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8월1주
픽사(Pixar)가 선택하는 주인공들은 비슷한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무언가에서 밀려난, 혹은 도태되어 가는, 혹은 어떤 결정적인 핸디캡을 가진 캐릭터들이라는 점이다. 오래되어 아이들의 사랑에서 밀려나고 있는 장난감들(<토이 스토리>), 모두 다 떠나버린 지구에서 쓰레기를 청소하며 남아 있는 로봇(<월-E>), 매번 실수만 저지르는 낙오자 개미(<벅스 라이프>), 세계 최강의 슈퍼히어로였으나 이제는 은퇴하여 배만 나온 전직 슈퍼 히어로(<인크레더블>).
그리고 이제는 괴팍한 70대 늙은이와 아시아계 소년이다. 애니메이션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것은 둘째 치고라도, 이 70대 노인 캐릭터로 어떤 활극과 꿈을 가져오는 이야기를 보여줄 것인가. 그러나 픽사가 실망시킨 적이 있던가. 픽사는 이번에도 어느 정도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대강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평생 모험을 꿈꿔 왔던 ‘칼’ 할아버지는 수천 개의 풍선을 매달아 집을 통째로 남아메리카로 날려 버리는데, ‘칼’ 할아버지의 이 위대한 모험에 초대 받지 않은 불청객이 있었으니, 바로 황야의 탐험가 ‘러셀’! 지구상에 둘도 없을 이 어색한 커플이 함께 하는 대모험. 그들은 과연 남미의 잃어버린 세계에서 사라져 버린 꿈과 희망, 행복을 다시 찾을 수 있을까? (네이버 펌)
- 예습이 필요해 -
대부분의 애니메이션들이 그렇지만, 애니메이션에서 음악의 활용은 절대적이다. 그건 픽사의 이 이야기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생각해 보라. 캐릭터들의 얼키고 설킨 추격전에 빠른 리듬감의 음악이 없다면, 창공을 가르는 하늘을 나는 집에 아름다운 선율이 따르지 않는다면, 우리의 꿈은 부풀어 오르기도 전에 피식 바람 소리를 내며 사라져 버릴 것이다. 그런만큼 이 영화 <업>에서 음악감독을 맡은 마이클 지아치노의 역할은 절대적이라고 하겠다. 자료를 찾아보니 <인크레더블>, <라따뚜이>, <스타트렉: 더 비기닝> 등에서 음악을 맡은 것으로 나오는데, 그 중 개인적으로 <라따뚜이>의 음악은 상당히 매력적이었다. 주인공 '레미'가 음식을 하는 공간들을 하나의 뮤지컬로 만들어버리던 그 활기찬 음악들이 말이다. 그런만큼 이 영화를 미리 보고 <업>을 보러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인다.
절대미각, 빠른 손놀림, 끓어 넘치는 열정의 소유자 ‘레미’. 프랑스 최고의 요리사를 꿈꾸는 그에게 단 한가지 약점이 있었으니, 바로 주방 퇴치대상 1호인 ‘생쥐’라는 것! 그러던 어느 날, 하수구에서 길을 잃은 레미는 운명처럼 파리의 별 다섯개짜리 최고급 레스토랑에 떨어진다. 그러나 생쥐의 신분으로 주방이란 그저 그림의 떡. 보글거리는 수프, 둑닥둑닥 도마소리, 향긋한 허브 내음에 식욕이 아닌 ‘요리욕’이 북받친 레미의 작은 심장은 콩닥콩닥 뛰기 시작하는데!
쥐면 쥐답게 쓰레기나 먹고 살라는 가족들의 핀잔에도 굴하지 않고 끝내 주방으로 들어가는 레미. 깜깜한 어둠 속에서 요리에 열중하다 재능 없는 견습생 ‘링귀니’에게 ‘딱’ 걸리고 만다. 하지만 해고위기에 처해있던 링귀니는 레미의 재능을 한눈에 알아보고 의기투합을 제안하는데. 과연 궁지에 몰린 둘은 환상적인 요리 실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 레니와 링귀니의 좌충우돌 공생공사 프로젝트가 아름다운 파리를 배경으로 이제 곧 펼쳐진다! (네이버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