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 최근에 보게 된(이라고 밖에 쓸 수 없는 게 슬프다) 두 편의 영화는 아주 묘하게도 비슷한 것을 다른 방식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다.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놓고 경쟁한 이창동의 <버닝>과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어느 가족>. 보이지 않는 것과 보이는 것이 만들어내는 끊임없는 긴장. 혹은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과 영화에서 보여주지 않는 것이 영화를 보는 동안 내내 (내 안에서) 빚어내는 충돌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이 영화 <어느 가족>에서 묻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당신이 그렇게나 믿고 있는, 혹은 제대로 본다고 생각하고 있는 가족이라는 것, 혹은 더 나아가 삶이란 것이 무엇인가요? 인물을 마주 대하게 만드는 후반부의 몇몇 신들은 (역설적으로 카메라의 존재를 드러내보이면서) 보는 이들에게 카메라 너머의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보라고 묻고 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8-07-31 2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입니다. 잘 지내시죠? ^^

영화를 잘 보지 않지만, 맥거핀님의 영화리뷰를 자주 읽어보고 싶어요. 제가 생각하는 맥거핀님의 영화리뷰의 매력은 ‘진지한 분석‘이에요. 8년 전, 영화리뷰가 활성화된 시절에 맥거핀님처럼 영화리뷰를 쓰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그런데 너무 뜸하신 거 아니에요? ‘이달의 영화리뷰‘가 폐지된 이후로는 수준 있는 영화리뷰를 만나기가 어려워졌어요. 특히 맥거핀님의 빈 자리가 너무 큽니다.

맥거핀 2018-08-01 15:24   좋아요 0 | URL
cyrus님도 잘 지내시나요? 이렇게 오랜만에 흔적 남겼는데도,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cyrus님이 책에 집중하셔서 그렇지, 영화 리뷰도 마음먹고 쓰시면 잘 쓰실텐데요. 저는 사실 요새 영화를 많이 못봐서 쓰기가 힘들어요. 아니, 뭐 출퇴근 하면서도 그렇고 집에서도 뭔가를 작은 화면으로 보기는 하는데, 그거는 또 ‘영화‘라는 것과는 다른 것 같아요. 내용은 영화지만, 작게 끊어서 보는 것들은 또 영화라는 것은 아니지 않나...하는 생각도 듭니다. 영화는 결국 큰 화면으로 2시간 정도 ‘견디면서‘ 보는 것이 영화가 아닐까요?

저는 ‘수준있는 영화리뷰‘는 못 쓰지만, 예전에는 그런 영화리뷰를 쓰시는 분들이 조금 계시기는 했지요. 제가 알라딘에 이끌려 들어온 것도 그런 분들의 리뷰를 훔쳐보다가 그렇게 된 건데...그래도 책에서는 알라딘에 아직 좋은 리뷰 쓰시는 분들은 많은 것 같아요. 물론 cyrus님도 그 중에 한 분이구요. 저도 책을 살 때는 아직 알라딘의 리뷰를 많이 참고하고는 있답니다.^^

2018-08-04 03: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8-07 15:03   URL
비밀 댓글입니다.