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7월4주)


 

한국 사회에서 '좌파'라는 말만큼 논란의 여지가 많은 말도 드물 것이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그만큼 여러가지 힘의 파장을 가지고 있는 말도 드물 것이다. 왜냐하면 한국 사회에서 '좌파'라는 말은 지금까지 대부분 그 본래의 의미로 사용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 본래의 의미를 넘어서서 '좌파'라는 말은 대부분 누군가에게 어떤 낙인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다. 때때로 뒤에 '빨갱이'라는 말까지 덧붙여서 말이다. 

그래서 왠지 지금 이 영화 <바더 마인호프>의 개봉은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한다. 이들은 그저 악명 높은 테러리스트에 불과한 것일까, 아니면 병든 시대를 구원하려 한 진정한 의미의 혁명가들인 것일까. 아마도 문제의 핵심은 이들 자신보다는 이들을 둘러싼 세계에 있을 것이다. 이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는가의 문제가 이들을 어떻게 규정하는가의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영화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1967년 6월 2일 서독. 이란의 전제군주 방문 반대집회에서 한 대학생이 경찰의 총격에 죽는 사건을 기점으로 정부의 정책과 베트남전쟁에 반대하는 혁명 단체들의 움직임이 과격해진다. 열혈청년 ‘바더’는 동료들과 함께 백화점 폭탄테러를 일으키고, 좌파 언론인 ‘마인호프’가 이들을 옹호하고 활동에 동참하게 되면서 ‘바더 마인호프’ 테러집단이 결성된다.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정부에 대항하는 게 힘들다고 판단한 이들은 테러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통해 세상을 바꾸려 한다. 갈수록 대담해져가는 테러활동에 세상은 등을 돌리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들과 싸우는 연방경찰국장 호르스트는 이들을 이해하게 된다. 도대체 무엇이 그들을 역사상 가장 악명 높았던 테러리스트로 만든 걸까? (네이버 펌)  

- 예습이 필요해 -

대체로 이 영화를 보는 시각은 다음의 두 가지 지점으로 나뉘는 것 같다. 하나는 이 영화가 좌파와 우파를 넘어선 너무나도 중립적인 시선으로 이들을 바라보고 있다는 지적과 다른 하나는 이 영화 자체로는 아무 것도 설명해주지 못한다는 것, 즉 마치 이 사건을 하나의 액션 활극으로만 다루고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음의 몇몇 책들을 대강이나마 훑어보고 이 영화를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을 비판하거나, 혹은 그에 동조하거나는 그 다음이다..   

 

 

 

 

 

 

  

 

아니면, 이 영화 <레전드 오브 리타> 또한 이들을 바라보는 하나의 어떤 시각을 던져줄 수도 있을 것이다. 영화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1970년대 서독. 이상사회 실현을 꿈꾸는 리타는 애인인 앤디와 함께 테러운동에 참여한다. 은행강도, 폭탄테러를 감행하던 리타 일행은 앤디의 탈옥을 돕던 중 변호사를 살해하면서 쫓기는 처지가 된다. 그들은 동독의 비밀요원 에빈의 도움을 받아 파리로 피신한다. 그 가운데, 리타는 세상을 바꾸기엔 테러조차 무력하다는 것을 그리고 앤디의 사랑이 멀어진 것을 느낀다. 그러던 어느 날 리타가 쏜 총에 경찰이 희생된다. 더 이상 잃을 것도 없고 숨을 곳도 없는 리타에게 동독 측은 다른 이름과 신분으로 살아가는 길을 제안한다. (네이버 펌, 뒤에 줄거리 소개가 더 길었으나 인용자 마음대로 줄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