분야의 세세한 에피소드를 담백한 유머에 녹여내는 작가로 유명한 사람이다. 아야츠지 유키토가 선택한 '철광'이라는 소재 역시 왕년의 솜씨대로 능숙히 그려낼 것이다. 그림 자체만 놓고 본다면, 인물의 표정 묘사라던가 행동 묘사가 어색하다는 평도 있지만 도리어 그 담담함이 추리만화에 잘 어울릴 것도 같았다.

그리하여 나온 결과물은, 어딘지 모르게 '응?'하게 되는 것이었다. 추리과정은 어딘지 모르게 고리 하나가 생략된 듯하고 크게 놀랍거나 대단한 트릭도 없었다. 재독 했다. 이번엔 사사키 노리코에 맞춰서. 아, 역시 그녀의 스타일이다. 철광에 관한 잡다산만한 에피소드들을 잡다산만하게 풀어놓는 재주는, 이미 <닥터 스쿠르>에서 빛을 발했던 그대로였다. 웃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케 하는 유머들 또한 내가 좋아하는 그 모습 그대로였고. 그런데 뭔가 찝찝하다. 추리는?

월관의 살인은 전체적으로 보면 볼만한 만화이다. 그러나 추리만화, 라는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지나치게 산만하고 무게 중심이 잘못 잡힌 듯 하다. 머릿속에 남는 건 트릭에 대한 찬탄이나 아야츠지 유키토의 장점인 '특이한 배경 만들어내기'에 대한 재확인이 아니라 철광제군들의 기막힌 '철광증명담'뿐이었다. 무엇보다 소녀탐정 소라미는 사사키 노리코 스타일의 '무덤덤한 주인공' 그대로이지만 탐정이라고 하기엔 지나치게 수동적이고 개성이 드러나지 않는다. 그래서 그녀의 추리가 뜬금없어 보이는 것일지도 모른다.

결국 사사키 노리코의 팬들에게는 좋은 선물이 될지도 모르지만, 아야츠지 유키토와 추리의 팬에게는 부족한 작품인 것 같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아야츠지 유키토의 개성이 사사키월드 에서 길을 잃었다고 해야 할까? 물론 사사키 월드에도 충격이 있다. 그러니 이 책에 대해서는 그저 두 사람이 만났다는 것, 그것만을 추억해야 할 듯 싶다.

그래도 책의 사양이나 빠른 출판들은 무척 마음에 들었다. 검은 종이에 인쇄된 작가의 말은 눈이 나쁜 나로서는 전혀 보이지 않았지만. 그리고 철광제군들, 영원하길 빈다.

별은 두개 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