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6월3주) <기간종료>


<아무도 모른다>의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또 하나의 가족 이야기, <걸어도 걸어도>.  대강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사랑과 원한의 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한 가정의 이야기. 15년 전 끔찍한 사고로 죽은 맏아들의 기일날 온 가족이 모이면서 그간 숨겨져 있던 비밀들의 실체가 드러난다. (네이버 펌)  



영화의 줄거리 소개는 마치 한편의 스릴러물 같지만, 사실 이 영화는 어떤 비밀을 밝히는 것에 주목하는 영화는 아니다. 이 영화에서 주목하는 것은 '숨겨져 있던 어떤 비밀'이 아니라 가족이란 무엇인가, 그 가족은 무엇으로 구성되고, 어떻게 움직이며, 어떻게 유지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성실한 답이다. 이 영화는 오래 떨어져 살던 가족들의 1박 2일 동안의 만남이라는 짧은 시간을 다루고 있다. 이 짧은 시간 동안 가족의 모습은 감독의 날카로운 시선으로 천천히 해체되어, 관객들 앞에 낱낱이 드러난다.   

- 예습이 필요해 -



따라서 이번 영화를 보기 위해 예습이 필요한 것은 고레에다 감독의 전작들, 그 전작들 중에서도 <디스턴스>다. 이 영화 <디스턴스>는 옴진리교 테러 사건의 가해자 가족들의 어떤 하룻밤을 다루고 있다. 이번 영화 <걸어도 걸어도>처럼 어떤 가족의 짧은 시간을 다룬다는 점은 유사하지만, 이 영화는 옴진리교 테러 사건이라는 거대한 폭력의 가해자의 가족이 주축을 이룬다는 점에서는 이 영화와는 어떤 대구를 이룬다. 이 영화는 2001년도 영화인데, 그동안 고레에다 감독이 가족을 보는 시선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살피는 것도 꽤나 흥미로울 듯.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맥거핀 2009-06-22 18: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로 쓰고 싶지 않은 글을 억지로 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떤 형식을 만들고, 그 형식에 맞추어 글을 쓰는 것.

앞으로 영화 추천 글은 이런 관련된 다른 어떤 것(영화가 될 수도 아닐 수도)을 같이 추천하는 형식으로 계속 써볼까 한다. 나름 재미도 있고.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